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기아 카니발 하이브리드 연비 미국 시장 점령할 수 있을까?
    국내자동차/기아 2022. 6. 5. 20:33

    기아 카니발 하이브리드 연비 미국 시장 점령할 수 있을까?

    최근 기아 카니발 하이브리드 소식이 전해지기 시작했습니다. 기아 카니발 하이브리드 연비, 미국 시장 어떤 포지션으로 출시해 국내는 어떻게 출시할지 검토해 보시죠.

     

    현재 카니발 출시 모델은 4세대 모델로 2020년 출시하였습니다. 그리고 2022년 페이스리프트 소식이 전해지면서 기아 카니발 하이브리드 모델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해외 소식 기반 기아 카니발 하이브리드 정보를 전달합니다. 어차피 국내에서도 해외 소식을 통해서 많은 분들이 전달했을 테니까요!

    내용
    1. 해외시선 카니발 하이브리드
    2. 기아 카니발 하이브리드 경쟁
    3. 기아 카니발 하이브리드 연비
    4. 기아 카니발 하이브리드 가격

    2020년 4세대 카니발 출시 당시에도 하이브리드 궁금함을 가졌지만, 러시아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국제 유가상승, 환경과 기후 변화를 콕 집어 디젤 자동차를 지목해 미니밴 시장에서도 하이브리드 출시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고객 니즈에 맞춰 출시할 기아 카니발 하이브리드, 글로벌 시장 언급하고 있는 내용을 검토해 보죠.

     

     

     

    1. 해외시선 카니발 하이브리드


    해외 카니발 명칭은 "세도나"명으로 판매하고 있습니다. 당연히 글로벌 소비자에게 판매 중이라 외신에서도 카니발 하이브리드 대한 정보를 쉽게 찾아볼 수 있었죠.

     

    외신 내용을 종합하면 "기아 카니발 하이브리드 제원"은 쏘렌토 하이브리드와 동일하게 적용하고 글로벌 시장에 출시한다는 내용을 전달하고 있습니다.

     

    찾아보나 마나, 한국에서도 이런 내용으로 스토리를 담아 이야기를 하고 있겠죠?

    그런데, 기아 쏘렌토 하이브리드 차체 무게는 1.8톤, 기아 카니발 무게는 2.1톤으로 차이가 큽니다. 이 걸 기아 카니발 하이브리드 파워트레인으로 그냥 사용하기엔 무리가 있어 보이죠?

     

    무게와 상관없다면 왜! G90 48V 마일드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담았을까요? 그냥 1.6 터보에 쏘렌토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담으면 될 텐데요. 2.1톤 무게를 생각하며 외신에서 언급 중인 기아 쏘렌토 하이브리드 전동 모터 제원을 보죠.

     

    쏘렌토 하이브리드 제원

    1.6 터보 엔진에 전동모터 44.2KW급, 264Nm의 성능을 담아서 2.1톤 미니밴 차체를 출발과 주행 중 과부하 구간에 모터를 구동해서 연비를 줄이는 방식이지만, 미니밴 하이브리드에 사용하기엔 너무 전동모터 출력이 낮다는 느낌마저 듭니다.

     

    그럼, 기아 카니발 하이브리드 경쟁 모델의 하이브리드 제원은 어떻게 제공하고 있는지 검토해 보죠.

     

     

     

    2. 기아 카니발 하이브리드 경쟁


    국내외 치열한 경쟁을 펼치고 있고 일본 자동차, 카니발 하이브리드 출시에 가장 많은 비교되는 모델은 역시 도요타 시에나입니다. 그럼 시에나 제원은 어떻게 출시하고 있을까요?

    시에나 하이브리드는 2.5L 가솔린 엔진에 전기모터 출력만 182마력 출력을 담고 있습니다. 공차 중량만 2.2톤이지만, 전동모터 출중한 성능 때문에 하이브리드 차량의 주행과 연비 등 스펙으로 보아 큰 문제가 없어 보이죠.

     

    기아자동차가 국내 시장만 생각하며 출시할 계획이었다면 위 언급한 것처럼, 쏘렌토 하이브리드 파워트레인과 공유하던 문제가 되지 않을 것입니다.

     

    그러나 미국, 중국, 유럽 등 글로벌 시장에 기아차를 출시하는 만큼, 경쟁 모델 시에나 하이브리드 제원과 카니발 하이브리드 제원은 글로벌 소비자가 비교하게 되었죠.

