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요타 라브4 5세대 어떤 특징을 담았을까?
토요타 라브4 5세대 어떤 특징을 담았을까?
토요타 준중형 SUV 라브4 모델이 국내 출시 전 사전계약 중입니다. 벌써 5세대 진화를 걸치게 되었고 1994년 유럽과 일본에서 먼저 출시했습니다.
1세대 모델의 궁금함을 따라가면 예상과 달리 아직도 매력 있는 디자인을 볼 수 있습니다. 물론 개인적 취향에 따라 다르게 볼 수 도 있겠죠.
1. 라브4 1세대
생산 엔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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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도어 SUV (하드탑) | 3 도어 컨버터블 (소프트탑) | 5 도어 SUV |
당시 인기가 높았던 이유는 독특한 방식의 컨버터블 차량으로 볼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3가지 모델 중 선택할 수 있는 구조는 3 도어와 5 도어 모델 중 선호도 따라 선택할 수 있었죠. 카리나 또는 코롤라 방식의 플랫폼을 공유한 모델이라 현재와 크기에서 차이를 볼 수 있습니다.
라브4 1세대 직접 시승한다면 이런 느낌?
라브4 EV는 플러그인 방식이었습니다. 1997년부터 2003년까지 27 kWh를 저장할 수 있는 니켈 수소 ( NiMH ) 배터리 팩으로 구동한 라브4 EV는 1회 충전 시 최대 193km 주행으로 97,000km의 배터리 보증을 제공했었죠.
2. 라브4 2세대
토요타 라브 2세대 또한 인기 모델의 같은 방식으로 같은 플랫폼 공유와 3 도어 및 5 도어 구성으로 파워트레인의 다변화를 두고 출시했습니다.
2세대 라브4 생산 2000년 5월 ~ 2005년 11월
바디스타일 : 3 도어 및 5 도어 SUV
엔진
변속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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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요타 라브4 크루저 하드탑 | 토요타 라브4 CV (호주) | 토요타 라브4 하드탑 (일본) |
2세대 모델은 유럽에서 다양한 트림으로 출시했고 미국은 5 도어 모델을 출시했었습니다. 다양한 파워트레인으로 선택의 폭은 넓었지만, 1세대 모델에 대비해 소프트탑에 현재와 달리, 비효율적인 인식이 강해 없어졌고, 개성을 아예 날려버린 듯 1세대의 개성 뚜렷한 모습은 사라졌죠.
다만, 2세대에서 3 도어 5 도어 모델을 출시했다는 점에서는 비슷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3. 라브4 3세대
토요타 라브4 3세대 모델부터 완전히 새로운 플랫폼을 사용해 풀체인지 모델을 출시합니다. 세계 시장 고객 니즈를 반영해 디젤과 가솔린 엔진의 파워트레인의 다양성을 띄고, 스티어링 휠은 eps (Electric Power Steering) 시스템을 사용합니다.
바디 스타일은 롱휠베이스 버전과 숏 휠베이스 버전으로 두 가지 약간 크기를 달리 한 모델을 출시하지만, 3 도어 모델은 단종되고 3세대 모델부터는 5 도어 모델만 출시합니다.
말레시아, 중동, 중국, 일본, 북아메리카, 유럽, 멕시코 등 다양한 지역에 판매되었고 해당 국가의 지형과 선호도 따라 휠베이스 또는 숏 휠베이스가 출시했죠.
차이가 뭐냐고요?
아시아 및 유럽 시장 용 | 북미 및 호주 시장 용 |
라브4 일반 모델은 아시아 및 유럽 시장 용, 후면 섹션에 스페어 휠 제거 모델입니다. 북미 (북미 및 호주 시장 용) 버전으로 휠 스페어가 적용하고 확장된 길이의 라브4를 출시하면서 이전 세대 대비 내부 용적이 21% 더 크며 어린이 (북미 및 일본만 해당)가 탈 수 있는 공간의 3열 좌석이 있었습니다.
RAV4는 여전히 북미 및 일본의 전륜 구동 또는 전륜 구동 중 하나에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국가는 전륜구동 버전만을 판매합니다.
