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중고차 연식 선택, 이렇게 하세요!
    자동차 뉴스/중고차 2023. 10. 5. 12:33

    중고차 연식 선택, 이렇게 하세요!

    중고차를 구매하려는 소비자는 가성비를 원하는 것이죠. 그런데 어떤 모델을 선택하거나, 중고차 연식을 선택하는데 어떤 것이 좋은지 선택하기 어려운 분들이 있을 겁니다.

     

    중고차 선택에 참고할 부분은 저렴한 감가를 고려하면서도 자동차 법규가 그대로 유지하면서 현재 구매해도 큰 무리가 없는 차량을 선택하는 것이 여러분에게 이익을 볼 수 있는 중고차 선택일 것입니다.

    내용
    1. 주간 주행등
    2. 첨단운전자 시스템
    3. 관련 중고차 연식

    여기서 참고할 내용이 있습니다. 2015년 7월 1일부터 적용한 자동차 법규인데요. 국내에서는 2015년 7월 1일부터 출시되는 모든 국산차 및 수입차에 주간주행 등 의무 장착이 시행되었습니다.

     

    따라서 2015년 7월 1일 이후에 출시된 차량은 모두 주간주행등이 장착되어 있습니다. 주간주행등 의무 장착은 유럽연합(EU), 미국, 캐나다 등에서 먼저 시행되었고 국내에서도 주간주행등 의무 장착이 시행됨에 따라 교통사고 예방에 도움이 되었죠.

     

     

    1. 주간 주행등


    주간주행등은 주간에 차량 운행 시 다른 운전자 및 보행자가 자동차를 쉽게 인지할 수 있도록 차량 전방에 점등되는 등화장치입니다.

     

    주간에는 밝은 햇빛으로 인해 전조등이 잘 보이지 않아 보행자나 상대 운전자가 차량을 인지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주간주행등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여 교통사고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되는데요.

     

    중고차 연식 선택에 주간주행등이 기본 적용되면 현재와 같은 법규가 적용되는차량이겠죠.

     

    주간 주행등은 시동과 동시 또는 주행을 시작할 때 혹은 기어가 P(주차)에서 벗어나거나 주차 브레이크가 해제되면 자동 점등되고 전조등이나 전면안개등 점등시에 자동 소등됩니다.

     

    주간주행등은 전조등과 달리 자동차의 앞면 양쪽에 위치하며, 낮에는 차량의 존재를 쉽게 인지할 수 있도록 밝은 색의 램프를 사용합니다. 주간주행등은 전조등에 비해 전력 소모가 적고, 배터리와 전구의 수명을 연장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2. 첨단 운전자 시스템


    이외에도 2015년 기본 옵션이 적용되거나 선택옵션이 적용된 것이 있습니다. 바로 운전자 안전 운전을 도와주는 시스템인데요.

     

    1) 차선이탈 경고장치(LDWS): 차량이 차선을 이탈할 경우 경고음을 울리거나 시각 경고를 제공하여 운전자의 주의력을 환기시키는 장치입니다.

    2) 전방 충돌 경고장치(FCW): 차량이 전방의 장애물과 충돌할 위험이 있을 경우 경고음을 울리거나 시각 경고를 제공하여 운전자의 대처를 돕는 장치입니다.

     

    3) 자동 긴급제동장치(AEB): 차량이 전방의 장애물과 충돌할 위험이 높을 경우 스스로 제동을 하여 사고를 예방하는 장치입니다.

    4) 사각지대 경고장치(BSD): 차량의 사각지대에 차량이나 보행자가 있을 경우 경고음을 울리거나 시각 경고를 제공하여 운전자의 안전을 돕는 장치입니다.

     

    5) 후측방 충돌 경고장치(RCTA): 차량이 후진 시 후방에 차량이나 보행자가 있을 경우 경고음을 울리거나 시각 경고를 제공하여 운전자의 안전을 돕는 장치입니다.

     

    6) 운전자 주의 경고장치(DAW): 운전자가 피로하거나 졸음운전을 하는 경우 경고음을 울리거나 시각 경고를 제공하여 안전운전을 유도하는 장치입니다.

     

    중고차 연식 선택에 이러한 안전장치를 고려하면 교통사고 예방에 도움이 되겠죠.

     

    2015년 7월 1일 이후 출시된 차량에는 이러한 안전장치가 기본으로 장착되어 있습니다. 일부 차량의 경우 옵션으로 선택할 수 있었던 것을 고려하면 최상위 모델은 기본, 하위 모델은 선택 옵션이었죠.

     

     

    3. 관련 중고차 연식


    2015년 7월 이후 차량을 알아보면 제네시스 EQ900모델이 위 내용을 전부 만족하여 출시하였고 현재는 감가 높은 중고차여서 가격도 저렴하죠.

     

    물론 여러분께서 원하는 하차감도 좋은 차량이고요. 그럼 연식에 따라 EQ900을 구매하면 얼마의 유지비가 발생할까요?

    작성일 기준, 오피넷 전국 평균 유류 가격을 대입하여 산출한 정보입니다. 1년 주유비용과 2015년 출시한 2016년식 EQ900 모델을 선택할 경우 자동차세 경감율은 35%입니다. (지자체 자동차 등록 기준, 예 2015년 등록한 경우 35%, 2016년 등록한 경우 30% 경감)

     

    2016년식 5.0 모델의 경우 유류비 370만 원 + 85만 원 = 약 455만 원 비용을 고려할 수 있겠죠.

     

    중고차 연식 선택에 고민이었다면 관련 정보 통해서 원하는 모델을 고려하면 좋겠네요. 이상 중고차 연식 선택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