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프로젝션 LED 헤드램프 차이 뭐가 달라?
    지식 2018. 3. 23. 09:23

    프로젝션 LED 헤드램프 차이 뭐가 달라?



    준대형 자동차 트림따라 프로젝션 헤드램프 또는 LED 헤드램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역할은 어떻고 미치는 영향은 어떤지 궁금함을 따라 가보았습니다. 국내외 찾은 정보 토대로 정리한 것을 검토해 보시죠.




    1. 종류



    국내 또는 수입 자동차에 적용된 헤드램프는 클리어 헤드램프, 프로젝션 헤드램프, 광원에 따라서 할로젠 헤드램프, HID 또는 제논 헤드램프, LED 헤드램프, 레이저 헤드램프 등을 볼 수 있으며 마지막 부분의 레이저 램프가 높은 난이도의 헤드램프입니다.


    국내 출시 모델은 경차 또는 소형차는 클리어, 준중형부터 프로젝션, 고급차 경우 LED 헤드램프를 볼 수 있는데요. HID 또는 제논 헤드램프는 LED 때문에 단종된 것처럼 보기 힘들어 졌습니다.


    [하향 등]

    2. 역할



    자동차 대부분 야간이나 악천후, 혹은 어두운 곳에 진입하면 헤드램프를 켜거나 자동으로 켜지는 오토 모드를 이용합니다.


    헤드램프는 야간에 반드시 라이트를 켜야(ON) 하고 도로에서 주행하는 모든 운전자 안전을 위해 반드시 지켜야 할 사항입니다.


    헤드램프는 상향 등과 하향 등이 있으며 어둠 속에서 전방 100m 거리에 있는 물체를 확인할 수 있는 밝기가 적용하고 있습니다. 나라마다 성능과 배치 기준이 다르지만, 광선을 아래쪽으로 비추는 하향 등(로우빔 : 가시거리 40m) 기능과 위쪽으로 비추는 상향 등(하이빔: 가시거리 100m) 기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상향 등]


    수입차 고급 모델에 적용한 레이저 헤드라이트는 LED 라이트 진화된 방식으로 하향 등 65m, 상향 등 300m~600m까지 비추고 적응형 또는 지능형 라이트 시스템으로 다른 방향 운전자의 눈부심을 보호할 수 있는 카메라 기반의 조명 제어는 물론 운전자에게 항상 최대의 시야 각도를 제시합니다.


    [아우디 레이저 헤드램프]

    3. 성능



    프로젝션과 LED 라이트의 차이점은 성능에서 다르고 경제성까지 볼 수 있는데요. 성능은 같은 하향 등(로우빔 : 가시거리 40m) 기능과 위쪽으로 비추는 상향 등(하이빔: 가시거리 100m) 기준을 갖췄다고 하지만, 실질적인 프로젝션 헤드램프는 개인에 따라 시야 확보가 어려워 밝기가 높은 전구로 교체하는 사례가 있습니다.



    LED 헤드램프에서 진화된 레이저 헤드램프는 디지털 제어, 눈부심 방지 적응형 하이빔 25개의 개별 LED가 있는 아우디 차량에서 소개가 있었죠. 밝기와 코너링 라이트 작동 및 눈부심에도 개별 발광 다이오드 분할되기 때문에 효과적입니다. (수입차 중 고급 모델 정보) 



    4. 구조



    프로젝션 헤드램프는 전구가 보이지 않는 렌즈 모양의 구조입니다. 성능면에서 LED 비교해 낮은 수준이지만, 맞은편 운전자가 눈이 부시지 않도록 빛을 일직선 비추는 원리로 설계되었죠. 


    [프로젝션 헤드램프 구조]


    프로젝션 헤드램프는 빛을 좁게 보내지만 멀리까지 보내는 방식으로 조사 각도를 자동조절 또는 움직임의 오토 레벨링 등 현재까지 높은 활용도를 보입니다.



    적응형 또는 지능형 라이트 시스템 기초의 LED 헤드램프 시스템은 다른 헤드램프보다 전원이 낮고 수명이 길며 유연한 설계 방식과 앞서 언급한 LED 헤드램프 성능, 개선 충족할 수 있는 다양성 때문에 널리 사용하고 있습니다. 현재 출시 차량의 헤드램프 적용된 사례를 보면 HID 헤드램프보다 높아졌죠.


    LED 헤드램프 제한적인 요소는 수입차 적용된 사례 처럼 다양성을 반영한 시스템은 비용 상승, LED 램프 접합부 온도를 위한 방열판과 같은 열 관리 등, 가격과 사고의 교체 비용 등 참고할 부분입니다.


    [LED 헤드램프]

    5. 가격 및 유지비



    상위 트림에 적용되는 LED 헤드램프와 하위 트림 적용한 프로젝션 헤드램프 유지 비용은 차이가 높습니다.


    전구를 교체한다는 생각으로 제조사 따라 다른 순수 부품 값을 저렴한 곳을 비교하면 프로젝션 헤드램프 전구가 10,000원이라 가정하면 LED 헤드램프는 10~20배 차이가 있죠.


    [HID 프로젝션 헤드램프]


    현대 기아 부품 가격 조회

    르노삼성 부품 가격 조회

    쌍용 부품 가격 조회

    쉐보레 부품 가격 조회


    현재까지 출시한 차량은 프로젝션 헤드램프이고 이와 조합한 LED (라인을 추가한) 방식을 이용한 프로젝션을 사용하는 경우입니다.


    수입자동차 적용된 성능보다는 경제성과 가격 대비 활용성이 좋고 유지보수 및 가격에서 국내 정서에 잘 맞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