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현대 FE 수소전기차 콘셉트 공개한 구도는?국내자동차/현대 2017. 3. 8. 09:50
현대 FE 수소전기차 콘셉트 공개한 구도는?
현대자동차는 제네바 오토쇼에서 FE 수소전기차 콘셉트 공개하며 앞으로 미래는 수소자동차를 이끌어 갈 기술력은 모두 갖추었다는 느낌을 받는 수소 1회 충전으로 800Km 주행할 수 있는 자동차를 소개했습니다.
■ 현대 FE로 본 구도.
현대 자동차는 FE 콘셉트 소개를 통해서 친환경 자동차를 모두 선보이게 된 것인데요. 아이오닉의 하이브리드, 플러그인, 전기차, 콘셉트 연료 전지까지 갖추며 앞으로 2020년까지 낮은 배출가스를 이용한 친환경 모델을 양산하고 소개한 내용 중 마지막 프로젝트 FE 수소 전기차 콘셉트의 중요한 단계를 의미합니다.
하지만 현대 FE 수소전기차 콘셉트 모델이고 아직 제원은 밝히지 않은 상태입니다. 수소 전기차는 2가지 방식으로 구분하죠.
수소를 연료로 내연기관을 작동시키는 것처럼, 가솔린 차량과 기본적인 원리는 비슷한 구도의 방식입니다. (현대 투싼 수소연료에 보여줬던 방식입니다)
또 다른 방식은 수소를 산소와 반응 시킬 때 만들어지는 전기로 움직이는 방식으로 전기자동차에서의 배터리를 대신한 수소저장 탱크와 수소연료전지를 반응하게 해 미니 발전소가 들어간 것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이번 현대 FE수소전기차 콘셉트 모델이 여기에 해당하죠)
수소관련 자동차의 장단점은 많은 편입니다. 하나씩 기본적인 장단점을 나타내면 수소전기차 장점은 친환경 대명사처럼 친환경에도 좋고 수소 1kg당 100Km 운행할 수 있어 화석 연료의 2~3배 연비를 나타내죠. 단점은 가격이겠죠. 구입하는데 약 8천에서 1억 넘는 수소관련 자동차를 구매한다면 높은 몸값에 30년 정도 운행해야 본전은 나올 것 같습니다.
확연하게 나타나는 수소전기차의 장단점은 앞으로 2020년까지 세계 대전을 나타내 듯 치열한 경쟁을 보이며 앞선 기술력을 해마다 선보일 예정입니다. 그러나 전기차의 배터리와 모터의 기술 발전 속도가 빨라 내연 기관의 적정 수준까지 오르게 된다면 수소 자동차는 출시 가능성은 작아질 수 있습니다.
새로운 방식인 수소전기차의 기술은 일본자동차, 미국자동자, 유럽자동차 등 다양한 나라에서 관련 기술을 확보한 상태이기 때문에 이번 FE 수소전기차 콘셉트 출현은 한국자동차 기술력을 나타내는 것 같아 반가운 마음이 앞서네요. 관련 정보 핵심만 나열해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