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랜드로버 디펜더 90 110 가격 옵션 성능 지프 잡을까?
    유럽자동차/랜드로버 2020. 6. 11. 21:24
    랜드로버 디펜더 90 110 가격 옵션 성능 지프 잡을까?

     

    영국 자동차 브랜드 랜드로버에서 새로운 디펜더를 출시했습니다.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는 랜드로버 디펜더는 새로운 모델에서도 90과 110을 예전처럼 구분하여 선택할 수 있죠.

     

    랜드로버 디펜더는 1947년부터 2016년까지 생산 후 단종되었다 2018년 1월 다시 출시를 발표하면서 주목받았습니다. 지프보다는 오래되지 않았지만, 오프로드 모델에서 견줄 수 있는 역사를 보유한 셈이죠.

    그만큼 많은 오랜 시간 시리즈와 스페셜 에디션을 출시하였고, 스타일 또한 픽업, 캠핑카, SUV, 소프트 탑, 군용 차량, 경찰차 등 다양한 변형 모델이 존재했었죠.

     

    차례

    1. 랜드로버 디펜더 특징
    2. 디펜더 90 제원 및 110 제원 비교
    3. 랜드로버 디펜더 오프로드 옵션
    4. 랜드로버 디펜더 인테리어
    5. 랜드로버 디펜더 첨단 시스템

    이번 출시한 랜드로버 디펜더는 2011년 프랑크푸르트 모터쇼에서 공개했던 랜드로버 DC100 콘셉트 모델 기반한 디자인을 완성했습니다. 출시 모델과 크게 변경하지 않은 디자인에서 완성되어 멋스러움을 더욱 높인 것 같습니다.

     

    그럼 신형 랜드로버 디펜더 정보 확인해 보죠.

     

     

     

     

    1. 랜드로버 디펜더 특징


    오프로드 중심으로 태어난 랜드로버 디펜더는 모노코크 차체로 비틀림 강성을 2배 강력하게 견고함을 올리고 알루미늄 차체로 무게를 줄여 연비와 주행 몰입감을 높인 것이 특징입니다.

     

    사륜구동 시스템은 전륜과 후륜 토크를 균형 있게 배분하여 트랙션(견인력)을 최대화시켰죠. 특히 랜드로버 디펜더 서스펜션을 주목할 수 있는데요.

     

    랜드로버 디펜더 90 모델은 코일 스프링 서스펜션을 이용한 위시본과 멀티링크를 적용했다면 랜드로버 디펜더 110 모델부터는 기본 전자식 에어 서스펜션을 적용해, 고속 주행에서 -40mm, 오프로드 75~145mm 상승, 승하차 높이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디펜더 트림 구분

     

    랜드로버 디펜더 90 트림은 S, SE, HSE 트림으로 구분하며(외관 디자인 차이 없음) 2020년 하반기 출시할 외관이 구분되는 디펜더 X는 프런트 언더 실드가 포함되어 전면부 외관을 구분할 수 있습니다.

    랜드로버 디펜더 90 또는 110 상관없이 액세서리 선택할 수 있는 익스플로러 팩, 어드벤처 팩, 컨트리 팩, 어반 팩 패키지에 따라 약간 다른 디자인을 볼 수 있죠.

     

    디펜더 90 그리고 디펜더 110 크기

    이미지처럼 랜드로버 디펜더 90디펜더 110 크기가 다르게 적용되었고 탑승 인원 또한 90은 5~6인승(3+3), 110은 5~7인승(2+3+2) 탑승할 수 있는 구조입니다.

     

    다양한 개인형 패키지 때문에 랜드로버에서 역대 가장 많은 패키지나 액세서리 조합할 수 있는 모델이 되었죠. 

     

     

     

     

    2. 디펜더 90 제원 및 110 제원 비교


    영국 랜드로버 테크니컬 스펙을 참조하면 2.0 가솔린과 디젤, 3.0 가솔린과 디젤 구성입니다. 국내 출시는 조금 다르게 디펜더 90 (2.0 디젤), 디펜더 110 (2.0 디젤), 디펜더 110 (3.0 가솔린)으로 출시한 상태입니다.

     

    디펜더 구분  90 & 110 디젤 110 가솔린
    형식 L4 기통 L6 기통
    배기량 (cc) 1,999 2,996
    최고출력(Hp) 240 400
    최대토크(Kgm) 43.9 56.1
    변속기 8단 자동 8단 자동
    0~100Kmh, 초 9.0 6.4
    최고속도(Kmh) 188 208

    가솔린 모델은 랜드로버 48V 마일드 하이브리드 시스템의 효율성과 성능을 동시에 향상하는 시스템을 담았습니다.


    - 기본 12V 전기 시스템을 보완한 48V 전기 시스템 공급
    - 48V 시스템은 리튬 배터리 원활한 재충전
    - 엔진 벨트를 제거한 전력 손실 제거
    - 자동 엔진 스탑/스톱   

     

    48V 마일드 하이브리드 시스템은 엔진의 성능보다 탄소배출을 낮추는데 목적이 보이죠.

     

    제원 외에도 오프로드 성능을 발휘할 수 있는 성능 또한 좋아졌는데요.

     

    이전 모델까지 오프로드나 계곡에서 도강 500mm까지 할 수 있었다면 이번 출시한 신형 디펜더 모델은 900mm까지 도강할 수 있습니다. 전자식 에어 서스펜션 때문에 차체를 높이며 3D 서라운드 카메라를 통해 경고를 보냅니다.

