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요타 프리우스 C 프리우스 V 하이브리드 어떤 차?
토요타 프리우스 C 프리우스 V 하이브리드 어떤 차?
국내 출시하지 않는 모델이죠. 토요타 프리우스 C와 프리우스 V 정보 준비해 보았습니다. 북미 토요타는 프리우스 기반으로 출시하고 있는 프리우스는 사용 목적에 따라 크기를 다르게 적용한 모델이 있습니다.
1. 개요
토요타 프리우스는 현재 4세대 모델입니다. 1세대 (1997~2003), 2세대 (2003~2009), 3세대 (2009~2015), 4세대 (2015~현재) 프리우스 파생 상품으로 우월한 하이브리드 차량에서 활용성을 높인 것입니다. 토요타 프리우스 V 경우 기존 프리우스 하이브리드 차량에 탑승 인원 또는 실내 공간 활용도를 높인 7인승 모델이죠.
반면, 토요타 프리우스 C 경우 차체를 작게 만들어 소형 하이브리드 기반으로 출시한 연비를 더욱 우수하게 적용한 모델입니다.
국내 경우, 토요타 프리우스 V를 출시하고 있지만, 7인승 모델은 판매하지 않고 있어 V 모델과 프리우스 모델의 차이를 느끼기 힘들다고 할 수 있죠.
[▲ 프리우스 v]
2. 파워트레인
구성을 확인하면 토요타 프리우스, 그리고 탑승 인원을 높인 토요타 프리우스 V, 연비를 우선시한 토요타 프리우스 C로 구분합니다.
3가지 구성의 하이브리드 차량은 프리우스 C 1.5L 엔진 외 1.8L 엣킨슨 엔진 조합으로 출시하고 있으며 두 엔진의 출력의 차이는 크지 않은 것이 특징입니다.
[▲ 프리우스 c]
3. 배터리
토요타 하이브리드 차량의 배터리 부분을 걱정하는 분이 있지만, 실질적인 북미 프리우스 사용자 상대한 소비자 보고서를 참고할 수 있습니다.
미국의 소비자 보고서는 프리우스 배터리의 수명과 교체 비용을 위해서 조사했었습니다. 2011년 조사할 당시 출시한 3세대 모델과 1세대 1997년 프리우스 모델의 20만 마일(321,868Km) 운행한 차량과 가속 능력 평가와 연비 등 다양한 조사를 하였죠.
비교한 자료를 확인 결과는 1세대 20만 마일 운행한 차량과 3세대 프리우스 모델의 연비, 가속성 등 비슷한 수준으로 배터리 성능 저하 없는 우수한 연비 차이 없는 수준을 보여 장기적으로 배터리 교체할 필요 없는 영구적인 것으로 결론하였습니다. [구글 위키 북미 소비자 보고서 참조]
4. 하이브리드
하이브리드 차량은 연비의 우수성과 함께 친환경 차량으로 국가 보조금 및 세금 혜택을 볼 수 있는 차량입니다.
저속에서 모터를 이용하여 내연기관에서 연비 손실이 많아지는 구간을 모터를 이용하고 고속의 힘을 많이 사용하거나 내연기관의 연비 손실이 적은 구간을 엔진 개입으로 연비를 상승하는 시스템을 담고 있죠.
5. 세금
2018년부터 하이브리드 차량의 보조금은 100만 원에서 50만 원으로 하향조정되었습니다. 그러나 다른 취등록세 및 개별소비세, 교육세 등 다양한 세금 혜택은 그대로 적용하고 있어 매력은 그대로 유지하고 있죠.
국내 하이브리드 차량 또한 우수한 성능을 담고 있습니다. 연비와 효율성 등 다양한 부분에서 고객에게 이익을 안겨주는 차량이지만, 국내 제조사 하이브리드 차량의 역사가 짧아 토요타 프리우스처럼 배터리 성능을 증명할 수 없는 것이 아쉬움 남습니다.
앞으로 시간이 지난 뒤, 국내 하이브리드 모델 또한 뒤늦은 출발 했지만 하이브리드 차량의 매력은 다른 나라보다 더 높았다는 평가받았으면 합니다.
토요타 프리우스 모델과 파생 모델인 C와 V 모델 대해서 잘 모르고 있는 분을 위해 근거 있는 내용으로 하이브리드 시스템과 장점을 확인해 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