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주차해서 쌓인 먼지, 과연 몇Kmh 속도면 싹 씻어낼까?

By Normal Sound 2023. 11. 24. 17:19

주차해서 쌓인 먼지, 과연 몇Kmh 속도면 싹 씻어낼까?

벌써 불금이네요. 최근 국제 유가 상승에 여러분 차량을 방치하는 분들이 있죠. 그래서 주차한 차량의 먼지가 몇 Kmh 속도를 달리면 없어지는지 궁금해집니다.

 

불금이라 여러분의 궁금함과 호기심을 가질 수 있는 주제로 소식을 준비해 보았습니다.

내용
1. 바람 클리닝
2. 제트 에어건 

겨울은 바람이 많이불고 건조한 날씨가 지속되면서 1주일만 외부에 주차하면 먼지가 잔득 쌓이게 됩니다. 그렇다고 매번 세차를 할 수 없고 과연 몇 Kmh 속도면 쌓였던 먼지가 사라지는지 확인해 보았습니다.

 

 

 

1. 바람 클리닝


먼지의 종류, 상태, 주행 환경 등에 따라 다르겠지만, 일반적으로 시속 60~80km 정도의 속도로 주행하면 먼지가 주행풍에 의해 날아가 버릴 수 있습니다. (먼지 입자의 크기는 일반적으로 1~100㎛ 단위: 마이크로미터, 60~80kmh 속도의 바람은 이 정도 크기의 먼지 입자를 제거하는 데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먼지가 습기가 많을 경우, 주행 중에 떨어지는 빗물에 의해 씻겨 내려갈 수 있습니다.

 

따라서, 1~2주 정도 쌓인 먼지를 싹 씻어 내려가기 위해서는 시속 60~80km 정도의 속도로 주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주행 중에는 창문을 열어두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죠.

다만, 먼지가 너무 많이 쌓여 있거나, 먼지가 단단히 굳어 있는 경우에는 주행만으로는 씻겨 내려가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더 높은 속도에서도 제거 되지 않으니 세차를 고려한 물걸레 등을 이용하여 직접 닦아내야 합니다.

 

따라서, 주행 속도를 시속 60~80km로 유지하고, 주행 중 창문을 열어두는 등 먼지가 씻겨 내려갈 수 있도록 노력한다면, 2주 정도 쌓인 먼지는 대부분 사라질 것입니다.

구체적으로 몇 분간 주행해야 먼지가 사라지는지에 대해서는 정확한 답을 드리기 어렵겠죠. 주행 속도, 먼지의 종류, 상태, 주행 환경 등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다만, 일반적으로 시속 60~80km 정도의 속도로 주행하면 10분 정도면 1~2주 정도 쌓인 먼지는 대부분 씻겨 내려갈 것으로 예상됩니다.

 

 

 

2. 제트 에어건


제트 에어건의 풍속은 제품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최대 150km/h 정도입니다. 일부 미국 고성능 제품의 경우 최대 250km/h 이상의 풍속을 낼 수 있습니다.

 

풍속은 에어건의 출력, 노즐의 크기, 압력 등에 따라 달라집니다. 출력이 높을수록, 노즐이 작을수록, 압력이 높을수록 풍속은 높아지는데요.

풍속이 높을수록 먼지를 제거하는 효과가 좋지만, 차량의 표면에 손상을 줄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컴퓨터 데스크탑 청소에도 제트 에어건을 사용하여 시원하게 먼지를 제거하는 영상을 쉽게 확인할 수 있는 만큼 성능 좋은 에어건을 사용할 경우 쌓인 먼지 뿐만 아니라, 엔진룸 청소도 쉽게할 수 있겠죠.

 

바람이 많이 부는 겨울입니다. 차량에 쌓인 먼지와 이물질로 가득했다면 불금 지금 바로 드라이브 또는 제트 에어건을 사용해보세요. 애마의 깨끗하게 변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