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수입차 서울에서 세단보다 SUV가 많았던 이유지식 2018. 6. 25. 17:57
수입차 서울에서 세단보다 SUV가 많았던 이유
신차를 보는 남성의 눈빛에서 사랑에 빠진 것처럼 다르다. 남자의 기본 욕망 소유욕에 자신이 좋아하는 자동차를 가질 수 있다는 상상만으로 행복감을 느낀다.
많은 남성이 자동차를 선택하는데, 유독 서울에서 수입차 SUV가 많은 이유가 무엇인지 자동차 세금 정보 통해서 알아본 결과다.
SUV 선택과 세단을 구매 선택은 각 취향 따라 달라진다. 여기서 누구나 좋아할 자동차 세단과 SUV 두 차량을 실 구매 전제로 본다면 비용은 어떻게 달라지는지 참고하면 앞으로 신차 구매할 경우, 세단과 SUV 고민은 지역 따라 생각이 달라질 전망이다.
이런 전제 내용은 값 비싼 수입차 일수록 큰 차이를 보여 쉽게 비교하기 위한 국산 차량보다, 수입차를 대입해 준비한 내용이다. 쉽게 차이를 나타낸 정보인 만큼 국산 차량도 같은 조건으로 보면 좋겠다.
국내 제도상 세단은 승용으로 분류하고 SUV는 다목적 차량으로 분류했다. 여기에 추가적으로 7인승 모델은 미니밴 자동차 등록 채권을 적용해 조금 더 저렴한 세금을 형성한 조건도 볼 수 있다.
1. 비교
국내 다양한 수입차 중 벤츠 G클래스와 S560 세단으로 준비한 비교이다. 서비스 품질, 차량 품질 등 아무런 상관없이 오로지 비슷한 가격과 비교가 쉬운 기준이다.
국내 출시 가격
벤츠 G 클래스 가격은 205,000,000원 (AMG G63)
벤츠 S 클래스 가격은 202,000,000원(S560 4 matic Long)
두 차량의 가격은 비슷하다. 그러나 용도가 완전히 다르기에 원하는 기준에 따라 차량 기준도 달라진다, 그러나 여기서 다룰 내용은 오로지 한 가지 세금으로 비교한 결과다.
2. 가격 및 세금
위 언급한 출시 가격으로 산출한 내용이며 취등록세 7%와 채권 정보를 실 구매 기준 적용한 내용이다. (등록기준 2,000cc 이상 차량을 비교한 것임)
취등록세는 같지만, 지역마다 채권 정보는 다르게 적용되고 여기에 주제 내용의 서울 등록 경우 세단은 20% 요율, SUV는 5% 요율이 적용되기 때문에 SUV 선택이 높다.
또 하나, 서울에 살지만 가까운 지역(인천)에서 SUV를 등록할 경우, 채권 가격은 서울이라도 0원이기에 당연 SUV 선택이 높아진다.
물론 국내 차량 또한 마찬가지다. 싼타페 TM 4,000만 원 가격과 그랜저 IG 4,000만 원 가격대에서 구매를 고려한다면 저렴한 등록 비용을 예상할 수 있는 SUV 선택이 서울에서 더욱 세금은 저렴해진다.
여기에 7인승 모델일 경우 서울 지역 구매자 경우 다른 지역 등록 고려할 필요 없을 만큼 저렴한 채권 등록 비용을 고려할 수 있어 서울은 세단보다 SUV가 유리한 조건의 세금을 볼 수 있었다.
서울은 많은 인구가 있는 만큼 다양한 차량을 볼 수 있고 취향에 따라 차량 선택은 다르다. 신차 구매 시 서울 지역이라면 해당 내용을 반영해서 검토해도 좋을 것 같다.
해당 내용은 중고차 또한 채권 가격을 적용하는 만큼 같은 조건으로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