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생 서스펜션 효과 전기차, 하이브리드 기대 포인트
회생 서스펜션 효과 전기차, 하이브리드 기대 포인트
2022년 12월, bmw에서 "회생 서스펜션 나온다"라는 제목의 뉴스가 보였습니다. 그래서 자동차 회생 서스펜션은 무엇이고 전기차 또는 하이브리드 차량에 적용할 경우 효과는 얼마나 높은지 찾아보았습니다.
해당 게시 내용은 국내 자료가 부족한 관계로 쉽게 찾을 수 있었던 2005년 미국 어느 대학교에서 특허 낸 내용으로 소개합니다.
내용 |
1. 회생 서스펜션 효과 2. 회생 서스펜션 유압 3. 회생 서스펜션 기대 |
자동차는 다양한 서스펜션이 존재하죠.
회생 서스펜션은 회생식 충격 흡수 장치에서 직선 운동과 진동을 전기 에너지로 변환하는 장치 일종입니다. 기존 서스펜션 경우 직선 운동과 진동에 단순히 열을 발산하는 수준인데요.
회생 서스펜션을 적용할 경우 전기차 또는 하이브리드 자동차에서 서스펜션의 상하 직선 운동을 전기 에너지로 변환하여 배터리 충전하여 주행거리를 늘릴 수 있는 시스템으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1. 회생 서스펜션 효과
출시 중인 전기차는 배터리 용량에 따라 현재 주행거리가 길어지거나, 짧은 주행거리가 반영합니다. 최근 회생제동 시스템을 적용한 차량 경우는 회생제동 시스템이 없었던 모델과 비교해 같은 수준의 배터리 용량이라도 조금 더 긴 주행 거리를 기대할 수 있죠.
그런데, 오늘 소개할 회생 서스펜션 시스템은 생소한 편입니다. 아직 전기차에 사용한 일이 없었고, 이제부터 상용화 기대를 가질 수 있도록 bmw에서 특허를 내었다는 소식인데요.
회생 서스펜션 시스템을 참고하기 위해 미국에서 공개한 아래 내용을 참고하면 서스펜션에 스택과 모터를 적용하여 상하 운동에 전기 발전기처럼 사용할 수 있는 것으로 서스펜션에서 일반적으로 손실되는 에너지 20~70%가 다시 회생 에너지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DC 컨버터 전자 기계의 회생 에너지 수준은 조명, 점화장치, 파워 스티어링 등 전기장치 필요한 전기를 공급할 수 있을 정도죠. 어떻게 보면 이 같은 회생 서스펜션 시스템을 전기차 또는 하이브리드 사용하는데, 에너지가 크지 않아 사용하지 않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기계식 dc 컨버터 회생 서스펜션 시스템과 달리 트럭 같은 대형 차량의 유압식 서스펜션을 사용하는 경우 이야기는 달라집니다.
2. 회생 서스펜션 유압
미국 MIT 대학에서 개발한 대형 차량에 사용되는 유압식 서스펜션에 회생 에너지를 이용할 수 있도록 터빈형 유체를 상하 작용하여 댐핑 할 경우 회생 에너지와 부드러운 승차감까지 기대할 수 있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특히, 미국 시장 대형 트럭에 이 같은 시스템 개조할 경우 연간 1,300만 달러(171억 6,000만 원) 절약할 수 있다고 주장하고 있죠.
3. 회생 서스펜션 기대
미래 전기차 시장은 배터리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2차 전지의 전고체 배터리죠. 가격은 낮고 무게 또한 낮으면서 에너지 밀도가 높아 기존 배터리 용량의 두배 정도 충전할 수 있어 주행거리는 길고 전기차 공간 활용성을 높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여기에, 회생 제동 시스템과 회생 서스펜션을 적용하여 현재와 비슷한 수준의 배터리를 탑재하고도 10분 충전이면 1회 충전으로 1,000Km 주행 거리까지 확대할 수 있어 회생 제동과 회생 서스펜션 시스템 탑재는 어쩌면 미래 전기차 상품성으로 이어지기 때문에 빠르게 각 제조사에서 빠르게 도입이 예상됩니다.
이상 회생 서스펜션 내용을 참고해 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