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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23년 수입차 주목 BYD 씰 (Seal), 중국시장 씹어 먹었네!
    해외자동차 2022. 12. 13. 14:39

    2023년 수입차 주목 BYD 씰 (Seal), 중국시장 씹어 먹었네!

    2022년 12월 마지막 한 달을 남겨두고 2023년 핫 수입차 대해서 준비해 보았습니다. 2023년 출시할 예정인 중국차 BYD 씰 소식입니다. BYD(비야디) 씰/실(Seal)은 글로벌 시장을 염두한 전기차입니다.

     

    2022년 BYD는 테슬라 모델 3 겨냥한 전기차 모델을 출시하였는데요. 3세대 e플랫폼 3.0 기반으로 블레이드 배터리와 차체를 통합하여 기존 배터리 무게보다 낮으면서도 공간 활용성을 최대로 높은 셀 투 보디 기술을 적용했습니다. 

    내용
    1. BYD
    2. BYD 씰 제원
    3. 2023 출시 예정 BYD

    그러면서도 차체 비틀림 강성은 40,000 Nm, 이 같은 수치는 BMW 8시리즈 차체 강성 38,000 Nm보다 높은 수치라 주목할 수 있죠.

    CTB (CELL TO BODY)

    BYD 씰 단단한 차체를 적용한 이유는 전기차 트렌드처럼 바뀐 이 같은 CTB 방식의 배터리 지지를 높임으로써 배터리 및 차체 안전성을 높이기 위함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럼, BYD가 어떤 회사이길래 테슬라가 욕심내었던 이 같은 기술력을 확보하면서 CTB 배터리를 전기차에 탑재했는지 검토해 볼까요?

     

     

     

    1. BYD


    1995년 설립하였고 당시 핸드폰 배터리를 만들어 납품하면서 기술력을 축척 성장한 회사입니다. 당시 배터리 기술력을 인정받아 일본 산요, 소니 등 배터리 납품할 정도로 배터리 부분 기술력을 인정받았죠.

    그리고 2002년 중국에서 매물로 나왔던 자동차 회사를 인수하면서 본격적인 자동차 시장에 참여했습니다. 내연기관은 진입장벽이 높았지만, 전기차 시장은 압도적인 기술력으로 중국 정부 지원을 받아 위렌 버핏과 삼성 등 다양한 투자할 정도로 성장하면서 기술력까지 인정받은 것이죠.

     

    BYD 전기차가 중국시장에 인기 판매량을 보였고 최근 출시한 BYD 씰은 엄청난 인기의 판매량을 보이고 있는데요. 중국 시장에 출시하자마자 6시간 만에 20,000대 판매량을 확보했던 엄청난 인기를 보였습니다.

     

    이러한 인기 요소에는 세계 최초 도입한 8 IN 1 전기 파워트레인으로 하나의 모듈에 변속기, 인버터 컨트롤 유닛 등으로 8가지 부품이 구성하여 무게와 부피를 감소하였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히트 펌프 성능은 -30도부터 60도까지 넓은 범위까지 온도를 컨트롤할 수 있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외장, 내장 모두 우수한 품질로 무장한 BYD 신차에 중국 시장에서 엄청난 판매량을 보인 것이죠.

    10월 판매량은 11,267대 집계하면서 중국 전기차 중 1위 높은 판매량을 이끌어 냈습니다. 이와 같이 인기 판매량을 보이고 있지만, 테슬라 전기차보다는 아직까지 뛰어넘지 못하고 있는데요. 테슬라 중국 판매량을 확인하면 왜 가격이 저렴한지 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미국 본토보다 더 많이 판매하고 있으니)

    2022년 테슬라 중국 시장 판매량 (대수)
    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59,845 56,515 65,814 1,512 32,165 77,938 28,217 34,502 77,613 17,200

    중국 시장에서 가장 인기 판매되는 전기차는 테슬라 전기차인데요. 월 판매량을 참고하면 엄청난 판매량을 확인할 수 있죠. 이번 BYD 씰 중국 전기차 또한 판매량을 높이고 있기 때문에 시간이 지나면 테슬라 판매량을 따라잡을 수 있을 것 같은 분위기입니다.

