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4wd awd 구동 차이는 뭘까? 장단점 궁금해!
    지식 2016. 8. 9. 01:02

    4wd awd 구동 차이는 뭘까? 궁금해!

    자동차 이야기를 하다 보면 awd 표현하는 자동차가 있고 4wd 이야기 하는 자동차가 있습니다. 과연 어떤 내용인지 차이를 알아보죠.


    자동차 판매하는 딜러도 잘 모르는 경우가 많은 awd와 4wd 차이를 알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잘못된 지식으로 어떤 분은 auto 4륜 아니냐 이야기하는 분도 있죠. 4wd 경우 4x4, 또는 6x6, 8x8 구동을 하는 자동차를 말하며, 4륜 6륜, 8륜 구동이라 표현하기도 합니다.


    awd를 영어의 풀 이름으로 나열하면

    All Wheel Drive. 상시 4륜구동 (Full-time 4WD)이라고 합니다. 4륜에 달려 있는 로우기어 (4L)이 없어 오프로드나 험로에서 힘을 받지 못하는 시스템입니다. 도시형 4륜 시스템으로 앞, 뒷바퀴의 회전 축을 흡수하는 센터 디퍼렌셜을 갖춘 AWD 방식은 고속주행 안정성이 뛰어나고 각 바퀴별로 구동력을 배분하는 시스템을 결합 하는 것이 좋아 동적 토크 배분이 가능하여 안전한 드라이브를 주기도 합니다. 


    [센터 디퍼렌셜]


    4wd 방식을 풀 이름을 나열하면

    Four Wheel Drive. 일시 4륜 구동(Part-time 4WD)이라고 하죠. 전륜과 후륜이 50대 50으로 고정되고 접지력 좋은 포장 도로에서 사용이 자제할 필요가 있습니다. 

    앞,뒤 바퀴의 회전차를 흡수하는 기능이 아예 없는 일시 4륜구동 시스템이 장착된 차량들의 경우에는, 포장도로에서 4륜 구동을 넣을 경우엔 타이트코너 브레이킹 현상은 물론이고, 처음에는 괜찮은 것 같지만 시간이 조금 지나서 데미지가 누적되면 아예 4륜구동 관련 장치의 부품들이 처참하게 박살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4wd, awd 장단점

    awd 장점

    고속주행 안정성이 뛰어나고 각 바퀴별로 구동력을 배분하는 시스템이 좋습니다.

    전자제어 시스템이 적용된 각종 센서 신호에 따라 노면 조건을 판단하여 전, 후륜 능동적인 배분으로 최적화 주행 성능을 보여주죠.

    awd 단점

    험로나 오프로드 길에서는 이용해봤자 도움되는 것은 별 없다, 한마디로 4wd 장점이 awd 단점으로 볼 수 있는 것이죠.


    4wd 장점

    50:50 4h모드로 오프로드와 눈길, 빙판길, 진흙 길에서 노면과 접지력을 높여 안정적이고 자연스런 조향이 가능합니다. 

    큰 구동력이 필요시 최대 접지력으로 등판할 수 있는 장점이 있으며, awd 시스템보다 저렴한 가격이 좋습니다. 


    4wd 단점

    연료가 많이 소비되고 과속으로 4륜 시스템이 좋지 못한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무게가 많이 나가는 단점도 포함되죠.

    여러 장단점이 있지만 4륜보다 awd 구동에 4wd 취약점을 담아 출시하고 있는 게 현 자동차 시장입니다. 전자 제어를 통해서 개선하고 있는 것이죠.


    4륜과 awd 구동 차이가 복잡한 것 같지만 한 가지만 알고 있으면 됩니다. 4륜과 awd차이는 풀타임, 파트타임 또는 도시형 awd, 오프로드 4wd로 이해하시면 위 설명한 까다로운 내용이 아니라도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 같네요. 


    언급한 내용처럼 비오거나 눈 왔다고 4wd 시스템으로 빠르게 구동하는 것은 좋지 못한 결과를 낳을 수 있습니다. 천천히 주행하는 것이 4륜 시스템에 맞는 것이겠죠. 유익한 정보였으면 합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