     

    앞서 서스펜션을 언급했는데요. 오프로드를 즐기는 분이라면 랜드로버 디펜더 선택은 기본 110에 적용된 에어 서스펜션보다 90 모델의 코일 서스펜션을 추천드립니다.

     

    혹여나 에어 서스펜션 센스라도 나가게 되면 움직이도 못할 테니까요. 전자 에어 서스펜션 적용형 댐퍼는 초당 500회까지 차체 움직임을 모니터링하여 즉각 반응함으로써 주행 편의성을 최적화시킵니다. (도시형 SUV이거나 국내 산악지형에 잘 맞음)

     

     

     

     

    3. 랜드로버 디펜더 오프로드 옵션


    패키지 외에도 다양한 옵션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윈치 패키지 최대 견인력은 4,536kg이며, 최대 45m 떨어진 곳에서 작동할 수 있고 원격 조정이 가능하죠.

     

    오프로드에 많은 짐을 싣거나, 차박 또는 루프탑 텐트를 이용하게 되는데요. 최대 루프탑에는 300KG 무게까지 가능하고 주행 중에는 168Kg까지 루프탑에 짐을 싣을 수 있습니다.

     

    오프로드 최적화된 견고한 모노코크, 서스펜션, 파워트레인, 타이어 등 오프로드 즐기는 남성에게 가지고 싶을 만큼 다양한 옵션을 두고 있어 경쟁 모델과 대비해 매력을 더하죠.

     

     

     

     

    4. 랜드로버 디펜더 인테리어


    랜드로버 디펜더는 이제까지 보였던 최첨단 시스템을 그대로 최소화시킨 인포테인먼트가 인상적입니다. 옵션을 통해서 6 스피커 180W 엠프, 10 스피커 400W, 14 스피커 700W 스피커 지원으로 선명한 음질과 몰입감으로 사운드를 제공하죠.

     

     

    디펜더 인테리어는 단순하면서도 멋스러움을 담았습니다. 오랫동안 주행에도 넉넉한 실내 공간 덕분에 피로감은 크지 않을 것처럼 편의와 시계성, 주행 환경이 좋아 보이죠.

     

    주행을 도울 헤드업 디스플레이어, 12.3인치 클러스터, 10인치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통해 첨단 주행 시스템 정보를 통해 안전 운전을 높입니다.

     

    랜드로버는 다양한 전자장비 때문에 복작함을 나타내기도, 고장도 잦았었죠. 이번엔 단순하게 적용함으로써 랜드로버 고질병 전자 시스템 문제가 크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네요.  

     

    그럼, 랜드로버 디펜더 첨단 시스템을 확인해보죠.

     

     

     

     

    5. 랜드로버 디펜더 첨단 시스템


    기본 에어백 6개 구성된 복합 에어백 시스템을 탑재합니다. 비상 브레이크, 정방 및 후방 주차센서, 크루즈 컨트롤, 차선 유지 어시스트, 운전자 상태 모니터링, 도강 수심 감지, 3D 서라운드 카메라 지원 등 다양한 첨단 시스템을 탑재했습니다.

     

    국내 소비자는 최근 들어 자율시스템에 관심을 가지면서 신차 출시에서 운전자 지원시스템을 확인합니다. 소비자가 관심을 가지는 부분이라 카메라와 레이다, 소나 등 테슬라처럼 운영하고 있는지 확인해 보았죠.

     

    위 이미지는 영국 랜드로버 디펜더 첨단 시스템을 소개한 일부 이미지입니다. 위와 같이 적용했다면 테슬라보다 적은 카메라와 레이다가 적용하고 있지만, 국내 차량과 비교해 꽤 많은 카메라와 레이더를 적용하고 있어 반자율 주행 시스템으로 성능에 대한 궁금함을 느끼게 합니다. (국내 출시는 카메라와 레이더 등 개수가 다를 수 있음)

     

    테슬라는 되지만, 랜드로바는 안될 수 있음, 이유는 한미 FTA 

    위 이미지 시스템을 통해서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 시스템, 후방 충돌 방지 모니터링, 사각지대 어시스트, 클리어 액시트 모니터링, 후방 차량 감지 시스템으로 탑승자 및 운전자 주행을 돕습니다.

     

    랜드로버 디펜더 영국 출시 가격을 확인해 보았습니다.

     

    랜드로버 디펜더 영국 출시 가격은 위 이미지(5,487만 원, 6,024만 원)와 같습니다, 하반기 국내 출시할 풀옵션 버전 디펜더 X는 약 80,000 유로(1억 888만 원)에 판매되고 있었는데요. 국내 들어오면 더욱더 많이 비싼 가격에 판매되겠죠.

     

    오프로드 또는 스포츠를 즐기는 현대인에게 강조한 랜드로버 디펜더는 국내 반응은 어떨지 궁금합니다. 이제까지 오프로드 차량으로는 지프 랭글러에서 알아줬다면, 새로운 경쟁 모델 등장에 소비자 선택의 폭이 넓어지면서 고민스러움이 많아지게 되었죠.

     

    여기서 랜드로버 구매를 고려한다면 기본 옵션을 포르쉐처럼 3~5천 정도를 최소 반영해야 실질적인 옵션을 누릴 수 있다는 관점은 앞으로 두 경쟁 모델의 판매량에서 어떤 모델이 우위를 나타낼지 궁금합니다.

     

    국내 사전계약 진행 중인 랜드로버 디펜더 소식이었습니다.

     

    댓글 0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