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스포츠카 슈퍼카 하이퍼카 구분 어떻게 해?
    해외자동차 2021. 4. 27. 07:29

    스포츠카 슈퍼카 하이퍼카 구분 어떻게 해? 

    자동차 뉴스를 읽다 보면 스포츠카 슈퍼카 그리고 하이퍼카 대해서 언급이 있지만 자세한 설명 내용이 없어 답답함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스포츠카 슈퍼카 및 하이퍼카 나누는 기준은 무엇일까요?

     

    존경하는 여러분의 자동차 문화를 즐기는데, 조금이나마 보탬이 되고자 검토할 수 있도록 해외 사례에서 준비해 보았습니다.

    차례

    1. 유럽의 슈퍼카
    2. 미국의 슈퍼카
    3. 하이퍼카

    분명 이런 슈퍼카 하이퍼카가 국내에서 만들어진 내용은 아닐 테니까요. 그럼 유럽과 미국 시장에서 알려진 내용 바탕으로 준비해 보겠습니다.

     

    물론 다른 지역에서 먼저 사용할 수 도 있겠지만, 미국과 유럽에서 먼저 시작한 자동차 문화이고 이를 발전시킨 곳도 미국과 유럽이기 때문에 참고하였습니다.

     

     

     

    1. 유럽의 슈퍼카


    막연하게 "슈퍼카"라는 이미지를 떠 올려보면 아주 잘 나가는 스포츠카 정도로 이미지가 정립됩니다. 슈퍼카의 역사는 유럽과 미국의 자동차에서 1960~1990년대까지 출시 스포츠카를 두고 거론합니다.

     

    람보르기니 미우라

    1966년~1973년까지 생산한 람보르기니 미우라를 최초 "슈퍼카"라고 부릅니다. 1970년대와 1980년대는 용어를 정확하게 정의하지 않더라도 슈퍼카 명칭을 사용하였죠.

    1990년대부터는 어느 정도 정립하여 V8 기통 엔진과 V12 기통에서 최소 400마력의 출력과 최고속도 290 kmh 속도와 2인승 차량을 슈퍼카로 불렀습니다.

     

    다른 해석은 "스포츠 핸들링이 매우 빨라야 한다", "날렵하고 눈길을 끌어야 한다"며 가격은 "희소성 제품" 또는 배타성(예: 한정 생산량)을 중요한 특징으로 간주해야 한다"라고 말합니다.

     

    유럽의 슈퍼카 정의는 주관적이고 맹목적인 편경의 문제가 있다고도 하죠. 그럼 미국의 슈퍼카를 확인해 보죠.

     

     

     

    2. 미국의 슈퍼카


    유럽의 스포츠카는 날렵한 이미지와 빠른 속도, 높은 출력, 한정 생산 모델을 두고 슈퍼카 이미지를 담았다면 미국은 라인의 근육질적인 머슬카를 슈퍼카로 언급하였습니다. 1965년 미국 한 잡지(카 라이프)에서 현재 머슬카로 간주되는 자동차를 슈퍼카로 불렀습니다. 

    1970년대부터는 머슬카의 쇠퇴하면서 슈퍼카는 람보르기니 페라리 자동차를 의미하게 되었습니다. 한 마디로 소형 제조업체가 자동차 마니아를 위해 생산한 제한된 생산 모델 및 성능 향상을 위해 개조한 표준 외형 자동차에 대한 것이었죠.

     

    현재도 슈퍼카 이미지에는 람보르기니 또는 페라리 자동차가 속해있습니다.

     

     

     

    3. 하이퍼카


    위 내용을 참고하면 미국과 유럽에서 대략 1990년대까지 성능 좋고 한정된 생산 모델에 출력과 엔진 배기량을 통해서 슈퍼카를 거론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최근 용어에는 "하이퍼카"라는 스포츠카에 최고 성능의 슈퍼카를 설명하는 데 사용 중이죠. 그러나 아직 하이퍼카 (hupercar) 구성하는 것에 대한 정의는 없는 상태입니다.

     

    다만, 글로벌 시장에서 "하이퍼카"라는 명칭은 1백만 달라 또는 그 이상을 가격을 가진 한정 생산 모델을 "하이퍼카"라고 언급 중입니다.

     

    여기엔 2005년에 공개된 부가티 베이론이 "최초 하이퍼카"라고 부르고 있죠. 이후 부터는 자동차 시장의 발전에 따라 전동화를 적용한 하이브리드 구동계를 사용한 라페라리, 코닉세그, 벤츠 AMG ONE, 페라리 SF90 모델 또한 하이퍼카에 이름을 올리는 중입니다.

     

    그리고 최근 하이퍼카에 이름을 올리는 차량은 피닌파리나 바티스타[#1], 니오 EP9 [#2], 리막 C TWO, 로터스 Evija [#3] 같은 전기차 모델을 하이퍼카 모델로 분류합니다.

     

    피닌파리나 바티스타 [#1]

    제조사 : 오토모빌리 피닌파리나
    생산 : 2020~현재 (150대 계획)
    어셈블리 : 이탈리아, 르로아티아
    새시
    클래스 : 전기 스포츠카
    바디 : 2도어 
    구동 : 개별 휠 드라이브
    관련 : 리막
    파워트레인
    전동모터 : 각 휠 4개 수냉식 전기모터 배치
    배터리 : 리막 120kWh 리튬 니켈 망간 산화 코발트
    범위 : 450Km

    피닌 파리나 바티스타의 모델은 2019년 제네바 모터쇼에서 공개하며 1400KW (1903ps/ 1876.6hp) 출력과 2300Nm (234.5 kgm) 토크로 시선을 모음.

     

    니오 ER9[#2]
    제조사 : NIO (중국)
    Next EV NIO Formula E팀
    생산 : 2016 ~ 현재
    새시
    클래스 : 스포츠카 (전기차)
    바디 : 2도어 쿠페
    구동 : 개별 휠 드라이브 
    파워트레인
    전동 모터 : 수냉식 모터 (각 휠 하나의 모터)
    배터리 : 리튬 이온
    범위 : 427Km

    EP9 (Electric Performance 9)는 탐소섬유와 각 휠 모터 (335.3마력)를 이용하여 초고출력 1,341마력, 사륜구동 휠 토크 벡터링 시스템, 초당 200번 계산한 액티브 서스펜션이 장착되어 있음.

     

    로터스 에비자[#3]
    제조사 로터스 자동차
    생산 : 2021~
    어셈블리 : 영국
    새시
    클래스 : 스포츠카
    바디스타일 : 2도어 쿠페
    구동 : 개별 휠 드라이브
    파워트레인
    전동모터 : 각 바퀴 전기모터 배치
    배터리 : 70kWh 리튬이온 배터리
    범위 : 400Km

    중국 지리자동차에 속한 로터스 자동차에서 출시한 모델입니다. 에비자 아브라함 종교에서 유래되어 "살아있다"의미로 알려져 있죠.

     

    총출력은 2000ps, 1,970마력, 173.4kgm 토크 기반으로 제로백 3초대 전기차입니다.

     

    이렇게 슈퍼카와 하이퍼카의 시대 변화에 따라 성능은 달라지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기준은 아직까지 특별하게 정해지지 않은 100만 달러 (11억 1,100만 원) 이상 차량을 "하이퍼카"라고 칭합니다.

     

    존경하는 여러분의 궁금할 수 있는 용어 "슈퍼카", "하이퍼카" 용어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댓글 0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