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현대 넥쏘 가격 세금 충전비용 2022 보조금 (Feat. 스타리아)
    국내자동차/현대 2022. 2. 24. 11:49

    현대 넥쏘 가격 세금 충전비용 2022 보조금 (Feat. 스타리아)

    현대 수소차 넥쏘 소식을 준비했습니다. 현대 넥쏘 가격 세금 충전비용과 함께 2022년 보조금을 적용한 실구매가 대해서 검토할 수 있도록 정보를 준비해 보았습니다.

     

    현대 넥쏘는 앞서 현대차가 기술 투자한 판매 하지는 않았지만 투싼 수소차 기술을 이은 2018년 출시한 수소차입니다.

    내용
    1. 현대 넥쏘 동향
    2. 현대 넥쏘 제원
    3. 현대 넥쏘 가격 및 세금
    4. 현대 넥쏘 충전비용

    수소차 장점은 에너지 소진에 빠르게 충전할 수 있으며 충전된 수소를 통해 연료전지 스택에서 산소 화학반응시켜 전기를 모터에 공급 구동하는 것으로 전기차보다 약간 더 복잡함을 가지고 있지만 친환경 자동차로 산소 반응 후 물만 배출되는 수소차입니다.

     

    이를 FCEV : "수소 연료전기 자동차"라고 부르며 2000년 초반 BMW 하이드론 7 및 최근 르노에서 공개하고 있는 내연기관 수소차와 구분 짓습니다.

     

     

     

    1. 현대 넥쏘 동향


    2018년 출시한 현대 넥쏘 페이스리프트 소식이 있습니다. 출시 시기는 2023년 하반기 출시 목표하고 있으며 2018년 현대차 선진 기술을 대거 적용한 것처럼, 2022년 현재 넥쏘를 구매한다 해도 GV80 옵션과 비교해도 구리지 않은 것처럼 2023년 페이스리프트 모델 또한 현대 기술력 끝판을 볼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수소 충전소가 많지 않아도 판매를 높일 수 있는 방법)

    다만, 페이스리프트 출시한다면 가격 인상은 예고된 상황이며 새로운 소식으로는 친환경 수소차를 늘리 계획으로 "스타리아 수소차"를 동년 2023년에 출시할 예정입니다.

     

    제네시스 브랜드에서는 2025년 출시 계획에 있기 때문에 가장 빠르게 만날 수 있는 모델은 "스타리아 수소차"로 예상할 수 있겠죠.

     

    물론 스타리아 수소차 제원은 넥쏘 기반 예상하고 있습니다.

     

    그럼, 현대 넥쏘 제원을 알아볼까요?

     

     

     

    2. 현대 넥쏘 제원


    1회 수소 충전에 6분 시간이 소요되며 수소 충전량 6.33Kg를 충전하면 넥쏘 연비 기준, 모던 트림 609Km 주행, 프리미엄 트림 593Km 주행 가능합니다.

     

    전기모터는 113KW급 최대출력 154ps (3000~4600 rpm), 최대토크 40.3 kgm, 최고 177 Kmh 속도까지 질주하며 기본 17인치 225/60 R17 타이어, 프리미엄 트림 19인치 245/45 R19 타이어를 적용합니다.

    차량 크기는 전장 4,670mm, 전폭 1,860mm, 전고 1,630mm, 휠베이스 2,790mm이며 현재 출시 중인 투싼 크기와 비슷한 차체입니다.

     

    주행 성능과 첨단 기술, 편의 등 다양한 부분에서 제네시스 GV80와 비교할 수 있는 상품성 때문에 충전소가 많지 않음에도 판매량은 꾸준히 많은 편입니다.

    이미지 다나와, 넥쏘 판매 실적

    전국 수소충전소가 많지 않음에도 넥쏘 판매량이 줄지 않는 건 정말 신기한 일이죠.

     

    그럼 현대 넥쏘 가격 및 세금을 알아보죠.

     

     

     

    3. 현대 넥쏘 가격 및 세금


    현대차 홈페이지 2022년 2월 넥쏘 가격표 기준입니다.

    모바일 확대보기 (이미지 클릭)

    풀옵션 기반 모던 트림과 프리미엄 트림 라인업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전기차 구매 세제혜택을 그대로 적용하기 때문에 위 풀옵션 기반 세금을 확인하면 아래 이미지를 참고할 수 있죠.

    140만 원 감면 후 취득세, 확대보기 (이미지 클릭)

    자동차 배기량 그리고 차량 크기에 따라 대구 및 서울 넥쏘 채권 할인 기준을 제시하고 나머지 지역은 배기량 기준이기 때문에 250만 원 감면 후 적용한 채권 할인 산출은 서울에서만 납부하게 되네요.

     

    그렇다면 현대 넥쏘 보조금을 적용한 지역별 실구매가를 알아보죠. 2022년 2월 환경부에서 고시한 수소차 보조금에서 넥쏘 부분만 추려 작성한 내용입니다.

    경기 화성시에서 가장 높은 넥쏘 보조금을 받을 수 있어 실 구매 가격은 최상위 트림 기준, 화성 넥쏘 실구매 가격은 3,406만 원입니다. (자동차 보험 제외) 

     

    보조금이 높다 보니, 현재 신차 니로 하이브리드 최상위 트림 실구매가보다 저렴한 가격이라 높은 판매량을 유지하는 것 같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충전소 부족으로 아래 지역에서는 넥쏘 구입 불가 지역으로 구분하고 있습니다.

    - 인천: 옹진 - 경기: 동두천, 포천, 연천, 가평
    - 강원: 강릉, 태백, 정선, 영월, 양구
    - 충북: 단양, 보은, 영동, 옥천
    - 전북: 김제, 남원, 무주, 진안, 장수, 고창, 임실
    - 전남: 목포, 담양, 곡성, 구례, 보성, 화순, 장흥, 강진, 영암, 함평, 영광, 완도, 진도, 신안
    - 경북: 전 지역 (김천, 성주 제외)
    - 경남: 사천, 밀양, 창녕, 고성, 남해, 하동, 산청, 함양, 거창, 합천
    - 제주: 전 지역

    넥쏘 구매 제외 지역에도 보조금은 할당되어 있던데요? 의구심을 가질 수 있지만, 할당된 보조금이 일정기간 사용하지 않으면 전기차 보조금 편입되기 때문에 문제가 없습니다.

     

    그럼 현대 넥쏘 충전비용을 검토해 볼까요.

     

     

     

    4. 현대 넥쏘 충전비용


    전기차와 같은 세제를 적용해 1년 13만 원 자동차세가 부과되고 일반 내연기관 차량 3년부터 5% 경감하는 자동차세가 적용하지 않고 폐차까지 13만 원 자동차세가 적용합니다.

     

    내용을 참고하면 같은 1년 주행거리 전기차 유지비 대비, 넥쏘 유지비는 약 20~30만 원 정도 높은 수준을 볼 수 있지만, 충전 시간이 길지 않다는 점에서 매력을 두고 있습니다.

     

    다만, 충전소가 많지 않아 수소 충전 대기 시간이 길어진다는 것은 아쉬운 부분이죠. 이상, 현대 넥쏘 동향과 신차 소식, 충전비용의 넥쏘 유지비, 최근 공개한 2022년 넥쏘 보조금까지 넥쏘 관심을 가지는 분에게 참고할 수 있는 내용이었길 바랍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