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기아 셀토스 중고 가격표 깜짝 놀랄 세금 계산
    자동차 뉴스/중고차 2021. 9. 2. 20:50

    기아 셀토스 중고 가격표 깜짝 놀랄 세금 계산

    오랜만에 셀토스 중고차 소식을 전달합니다. 기아 셀토스 중고 가격 가격표 정보를 통해서 깜짝 놀랄 세금 정보를 전달하기 자료를 수집 후 작성합니다.

     

    2019년 7월 출시한 기아 셀토스가 벌써 출시 3년 차입니다. 따라서 중고차 시세도 어느 정도 낮아졌다는 생각하게 되면서 여러분께 성능 좋은 셀토스 중고차 구매하시길 기원합니다.

    내용
    1. 기아 셀토스 중고 가격표
    2. 셀토스 중고 세금계산
    3. 셀토스 중고 실거래

    기아 셀토스 중고 가격은 일반적인 중고차 사이트 시세 정보를 통해서 전달하기보다, 국토교통부 산하 자동차민원 대국민포털 사이트 거래 정보 바탕 전달하게 되었습니다.

     

    조금 더 믿을 수 있는 내용이라고 생각하면서 검토해보죠.

     

     

     

    1. 기아 셀토스 중고 가격표


    자동차민원 대국민포털에서 조회한 기아 셀토스 중고 가격표는 2019년형과 2020년형 셀토스 시세를 확인해 보았습니다.

     

    먼저, 셀토스 중고 가격표 확인하기 전 어떻게 중고 시세가 적용되었는지 확인하면 아래 이미지 설명을 참고할 수 있습니다.

    고시내용

    파란색 고시 내용을 확인하면 아래 셀토스 중고 가격은 전월 거래 시세 기준입니다.

    2019년 모델의 시세는 조금 저렴한 편인데...

    2020년형 셀토스 가격은 상당히 높은 편이네요.

    최상위 트림만 거래되었던 것 같습니다.

     

    대략적인 셀토스 중고 가격 정보가 확인되었다면 실제 구매하게 된다면 얼마의 세금을 납부해야 하는지 검토가 필요하겠죠.

     

    먼저 세금 계산 방법부터 검토해 볼까요.

     

     

     

     

    2. 기아 셀토스 중고 세금 계산


    해마다 행정부는 감가상각률과 중고차 기준 가격을 고시합니다.  2021년 감가상각률은 아래 이미지를 참고할 수 있죠.

    2021년 내용

    2021년 셀토스 중고 기준 가격표

    2021년 천 원단위

     

    계산 방법은 아래 이미지를 참고할 수 있습니다.

    기준 가격 X 연식에 따른 잔가율 (감가상각률) = 시가 표준액 X (취득세 7%)

    [1] 시가 표준액 산출 이유(아주 중요)
    지자체 등록은 중고차 거래 가격 또는 시가 표준액 중 높은 것을 선택하여 취득세를 적용합니다.

    중고차 가격은 기준 가격과 비슷하거나 높은 가격에 나와 있습니다.

     

    위 이미지 산출예시 (3)로 예를 들어 설명한다면 아래와 같은 일이 벌어질 수 있죠.

     

    [예] K5 중고차 1,593만 원에 구매해 지자체 등록 신고하면 1,593만 원에서 취득세 7% 1,115,100원을 납부합니다. 시가 표준액을 산출하여 신고하면 312만 2천 원의 취득세 7% 218,540원을 납부하기 때문에 비용 차이는 엄청납니다.

    이 것은 시가표준액 산출 이유에 나와 있듯 중고차 거래 또는 시가표준액에서 높은 것을 부과하는 법에 따라 차후 내용을 인지했어도 돌려받을 수 없습니다.

     

    자 그럼, 실제 셀토스 중고차를 접목하여 계산해 보겠습니다.

     

     

     

    3. 기아 셀토스 중고 실거래


    2020년식 기아 셀토스 중고 매물입니다.

     

    중고 매물의 가격은 2,670만 원, 대국민 포털에서 확인한 결과 매도 10건 1,900만 원, 매수 10건 2,000만 원으로 나왔습니다. (중고차 매물 하단 정보)

    셀토스 자동차 등록증
    등록증과 같은 물건

    중고차 실 가격 차이가 너무 크네요. 이런 물건 중고 가격차이 때문에 눈탱이 맞는다고 하는 것 같습니다.

     

    자... 우리가 확인할 것은 구매 시 세금 절세를 위함이기 때문에 위 이미지 기아 셀토스 중고를 저 가격으로 구매할 경우, 실거래 세금 정보입니다.

     

    위 자동차 등록증 기준

    이미지 1~8번까지는 입력 및 클릭한 내용입니다.

     

    1번 및 9번 내용은 같은 내용입니다. 만약 2,670만 원 입력했다면 취득세는 이미지 내용 과세기준으로 1,869,000원이 산출되었을 것입니다. 10번 시가표준액보다 낮은 셀토스 중고 거래 가격을 입력했기 때문에 시가표준액으로 취득세 7% 1,255,555원으로 산출한 것이죠.

    위 내용처럼 지자체 신고할 경우, 시가표준액과 비슷한 가격으로 중고 거래 가격을 신고한다면 절세할 수 있을 것입니다. (중고차 거래 가격 또는 시가표준액 중 큰 가격을 취득세 7% 계산하기 때문)

     

    이런 내용을 모르고 그냥 최하위 금액을 지자체 신고한다면 담당자가 형식(자동차 등록증의 차량 등급)최고 높은 등급으로 산출할 수 있기 때문에 이런 내용을 알고 신고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내용을 참고하면 많이 복잡하죠.

    그래서 중고차 딜러도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상세하게 알려주는 곳이 많아져야 하는데 중고차 사이트에서도 거래금액에 7% 취득세를 안내 중이라 중고차 구매자 고객의 돈이 그냥 나가는 경우가 대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