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현대 기아 협력한 전기차 픽업트럭 카누 미친 실용성
    국내자동차/현대 2021. 3. 17. 09:28

    현대 기아 협력한 전기차 픽업트럭 카누 미친 실용성

     

    2020년 2월 현대차 그룹 미디어를 통해서 현대와 기아차는 카누와 전기차 플랫폼 개발에 협력한다는 기사가 나왔습니다. 그리고 2021년 3월 10일 미국 상장기업 카누에서 새로운 전기차 픽업트럭을 공개했습니다.

     

    현대차 또는 기아차에서도 픽업트럭 전기차를 기대할 수 있을지 아래 내용에서 검토해보죠.

    카누
    설립 : 2017년 
    본사 : 로스엔젤레스 캘리포니아, 토랜스
    제품 : 전기 밴, 전기차 픽업트럭, 전기차 다목적 차량
    직원 : 300명 (2020년) 

    BMW 고위 임원이었던 울리치 크란츠(Ulrich Kranz [CEO])가 페러데이 퓨처에서 카누 대표로 이직하면서 카누의 생산 모델을 실용성과 디자인에서 매력을 높이게 되었던 것 같습니다.

     

    전기차 픽업트럭으로 2021년 2분기 사전계약 시작으로 2023년부터 배송을 시작합니다. 먼저 카누에서 선보인 미친 실용성을 먼저 확인해 보죠. (사전계약 100달러, 차량 시작 가격 33,000달러부터)

     

     

     

    1. 픽업 익스펜션


    한 번도 경험하지 못한 픽업트럭의 화물 길이가 늘어납니다. 화물 공간 1,828mm이고, 익스펜션을 당기면 2,438mm까지 확장될 수 있어 다양한  큰 화물을 쉽게 탑재할 수 있습니다. 물론 차박으로 활용할 수 도 있겠죠.

     

    이렇게 화물 부분을 익스텐션 기능을 적용함으로써 트럭의 적재 및 하역에도 도움이 됩니다. 2,400mm 화물 공간은 바이크, 보트 등 다양한 짐을 싣을 수 있어 스포츠를 즐기는 현대인에게 실용성을 높이겠죠.

     

     

     

    2. 작업대 + 보관


    전면부 그릴 부분을 오픈하면 수납공간과 전기 콘센트가 있고 개폐된 그릴 부분은 작업대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카누는 최상의 고객 유틸리티를 제공하기 위해, 픽업트럭에 공구 또는 물건을 보관할 수 있는 전방 화물 보관 구역이 있으며, 전기 콘센트와 접이식 작업대를 활용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전기 콘센트가 있어 테이블 위에서 장비를 활용한 원목 가공 또는 그라인더 사용하는데 무리 없을 것 같죠.

     

     

     

    3. 사이드 테이블


    낚시, 캠핑 다양한 레포츠를 즐기는데 많은 장비 또는 아이템이 필요합니다.

    카누 픽업트럭 전기차는 구석구석 활용할 수 있는 활용도가 높은 차량입니다. 사이드 패널을 접을 수 있도록 제공으로 사이드 테이블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다 기능 작업대 또는 식사 테이블 등 다양한 용도로 사용할 수 있죠.

     

     

     

    4. 사이드 스텝 + 스토리지지


    픽업트럭 차량 측면에는 트럭 베드에 빠르고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숨겨진 단계가 있습니다.

    이 단계 아래에는 구급상자, 스낵 및 음료용 쿨러, 잠금식 노트북 스토리지 등이 포함된 품목을 유연하게 저장 힐 수 있는 공간이 있습니다. 물론 계단으로 사용하거나 상부 루프 짐을 싣을 때 디딤 단계로 활용할 수 있죠.

     

     

     

    5. 공간 구분


    트럭 베드는 카누의 공간 칸막이 시스템을 사용하여 아이템을 분리하여 안전하게 보관할 수 있도록 설계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격벽에는 모듈식 휠 초크가 통합되어 있어 자전거를 고정하고 사다리, 대형 장비 및 기타 재료의 타이 결박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6. 충전 포트


    전면부 콘센트 외에도 픽업트럭은 화물 공간 사이드에도 사용할 수 있는 콘센트가 있습니다. (투명 커버가 있어 물이 스며들지 않음)

    차량의 모든 측면에서 접근이 가능한 도구 또는 장치로 전력을 공급하며, 차량 전원 범위에 미치는 영향은 10%에 불과합니다.

     

     

     

    7. 루프랙


    픽업트럭에는 다양한 추가 화물 보관을 필요할 때가 있습니다.

    카누 픽업트럭은 다양한 크기의 루프 랙이 옵션으로 제공됩니다. 루프 랙은 화물 베드에서 또는 옆 계단을 통해 쉽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8. 캠퍼 셸


    국내 수입하게 된다면 이 기능 때문에 국내에서 가장 많이 구매할 것 같은 기능입니다.

    픽업트럭은 가능한 많은 사용 사례에 맞도록 다양한 캠퍼 쉘을 수용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9. 카누 전기차 


    카누 픽업트럭은 다목적 플랫폼 기반한 세 번째 차량입니다.

    현대차와 기아차가 협력한 전기차 플랫폼으로 파워트레인의 모든 중요 구성 요소를 기능적으로 통합하여 최대한 평평하고 효율적입니다.

    기존 EV 플랫폼에는 동력 장치, 쇼크 타워 및 기계식 스티어링 칼럼이 있어 차량 안으로 돌출되어 공간을 차지합니다.

     

    카누의 얇은 플랫폼인 Steer-by-wire 및 기타 공간 절약 기술을 통합함으로써, 엔진실이 필요 없는 더 작은 공간에 글로벌 시장에서 가장 잘 팔리는 픽업트럭에 버금가는 평판 크기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어느 지형에서도 차량을 보다 쉽게 조작하고 운전 및 주차할 수 있습니다.

     

     

     

     

    10. 카누 픽업트럭 제원


    카누 전기차 픽업트럭 제원입니다.

    듀얼 모터 최대출력 600마력, 최대토크 76 kgm, 배터리 주행 범위 321Km, 타이어 265/60 R18

     

    픽업트럭 크기 전장 (4,677mm 또는 확장 5,400mm), 전폭 (미러 제외 1,980mm), 전고 (루프 제외 1,920mm), 휠베이스 2,850mm입니다.

     

    기본 2개 좌석이 있으며 미국 픽업트럭 신생 기업이지만, 카누 CEO가 BMW부터 페러데이 퓨처 전기차까지 다양한 영역에서 활동한 만큼 실용성과 디자인에서 매력을 전달합니다.

     

    미국 자동차와 전기차를 생산하며 신뢰할 수 있는 곳은 다양합니다. 어쩌면 카누처럼 신생업체가 살아남을 수 있는 방법은 신차 출시에 튼튼하고 디자인 좋으며 실용성까지 갖춰야 살아남을 수 있다는 것을 잘 알고 있었던 것 같습니다.

     

    이번 공개된 카누 픽업트럭을 보면서 더욱 그렇게 전달하는 것 같았죠. 2025년까지 현대차 기아차가 870억 달러를 투자할 계획이며 현재 나스닥에 상장된 회사입니다. (카누 주식에 관심 있다면 아래 영상을 확인해 보세요)

     

    기아차 픽업트럭, 현대 픽업트럭에서도 카누처럼 좋은 실용성을 기대할 수 있었으면 좋겠네요. 아래 영상은 2021년 3월 픽업트럭을 공개하면서 여러 가지 설명한 내용입니다. 참고하세요.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