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고급유 일반유 차이 내 차량 엔진은 어떤 가솔린을 넣을까요?
    국내자동차 2023. 2. 20. 09:06

    고급유 일반유 차이 내 차량 엔진은 어떤 가솔린을 넣을까요?

    자동차 관련 내용을 전달하면서 고급유와 일반유 대해서 여러 차례 전달해 드렸는데요. 오늘은 고급유와 일반유 차이를 알려 드리면서 글로벌 시장 일반유와 고급유 선택은 어떻게 이뤄지고 있는지 자동차 오너의 실태를 확인해 보았습니다.

     

    먼저, 자동차 엔진은 자연흡기와 터보 엔진 구성의 판매가 이뤄지고 있죠. 오너 주행 성향에 따라 엔진은 최대 성능까지 끌어올려 악셀 밟기에 따라 성능을 발휘하고 있습니다.

    내용
    1. 소개
    2. 옥탄이란?
    3. 고옥탄 고급유

    여기서 참고할 내용은 수입차 또는 국산차 구분없이 최대 성능을 발휘하는 터보 엔진의 경우 높은 열을 발생하게 되고 거기에 따라 엔진을 보호하고 조기 연소를 방지할 수 있도록 탄화수소 화합물을 첨가하여 옥탄가 용도에 따라 일반유 또는 고급유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시대의 글로벌 자동차 소비국은 약간씩 다른 옥탄를 적용 및 사용하고 있어 고급 일반유 차이를 궁금해하는 분들에게 선택 방법을 참고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미국(캐나다, 브라질) 자동차 옥탄가 87 AKI (89~90 RON)

    - 유럽자동차 옥탄가 95 OCTAN 이상 (유럽은 정유사가 일반유를 고급유로 공급)

    - 한국의 일반유 92 OCTAN (90~94 RON), 고급유 94 OCTAN (94~96 RON)공급 (국내 정유사 따라 옥탄가 다름, 옥탄가 높은 곳 선택 필요)

    ▶ RON (Research Octan Number)

     

     

     

    1. 소개


    고급유는 고옥탄 프리미엄 연료와 일반유 저옥탄 일반 연료를 차량에 사용되는 두 가지 유형의 휘발유입니다. (미국 가솔린, 영국 페트롤 명칭으로 부름)

     

    차량은 자연흡기 또는 터보 엔진에 사용하는 고급유 일반유는 엔진 상태를 유지하고 차량 성능을 최적화하려면 고급유 일반유 두 가지 유형의 연료 간의 차이점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옥탄이란?


    A. 정유사가 혼합하는 것으로 옥탄은 휘발유에서 발견되는 탄화수소 화합물로 엔진에서 연료가 연소되는 방식에 영향을 미칩니다. 

    - 옥탄가 높을수록 폭발하지 않고 내연기관의 압축을 견딜 수 있는 능력에 대한 기준이라고 표현할 수 있겠죠.

    B. 옥탄가가 높을수록 연료가 조기 연소 또는 압축비를 가진 엔진에서 "노킹"현상을 더 잘 견딥니다.

    - 제로백의 빠른 가속, 아니면 장거리 등 엔진을 혹사시키는 경우 높은 엔진의 열 때문에 이중 연소의 노킹현상을 막는 것이기 때문에 고급유 사용은 필수 이겠죠. (고급유를 사용할 경유 엔진 보호로 인한 소음, 성능 저하까지 막음)

    C. 고성능 엔진은 일반적으로 엔진 노킹을 방지하고 최적의 성능을 보장하기 위해 더 높은 옥탄가의 연료를 필요로 합니다.

    - 유럽의 자동차 문화가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죠. 옥탄에 대한 미국의 경우 1960년대부터 대중화되었다면 유럽은 1944년부터 고성능 차량에 고급유를 사용했다는 기록을 참고하면 해당 내용을 이해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한 마디로 터보 엔진의 경우 높은 열을 발생시켜 터보 엔진 경우 고급유를 사용하면 엔진을 보호하는데, 좋습니다. 그렇다면 자연흡기는 사용하지 않아도 됩니까? 질문은 그렇지 않습니다.

     

    기아 K3 같은 자연흡기 엔진은 높은 열을 발생하지 않는 자연흡기 엔진이기에 일반유를 사용해도 무방하지만, 람보르기니  V10~ V12 기통의 자연흡기 엔진 경우 스포츠카 최대 성능을 발휘하기 때문에 고급유를 사용해야 엔진을 보호할 수 있겠죠.  

     

     

     

    3. 고옥탄 고급유


    A. 옥탄가가 높은 고급유 연료는 옥탄가가 낮은 일반 연료보다 옥탄가가 높습니다.

    - 터보 엔진 또는 자연흡기 중에서도 고성능을 발휘하는 경우 차량 엔진을 보호하는데, 고급유를 사용하는 것이죠.

     

    B. 옥탄가가 높은 고급 연료를 사용하면 엔진 성능이 향상되고 연료 효율성이 향상되며 배기가스 배출이 더 깨끗해집니다.

    - 노킹의 이중 연소 때문에 엔진의 고장을 일으키거나 불연소를 맞아주기 때문에 고급유를 사용하면 효율과 배출이 좋아집니다.

     

    C. 엔진 성능이 향상되는 것은 고옥탄가 연료가 엔진 노킹이나 조기 연소를 일으킬 가능성이 적어 압축비가 더 높고 출력이 증가하기 때문입니다.

    - 그래서 수입차 또는 국산차 가리지 마시고 터보 엔진의 높은 열을 발생시키는 경우, 장거리 또는 과속을 하는 경우, 고급유 사용을 권장할 수 있습니다.

     

    D. 높은 옥탄가의 연료가 더 깨끗하고 완벽하게 연소되어 연료 낭비와 배출량이 감소하기 때문에 연비가 향상됩니다.

    - 이 부분은 엔진 연소 부분에서 노킹 현상을 막아줘, 이중 연소가 이뤄지지 않아 효율성이 극대화 되기 때문에 당연히 연비는 좋아지겠죠. 그래서 슈퍼카, 하이퍼카 주행은 고급유 사용하는 것입니다.

    위 내용을 참고해도 고급유 일반유 차이를 이해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가혹한 주행일 경우 고급유, 가속하지 않고 최대 120 Kmh 속도 이하로 주행하는 경우 일반유 사용해도 무방하겠죠.

     

    이 글을 작성하면서 참고할 수 있는 내용은 미국 자동차 오너는 벤츠 AMG, BMW M, 아우디 S 등 국내와 동일한 일반유를 선택하고 있고, 유럽 자동차 오너 경우 정유사에서 주유소에 공급하는 가솔린이 고급유 해당하는 높은 옥탄가를 공급하고 있기 때문에 두 자동차 소비국을 참고하면 답이 나올 것 같습니다.

     

    내 스타일에 맞게 미국 오너의 일반유 또는 유럽 오너의 고급유 선택하거나 이 글에서 옥탄가가 엔진 보호성에 미치는 영향력 또는 이유, 고성능 주행 환경에 따라 선택하면 좋겠죠. 

     

    고급유 일반유 차이에 대해서 알아보며 누구도 제시하지 못한 글로벌 시장 오너들이 선택한 가솔린의 일반유 고급유에 대해서 확인해 보았습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