     

    특히, 미국 시장은 기아자동차가 인지도 오르고 있는 상태이면서 판매량도 증가 추세 보이는 중입니다. 미국 시장 카니발 판매량을 참고하면 이미지를 확인할 수 있는 2004년 61,000대 판매량에서 내려가기 시작했지만, 2021년 카니발 신차 출시에 다시 판매량이 증가 추세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래서 기아 카니발 하이브리드 또한 경쟁 모델과 비교해서 보다 나은 상품성으로 출시할 수밖에 없다고 생각하게 되었죠.

     

    그럼 기아 카니발 하이브리드 제원은 기아차에서도 많은 고민을 가지며 외신에서 이야기하는 것과 달리 하이브리드 제원을 더 파워 주행할 수 있게 조금 더 신경 쓸 수밖에 없다는 생각하게 됩니다.

     

    그래서 개인적인 판단은 카니발 하이브리드 상품성과 주행 성능을 높여줄 현대 기아차에 사용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고성능 모터"를 사용하고 1.6 터보 엔진을 탑재하여 기아 카니발 하이브리드 모델을 출시할 것을 기대합니다.

     

    미국 현대 투싼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제원입니다.

    1.6 터보 엔진의 쏘렌토 하이브리드가 아닌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사용한 전동모터 2배 높은 성능의 최고출력 90마력, 최대토크 31.0 kgm 토크의 전동모터를 탑재할 가능성이 커 보이는 것이죠.

     

    아니면 실망인데...

     

     

     

    3. 기아 카니발 하이브리드 연비


    국내 시장 출시에 일단, 경쟁 모델 대비 더 좋은 연비를 확보하는 것이 맞겠죠. 시에나 경우, AWD 구동에 복합연비 13.7Km/L 확보했습니다.

     

    지난 신차 출시 연비 인증에 쏘렌토 하이브리드가 친환경차량의 연비가 인증되지 않아, 신차 가격과 혜택의 논란이 있었고 국내 자동차 법을 개정하였습니다.

    왼/ 개정 전, 우/ 개정 후

    기아 카니발 하이브리드 1.6 터보 엔진에 탑재하고 차체는 중형 크기의 연비 14.3Km와 카니발 하이리무진 크기가 대형이기 때문에 13.8Km/L 인증받으면 친환경 자동차로 인증받게 됩니다. (차량 배기량 및 크기)

    낮아진 에너지 소비효율에 무난하게 인증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이렇게 전반적인 카니발 하이브리드 파워트레인과 글로벌 시장 미니밴 하이브리드 경쟁 모델과 대입으로 관련 정보를 확인해 보았습니다.

     

    그렇다면 기아 카니발 하이브리드 가격은 얼마에 출시할까요?

     

     

     

    4. 카니발 하이브리드 가격


    글로벌 시장 판매 가격에 따라 국내 출시 가격 또한 조정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먼저 도요타 시에나 미국 출시 가격을 참고하면 아래 이미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미국 도요타 시에나 하이브리드 시작 가격은 35,285달러입니다.

     

    그렇다면 기아 세도나 일반 모델의 출시 가격을 확인해 볼까요?

    기아 세도나 출시 가격은 32,600달러 시작 가격입니다. 기아 카니발 하이브리드 출시에 예상 가격은 34,600달러 정도를 예상할 수 있습니다. (도요타 시에나 경쟁하려면 뭐... 어쩔 수)

     

    그렇다면 미국에서는 약 200달러 인상하는 정보라 국내로 따지면 20만 원 정도 오른 셈이죠, 하지만, 국내 출시 중인 시에나 가격을 생각하면 인상 폭은 꽤 높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기아 카니발 하이브리드는 2022년 4분기 카니발 페이스리프트 시기 맞춰 하이브리드 및 EV (기아 EV9 제원 예상)모델이 추가 출시할 예정입니다. 그러나 반도체 이슈 문제 때문에 이 부분 또한 내년 초, 중, 하반기로 밀리게 될지 알 수 없는 상태입니다.

     

    기아 카니발 하이브리드 전반적인 궁금한 요소, 제원, 연비, 경쟁 모델, 가격 정보를 검토하며 여러분께서 참고할 수 있도록 관련 내용의 이슈 내용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