4. 라브4 4세대
4세대 라브4 또한 풀체인지 변화 속 2012년 11월 로스앤젤레스 오토쇼에서 공개했었습니다. 2013년 초부터 미국 판매가 시작되었고 비슷한 시기 호주, 영국 등 가솔린과 디젤 파워트레인으로 출시했죠.
생산 : 2012년 12월 - 2018년 11월 바디스타일 : 5 도어 SUV |
엔진 2.0 L 3ZR-FAE I4 (가솔린) 2.5 L 2AR-FE I4 (가솔린) 2.0 L 2WW I4-T (디젤) 2.2 L 2AD-FTV I4-T (디젤) 2.2 L 2AD-FHV I4-T (디젤) 2.5 L 2AR-FXE I4 ( 하이브리드 가솔린 / 전기) 변속기 6 단 수동 6 단 자동 CVT |
2016년형 페이스리프트 모델은 2015년 4월 뉴욕 국제 모터쇼에서 데뷔했습니다. | 특징은 재 설계했던 LED 램프와 정면, 후부의 램프 및 풀 컬러 TFT 다양한 정보 전달을 표기가 되었죠. |
국내외 세계 시장에서 인기를 얻었던 만큼 5세대 풀체인지 변화에도 관심이 높은 상황입니다. 국내 5월 출시와 맞물려 유럽에서도 5월 5세대 모델이 출시했습니다.
5. 5세대 라브4
5세대 토요타 라브4 모델은 2018년 3월 뉴욕 국제 오토쇼에서 공개되었죠. 디자인은 2017년 12월 FT-AC 콘셉트카 시연되었고 8세대 캠리, 5세대 아발론, 7세대 ES 공유한 토요타 글로벌 플랫폼 TNGA-K가 적용한 전륜구동 모델입니다.
토요타 뉴 글로벌 아키텍처 (TNGA) 차량의 크기와 수용 프런트, 리어 및 모든 휠 드라이브 구성에 따라 선택 |
TNGA-C (GA-C) TNGA-K (GA-K) TNGA-N (GA-N) TNGA-L (GA-L) |
생산 : 2018 년 11 월 - 현재 바디 스타일 : 5 도어 SUV |
엔진 e-CVT (하이브리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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측면 | 실내 |
엔진 성능
파워트레인 | 최고출력 | 최대토크 |
2.0L (1,986 cc) M20A-FKS I4 | 170hp (6600) | 20.7kgm (4400) |
2.5L (2,487 cc) A25A-FKS I4 | 206hp (6600) | 25.4kgm (5000) |
HEV 2.5L A25A-FXS I4 | 219hp (5700) | 28.5kgm (3600) |
먼저, 유럽과 미국 출시 정보를 확인해 보았습니다. 비슷한 수준의 출시 가격을 볼 수 있었고, 차량 가격이 비싸다는 유럽에서도 저렴한 가격을 확인할 수 있었죠.
이미지에서 나타나듯 하이브리드 기준, 최하위 모델이 29,635유로, 미국은 약 28,000달러부터 시작이니 저렴한 가격대를 국내에서도 기대할 수 있을지 궁금합니다.
글로벌 시장에 휴대폰 검색만으로 알 수 있는 내용인데, 이걸 두고 해외 출시 가격은 영업 비밀이라고 말한다면 소비자를 우습게 보는 이야기겠죠.
5세대 토요타 라브 특징은 최대 출력을 15%까지 올렸고 직접 시트 자동 변속기와 짝을 이루어 주행 퍼포먼스를 높입니다.
주행 모드의 멀티 트레인 선택은 모래, 진흙, 자갈, 눈 등 운전할 때 견인력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7인치 애플 카플레이, 아마존 알렉사 멀티 스크릴을 적용해 미국 시장에 진출하였죠.
국내는 아직 가격, 제원, 연비 등 공개하지 않은 상태로 사전 계약을 진행 중입니다. 소비자 권리, 직접 눈으로 보고 시승해서 구매해야 하는 차량을 시승도 하지 못한 상태에서 구매한다는 게 아쉬움이 남습니다. 다양한 정보가 나오는 데로 업데이트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