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자동차세 개편안, 중고차가 기대되는 이유
2024년 자동차세 개편안, 중고차가 기대되는 이유
이번 자동차 개편안은 자동차 가격에 따라 책정되는 것으로 2024년부터 실행할 예정입니다. 그런데, 국내 자동차 시장은 신차만 판매하는 것이 아니라 중고차 또한 판매되고 있기에 이번 2024년 자동차 개편안은 어쩌면 신차보다 중고차 활성화에 더 기대되는 부분입니다.
그럼, 이번 2024년 자동차세 개편안에서 중고차 부분을 기대하는 이유를 살펴보죠.
내용 |
1. 개편안 주요 내용 2. 중고 자동차세 개편 3. 중고차 활성화? |
먼저 살펴볼 내용은 2024년 자동차세 개편안의 중요 사항입니다.
1. 개편안 주요 내용
2024년 주요 개편 내용은 아래와 같은 내용으로 검토할 수 있습니다.
- 자동차세를 연간 1회 납부하는 방안을 검토.
- 하이브리드차, 전기차 등 친환경차에 대한 세제 감면 확대.
- 자동차 소유에 따른 사회적 비용(환경오염, 교통체증 등)을 반영한 세율 개편.
국토교통부는 개편안을 마련하는 과정에서 국민 의견을 충분히 수렴할 계획은 물론 이를 위해 2023년 12월부터 국민 의견 수렴 절차를 시작할 예정입니다.
그런데 가장 중요한 부분으로 여겨지는 중고 자동차세 개편안도 함께 이뤄진다는 계획인데요. 연식, 배기량, 환경 등급 등을 고려하여 세율을 차등 적용하는 방안이 검토되고 있습니다.
연식이 오래된 중고차의 경우, 환경오염과 교통체증에 미치는 영향이 적기 때문에 세율을 낮추는 방안이 검토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연식이 오래된 중고차를 소유한 경우, 자동차세 부담이 줄어들 수 있습니다.
2. 중고 자동차세 개편
현재 중고차 시장에 제조사가 뛰어들었죠. 여기에 맞춰 중고차도 자동차세 개편안에 포함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국토교통부에서는 자동차세 개편안을 마련하는 과정에서 중고차의 특성을 충분히 고려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구체적인 개편안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지만, 현재의 자동차세 제도는 신차와 중고차를 구분하지 않고 동일하게 적용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자동차세 개편안에서는 중고차의 연식, 배기량, 환경 등급 등을 고려하여 세율을 차등 적용하는 방안이 검토되고 있습니다.
그럼, 중고차 가격에 따라 신차 자동차세를 부여하는 것과 비슷하지 않을까 예상할 수 있는 것인데요, 이렇게 변화된 중고 자동차세 개편된다면 활성화가 더욱 높아질 수 있는 것을 예상할 수 있습니다.
3. 중고차 활성화?
만약 아래와 같이 중고 자동차세가 개편된다면 아무래도 중고차 시장 활성화는 더욱 기대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신차 경우 가격에 따라 자동차세가 부여된다면, 중고차 또한 비슷하게 진행될 가능성이 높겠죠.
예를 들면 아래와 같은 표를 만들어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뇌피셜 내용)
신차 | 중고차 | 자동차세 |
1000~2000만 원 | 1000~2000만 원 | 경차 또는 소형 자동차세 기대 |
3000~4000만 원 | 3000~4000만 원 | 준중형 또는 중형자동차세 기대 |
4000~5000만 원 | 4000~5000만 원 | 준대형 자동차세 기대 |
5000~6000만 원 | 5000~6000만 원 | 대형 자동차세 기대 |
6000만 원 이상 | 6000만 원 이상 | 풀사이즈 세단 자동차세 |
위와 같이 만약 적용된다면 중고차 경우 풀사이즈 대형 세단을 구매하더라도 1000~2000만 원 차량을 구매할 경우 경차 또는 소형차 자동차세를 기대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예를 들어, 2009년 현대 제네시스를 중고차를 구매할 경우, 2024년 자동차세 개편안에 맞춰 중고 자동차세 개편안까지 기대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매력을 느낄 수 있죠.
아직 자동차세 개편안이 발표되지 않았지만, 이번 개편안은 중고 자동차세 개편안에 따라, 중고차 시장이 더 활성화되지 않을까 기대됩니다.
차량 가격에 따른 형평성 때문에 이번 자동차세 개편안이 나오게 되었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신차뿐만 아니라 중고차까지 개편 소식에 내년 시장 예측한 자동차세 개편안에 관심이 있는 중고차 소유주들의 눈길을 사로잡을 수 있도록, 핵심 내용을 간결하고 명확하게 전달하기 위한 구성 글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