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기아 카니발 하이브리드 2.5 터보 변경에 1.6 터보 하이브리드 혜택은?
    국내자동차/기아 2023. 3. 9. 16:56

    기아 카니발 하이브리드 2.5 터보 변경에 1.6 터보 하이브리드 혜택은?

    기아자동차가 페이스리프트 카니발 하이브리드 출시를 예고하면서 곧 출시를 앞둔 기아 카니발의 새로운 파워트레인에 대해서 궁금증을 가지는 분들이 있습니다.

     

    관련 소식을 정리해서 검토해 보았습니다. 2023년 6월 페이스리프트 카니발이 출시할 계획 내용을 자동차 미디어를 통해서 알려지고 있는데요. 

    내용
    1. 카니발 하이브리드
    2. 카니발 하이브리드 혜텍
    3. 결론

    이번 4세대 카니발 페이스리프트 모델의 파워트레인은 2.2L 디젤, 3.5L 가솔린, LPG 파워트레인, 하이브리드 및 전기차 파워트레인까지 추가할 것으로 알려진 상태입니다.

    특히 카니발 하이브리드 경우, 6월 페이스리프트 출시와 함께 선보일 예정이며 카니발 전기차 모델은 2023년 4월 시험 생산과 함께 테스트 걸쳐 11월부터 양산 예정을 알리는 중입니다.

     

     

     

    1. 카니발 하이브리드


    4세대 카니발 페이스리프트 모델에서 하이브리드 동시 출시 계획 중입니다. 파워트레인은 2.5L 가솔린 터보 엔진과 조합하며 기존 1.6 터보 엔진 하이브리드 보다 높은 출력의 과감한 성능을 예고한 상태인데요.

     

    기아 2.5L 터보 엔진은 현재 쏘렌토 2.5 터보 엔진의 281ps 또는 스팅어 2.5 터보 엔진의 304ps 중 탑재 + 8단 변속기가 예상됩니다. 물론 경제성을 중점을 둔 281ps가 근접하겠죠.

     

    이렇게 1.6 터보 하이브리드가 아닌 2.5L 터보 카니발 하이브리드 선택은 2022년 8월까지 건강보험 지역가입자에게 1.6L 이하 배기량 및 4,000만 원 이상 차량보유할 경우 가산점을 두었던 것을 2022년 9월부터는 보험 산정 기준이 4,000만 원의 차량 가액만으로 정해졌기 때문에 1.6 터보와 2.5 터보 중 어떤 것을 탑재하여 고객이 선택해도 건강보험 상승 문제가 없어졌습니다.  

     

    이외에도 미국에서 기아 카니발 (세도나 명칭에서 2022년부터 카니발) 판매 중이며 일본 토요타 미니밴과 직접적인 경쟁을 하고 있습니다. 미국 소비자가 원하는 높은 배기량 때문에 토요타 미니밴과 경쟁할 수 있는 파워트레인 선택한 것이죠.

     

    이번 카니발 하이브리드 또한 미국 시장에서 경쟁력을 높이고 첨단 기술과 인테리어 및 고급스러움을 갖춰 패밀리 미니밴의 2.5L 터보 하이브리드 시원한 가속력까지 선보일 예정이라 2024년 미국 시장을 노린 결과로 볼 수 있겠죠.

     

    이렇게 제조사가 고객 중심의 파워트레인 변화에 쏘렌토 1.6 터보 하이브리드 혜택과 앞으로 출시할 카니발 2.5L 터보 하이브리드 혜택은 어떻게 달라지는지 궁금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2. 카니발 하이브리드 혜택


    하이브리드 차량 구매에 2022년까지 일반인에게도 혜택을 제공했던 40만 원 취득세 감면 혜택이 끝남으로써 2023년부터 하이브리드 실질적인 구매자 혜택은 없어졌습니다. (차량 가격에 포함되는 개별소비세 + 교육세 130만 원 감면)

     

    - 혼잡로고 통행료 할인

    - 공영주차장 이용료 할인

     

    이외 기아 쏘렌토 하이브리드 경우 1.6 터보 엔진을 탑재해서 2.0L 이하 5인승 탑승 차량을 선택해도 장애인 1~3급, 국가유공자에게 구매 취득세 및 채권 할인, 자동차세를 전액 감면 혜택을 주고 있습니다.

     

    만약 5인승 쏘렌토에 2.5L 터보 하이브리드 엔진을 탑재했다면 2.0L 이상 배기량 선택으로 장애인 및 국가 유공자에게 제공했던 관련 혜택은 받을 수 없는 것입니다.

    그런데, 7인승 미니밴부터 파워트레인 배기량 상관없이 장애인 1~3급, 국가유공자등 구매 취득세 및 채권할인, 자동차세 전액 감면 등 혜택 변화는 없는 것이죠.

     

    이 부분은 5인승 2.0L 이하 배기량을 선택할 경우 혜택을 받을 수 있어 쏘렌토 하이브리드 선택이 많았습니다.

     

    하지만, 7인승 이상 모델의 경우 배기량 상관없어 하이브리드가 아닌 3.5L LPG 또는 가솔린을 선택해도 혜택은 동일하게 주어져 무방하기 때문에 장애인 및 국가 유공자께서는 차후 카니발 구매 비용에 따라 선택 방법을 달리하셔도 좋겠죠.  

     

    제조사가 정말 일을 잘하는 것 같습니다.

     

     

     

    3. 결론


    2023년 6월 페이스리프트 카니발 하이브리드 모델이 출시하고 일반인에게 하이브리드 혜택은 없어졌습니다. 다만, 경제성을 높이는 하이브리드 선택할 경우 디젤엔진보다 좋은 경제성을 확보하는 것입니다.

     

    여기서 가격에 대한 궁금증을 가지는 분들이 있을 것입니다. 기아 카니발 하이브리드 가격은 국내 토요타 미니밴 수준의 가격 약 6,500만 원부터 시작할 가능성이 높아졌습니다. 

     

    장애인(1~3등급)과 국가유공자가 페이스리프트 카니발 하이브리드 또는 3.5L 가솔린, lpg, 2.2L 디젤 중 선택한다면 취득세 면제, 보유동안 자동차세 감면 혜택이 주어집니다.

     

    다자녀 (만 18세 이하 3자녀) 경우 2024년 12월 31일까지 7~10인승 이하인 카니발을 선택할 경우 140만 원 이하 취득세는 면제, 이상은 초과분 납부합니다. (2023년 변경 내용)

    따라서 다자녀 경우 카니발 11인승 승합차를 선택할 경우 취득세 전액 감면 적용하기 때문에 참고하는 것이 좋겠죠.

     

    이상으로 기아 카니발 하이브리드 2.5L 터보 엔진을 선택한 이유와 혜택까지 참고할 수 있도록 준비해 보았습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