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8V 마일드 하이브리드 시스템 장점과 단점
48V 마일드 하이브리드 시스템 장점과 단점
최근 유럽 수입차에 대부분 48V 마일드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적용하여 출시하는 듯 탑재했습니다. 48V 마일드 하이브리드 시스템 장점과 단점에 대해서 검토해 보시죠.
마일드 하이브리드 (MHEV)란?
전동 모터를 구동 목적이 아닌 엔진 보조역할을 할 수 있도록 전기 모터를 적용한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말합니다. 내연 기관에는 스타터 제네레이터, 공기 흡입과 압축 펌프, 터보 등 다양한 엔진에 기생하는 부하를 48V 전력의 전동 모터를 이용해 부하를 해소하여 엔진 성능을 높이는 시스템입니다.
한 마디로 국내 일반 하이브리드와 다른 개념이죠.
1. 48V 마일드 하이브리드 시스템 장점
48V 배터리, 전동 모터를 사용하는 간단한 하이브리드 시스템이라 풀 하이브리드 시스템 달리 저렴한 (30%)비용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스타터 모터가 적용해 정차 시에는 엔진이 꺼졌다가, 액셀을 밟으면 시동이 켜지는 ISG의 스탑&고 시스템을 포함하고 있죠. 48V 마일드 하이브리드 시스템 만으로도 연비는 10~15% 상승하는 효과 및 15% 배출가스 절감에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여기에 벤츠 EQ 부스트 48V 하이브리드 시스템 경우, 직접적인 주행 개입하는 경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벤츠 48V 모터는 15KW (20마력), 200Nm (20.4 kgm) 그리고 15KW 250Nm (25.5 kgm) 높은 토크의 전동모터를 사용하여 엔진 보조 역할뿐만 아니라 엔진으로 일정 속도의 가속 시 높은 토크의 전동 모터가 개입하여 속도를 유지하는 "향해 모드"가 48V 하이브리드 시스템으로 활용하고 있죠.
48V 마일드 하이브리드 장점은 일반 하이브리드 시스템 대비 간단한 기술과 비용이 적으면서도 연비 효율 및 배출가스 절감의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점들이 48V 하이브리드 차량의 장점이라고 할 수 있죠.
2. 48V 마일드 하이브리드 단점
앞서 언급한 내용처럼 48V 마일드 하이브리드 시스템은 소비자에게 이익도 있지만, 제조사에 더욱더 유리한 시스템입니다.
풀 하이브리드 차량 대비 연비는 낮고, 일반 내연기관과 큰 차이 없는 시스템이라 소비자 체감하는 하이브리드 시스템의 큰 변화를 찾기 어려운 단점이 있습니다.
풀 하이브리드와 비교해 연비, 탄소배출, 가격 어느 하나라도 소비자 관점에서 유리하지 않는 것은 단점이죠.
48V 하이브리드 시스템은 소비자에게 유리하기보다 제조사에 더 유리한 시스템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 글로벌 시장 탄소배출을 줄이기 위해 2030년까지 탄소배출을 줄이기로 약속하고 제조사마다 탄소배출 감소 모델 일정 판매를 만족해야 일반 차량도 판매할 수 있도록 변경하였죠. 여기에 유럽의 차량은 48V 마일드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탑재하여 제조사가 이산화탄소(CO₂) 배출을 줄이는 방식을 채택했습니다.
유럽 수입차에서 유독 48V 하이브리드 시스템이 많은 이유죠.
3. 48V 마일드 하이브리드 마치며
"모" 아니면 "도" 단적인 설명에 48V 하이브리드 시스템의 단점만 부각한 것 같습니다. 그러나 엔진 성능을 높이고 제조사에서 많은 비용을 들이지 않아도 연비와 탄소배출을 줄일 수 있어 마일드 하이브리드 시스템의 차량은 앞으로도 다양하게 적용하여 출시할 전망입니다.
국내 수입차에서만 48V 마일드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탑재하는 것이 아니라 유럽 수출하는 국내 차량도 48V 마일드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탑재해 수출하거나 제조합니다.
국내에서도 내연기관이 앞으로 48V 시스템으로 변경될 수 있으며 친환경 자동차에 하이브리드 자동차와 전기차 그리고 수소차가 대세가 될 전망이라 남아 있는 내연기관 차량에 48V 하이브리드 시스템 도입은 빠르게 진행될 전망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