     

    그런데, 중국 테슬라 가격이 얼마이길래 이렇게 많이 팔릴까요?

    중국 테슬라 모델 3 홈페이지 가격은 265,900(4,971만 원)~279,900위안(5,233만 원)으로 상대적으로 저렴한 편입니다. 반면, BYD 씰 가격 또한 220,000(4,133만 원)~280,000위안(5,235만 원)으로 비슷한 수준이죠.

     

     

     

    2. BYD 씰 제원


    먼저, BYD 씰 공기저항 계수는 아이오닉 6 동일한 0.21cd입니다. BYD 씰 차체 크기 제원은 전장 4,800mm, 전폭 1,875mm, 전고 1,460mm, 휠 베이스 2,920mm 크기인데요. 동급 모델인 아이오닉 6 크기는 전장 4,855mm, 전폭 1,880mm, 전고 1,495mm, 휠베이스 2,950mm와 비교할 수 있죠.

    BYD 씰 출시 트림은 기본, 롱 레인지, 고성능 버전의 3가지 성능에 따라 선택할 수 있습니다.

    기본 모델 경우 FR 구동, 단일 모터 최고출력 204마력, 최대토크 31.6 kgm, 배터리 용량 61.4 kWh 1회 충전으로 550Km 주행 가능하며 성능은 제로백 (0~100 Kmh) 7.5초 발휘합니다.

     

    롱 레인지 버전은 최고출력 313마력, 최대토크 36.7 kgm 배터리 용량 82.5 kWh 탑재하여 1회 충전으로 700Km 주행 가능하며 성능 제로백(0~100 Kmh) 5.9초 만에 질주합니다.

    성능 버전은 최고출력 530마력, (전륜 : 220마력, 토크 31.6 kgm), (후륜 : 313마력, 토크 36.7 kgm), 배터리 용량 85.5 kWh 용량으로 650Km 주행, 제로백 (0~100 kmh) 3.8초 성능을 발휘합니다.

     

    1회 충전 주행거리는 제조사 테크니컬 스펙을 참고한 것이라 차후 국내 출시한다면 다를 수 있습니다. 배터리는 LFP (리튬인산철) 블레이드 배터리는 800V 급속 충전 가능하여 150KW 충전을 지원합니다. (약 30분 완충)

    최근 현대에서 선보였던 무선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및 하드웨어를 최적화 가능한 기술을 선보였던 것처럼 BYD에서도 해당 업데이트 소식을 담았었는데요. 이 같은 업데이트는 자동차 오너 관점에서 언제나 신차 상태로 유지할 수 있는 기술력으로 전기차 운행에 더욱 만족을 높이는 기술입니다.

     

     

     

    3. 2023년 출시 예정 BYD


    국내 시장 또한 좋은 상품성으로 출시할 계획에 있습니다. BYD 코리아에서 인원 채용을 한다는 공고를 쉽게 확인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유럽 먼저 출시한 BYD는 한국 진출 외에도 일본, 미국 진출까지 확대한다고 밝히고 있어 앞으로 BYD 전기차 발전이 기대되는 분위기죠.

    한국 시장에 출시한다면 국내 제조사와 전기차에서 경쟁하게 될 것이기 때문에 중국 시장의 5,000만 원대 초반 가격으로 풀옵션 출시한다면 경쟁력은 확보하지 않을까요? 

     

    BYD 우수한 배터리 기술, 자동차 완성도 및 마감, 고급스러운 인테리어 바탕으로 저렴한 가격대에 국내 출시한다면 여러분은 과연 중국 전기차를 외면할 수 있을지 궁금합니다.

    이젠, 중국 전기차와 가격, 품질, 성능에서 비교할 수 있게 되었고 소비자 관점은 선택의 폭을 넓힌 것이라 환영할 소식입니다. 그러나 국가적으로 본다면 자본이 그만큼 해외로 빠져나가는 것이라 위협적인 내용이라 볼 수 있을 것 같네요.

     

    이상, 2023년 주목할 수입차 BYD 씰 소식이었습니다. (아래는 BYD 유럽 소개한 기술 영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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