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현대 넥쏘 수소차? 전기차? 제원 추세 비싼 이유는?
    국내자동차/현대 2018. 1. 9. 21:01

    현대 넥쏘 수소차? 전기차? 제원 추세 비싼 이유는?



    현대 북미 자동차는 CES 2018 참가하며 현대 넥쏘 수소 전기차를 선보였습니다. 현대 넥쏘 수소 전기차 생소한 부분인 것 같아 조금 더 자세한 정보를 전달하도록 하죠.


    1. 수소차

    2. 추세

    3. 제원

    4. 수소차 비싼 이유

    5. 넥쏘



    1. 수소차

    수소자동차는 두 가지 방식으로 개발되었습니다, 내연기관과 같은 직접적인 공급과 수소와 산소의 반응으로 만들어지는 전기를 통해서 작동하는 두 가지 방식이 있죠. 현재 추세는 수소 전기차처럼 배터리를 이용한 수소차를 만들고 있습니다.


    현대 넥쏘 또한 후자 방식인 수소와 산소의 반응으로 생성되는 전기를 이용한 차량입니다.

    2. 추세

    세계 수소차 흐름은 어떨까? 궁금하죠? 저 또한 이런 부분이 궁금했습니다. 현재 수소차 선두 주자로 올라선 현대 자동차입니다.


    전기차 발전 때문에 수소차는 포기를 보이는 시기입니다. 최근 일본에서 몇 분만에 배터리 충전시키는 기술을 탑재할 배터리가 출시하면서 2017년 8월 도요타에서도 수소차를 포기하였죠.



    이유는 친환경 자동차 중 전기차와 수소차에서 전기차의 고질적인 문제점이었던 충전 시간이었는데, 이를 대신할 방법으로 수소차를 자목 한 것이었습니다.


    하지만 일본 기업 도시바에서 6분 충전으로 320Km 운행할 수 있는 배터리를 공개하면서 이와 같은 수소 차량의 매력은 떨어지게 되었죠.


    전기차 = 배터리 + 모터

    수소차 = 배터리 + 모터 + 수소 연료통 + 수소 산소 반응 장치 등


    위 비용을 비교 고려해도 알겠죠?


    그러나 국내 대기업에서 밑지는 장사는 하지 않는 기업이니, 현대 자동차의 전략이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기술 누적으로 선두 주자로 달리고 있는 현대 자동차의 수소 자동차 현대 넥쏘를 발표한 것이 증명하는 것이겠죠.



    3. 제원

    현대 넥쏘 제원을 확인하면 산소와 수소의 연료전지 95kW, 배터리 40kW, 모터 최대출력 120kW (161마력), 최대토크 291 lb.-ft. (40.3 kg.m토크), 가속능력 (제로백 0~100 kmh) 9.7초 예상으로 공개하였으며 1회 충전으로 370마일 (595 km) 주행하는 제원이죠.


    북미 현대 넥쏘 제원 아래 참조

    NEXO-Hyundai.pdf



    4. 수소차 비싼 이유

    산소와 수소가 빠르게 반응하기 위해 필요한 촉매의 재료인 팔라듐, 백금, 세륨 등의 자료의 확보가 어렵고 귀금속은 양이 많지 않기 때문에 가격은 비싼 제조 단가를 부릅니다. 이외에도 전기차보다 복잡하게 구성된 내용을 확인해도 알 수 있겠죠.

    5. 넥쏘

    북미 현대자동차에서 발표한 내용을 확인하면 첨단 기술과 친환경 자동차를 이은 차량입니다. 극단적인 온도에서도 안전성을 확보한 기술과 함께 다양한 안전 주행을 높인 블라인드 뷰 모니터링 시스템, 차선 보조 (LFA) 및 고속도로 주행 보조 장치 (HDA) 등 안전성 높인 차량으로 소개한 현대 넥쏘 정보였는데요.


    2020년까지 OECD 국가는 탄소배출을 줄이기로 약속하였고 이외 세계 나라에서도 따라올 전망으로 본다면 전기차 충전소 과급기 설치가 어려운 곳에서는 수소 전기차를 선택할 것입니다. 미래를 대비한 현대 넥쏘가 출시한 이유겠죠. 수소차 궁금한 부분 관략하게 정리해 보았네요.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