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장 나누기 통장 쪼개기 왜 하는 걸까?
재테크 생각하는 사람에게 많은 전문가는 자신의 돈 관리를 먼저 실천하라고 권장합니다. 어떤 핵심적인 내용 때문에 돈의 흐름을 이야기하는지 관련 내용 준비해 보았네요.
일상의 바쁜 생활에 자신의 돈 관리는 생각처럼 쉽지 않거나, 돈의 흐름에 대해서 생각하지 않고 단순하게 부자가 되고 싶다는 생각을 합니다. 재테크의 기본은 빠르게 종자돈을 모아, 자신이 잘 할 수 있는 일에 투자해서 부자가 되길 바라는 마음에 전문가 들은 종자돈을 빨리 모으라는 전문가의 장려가 많죠.
종자돈 : 어떤 사업 또는 투자 등에 들어가는 최소한 돈 (물을 퍼 올리기 위해서 펌프에 들어가는 마중물을 비교합니다, 약간의 물이 없이는 물을 퍼 올릴 수 없죠.)
종자돈을 모으기 위해서 재테크를 실천하는 사람은 돈의 흐름에 대해서 민감해져야 하겠네요. 자신의 돈이 어떻게 모이고 있고, 지출은 어떻게 되고 있는지 알고 있어야 하죠, 그러기 위해서 지출 통장, 비상금 통장, 급여 통장, 투자 통장 나누기를 실천 합니다. 여기서 주의 사항은 너무 많은 통장 나누기를 한다면 관리 어려움이 있기 때문에 될 수 있으면, 큰 단위로 나누어 주는 것이 포인트 이겠네요.
통장 나누기 가장 현실적으로 잘 활용하는 사람은 급여 통장을 0원으로 만든다는 것입니다. 1개월 고정 지출 금액과 용돈을 통장 등 대기성 자금은 CMA 통장으로 이체 되는 시스템으로 활용하고, 투자 통장에 이체 되는 날까지 1일 맡겨 두어도 이자가 붙는 시스템을 활용하는 방식입니다.
비상 통장은 언제 어디서 목돈이 들어갈 지 모르는 일상에서 갑자기 들어가는 목돈은 재테크를 포기하게 만드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자신의 비상금으로 생각하셔도 좋지만 재테크 유지할 수 있는 비상금이라 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설정 금액은 자신의 생각과 필요에 따라 금액을 설정하는 방법은 다르지만 보통 3개월 ~ 6개월 월급을 비상금으로 모아 두곤 하죠.
재테크에서 통장 쪼개기를 실천하는 이유는 돈의 흐름을 파악하고, 통장 쪼개기 통해서 줄일 수 있는 자금과 유동성 확보를 위해서 실천하는 경우가 핵심입니다. 자신의 돈 흐름을 파악하지 못하면 재테크 기본 줄일 수 있는 곳을 찾지 못하는 이유가 담겨 있죠. 가계부를 쓰는 이유가 돈의 흐름을 알고 줄일 수 있는 곳을 한눈에 찾기 위해서 작성하는 것처럼, 통장 쪼개기도 큰 맥락으로 돈의 흐름을 알고, 줄이기 위해서 실천하는 방법입니다.
짠내가 풀풀 나죠, 통장 나누기만 잘 활용해도 자신의 자금 흐름을 잘 알 수 있는 방법이기 때문에 1개월 정산이 쉬울 뿐만 아니라 투자, 지출, 대기 자금까지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는 시스템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