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목욕탕 온탕 냉탕 효과 기립성 저혈압 증상
    생활 2023. 10. 10. 10:58

    목욕탕 온탕 냉탕 효과 기립성 저혈압 증상

    목욕탕 냉온수 입수 효과는 크게 혈액순환 개선, 피부 건강 개선, 스트레스 해소로 나눌 수 있습니다. 최근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이와 같이 목욕탕 온탕과 냉탕의 효과를 기대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추가적으로 목욕탕 온탕 냉탕 기립성 저혈압 증상까지 참고하면서 궁금할 수 있는 정보 검토해 보시길 바랍니다.

    내용
    1. 목욕탕 냉탕 온탕 효과
    2. 목욕탕 냉탕 온탕 기립성 저혈압 증상
    3. 주의사항

    먼저, 목욕 온탕 냉탕 효과에 대해서 살펴보죠.

     

     

     

    1. 목욕탕 냉탕 온탕 효과


    - 혈액순환 개선

    찬물은 혈관을 수축시켜 혈액이 몸의 중심부로 모이게 합니다. 이는 내장기관의 혈액순환을 개선하고, 냉증 개선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냉온수 입수는 혈액의 흐름을 빠르게 하여 신진대사를 활성화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 피부 건강 개선

    찬물은 피부의 모공을 수축시켜 피부를 매끄럽게 하고, 피지 분비를 조절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찬물은 피부의 신진대사를 촉진하여 피부 재생을 돕습니다.

    - 스트레스 해소

    찬물은 몸을 자극하여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르티솔의 분비를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찬물은 몸의 근육을 이완시켜 긴장을 풀어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목욕탕에서 냉온수 입수를 할 때는 다음과 같은 사항을 유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 온탕에서 시작하여 냉탕으로 입수하는 분들이 대부분입니다. 그러나 찬물부터 시작하여 점차 온도로 높이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냉탕과 온탕의 효과를 높이려면 시간을 참고하세요.

     

    처음 10초 정도만 머물다가 점차 시간을 늘려가세요. 그리고 자신의 몸 상태에 맞게 냉온탕 입수하세요. 몸이 좋지 않을 때는 찬물 입수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목욕탕 냉온수 입수는 다양한 건강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하지만, 자신의 몸 상태를 고려하여 적절하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목욕탕 온탕 냉탕 기립성 저혈압 증상


    목욕탕 온탕과 냉탕을 번갈아 이용할 때 기립성 저혈압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는 갑작스러운 체온 변화로 인해 혈관이 수축과 이완을 반복하면서 혈압이 급격하게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온탕에서 뜨거운 물에 몸을 담그면 혈관이 확장되어 혈압이 떨어지게 되는데요. 이후 냉탕으로 이동하면 갑자기 체온이 떨어지면서 혈관이 수축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 혈압이 더욱 떨어지고, 어지럼증, 두통, 구토, 실신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는 것이죠.

     

    기립성 저혈압 증상이 나타나면 다음과 같은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앉거나 눕는 등 안정을 취하며 머리를 숙이고 가슴을 펴서 혈액이 머리로 흐르도록 합니다. 물을 마셔서 탈수를 예방합니다.

     

    증상이 심하면 병원에 방문합니다.

     

    그리고 기립성 저혈압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방법을 실천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런 증상이 있는 분이라면 목욕탕에서 온탕과 냉탕을 번갈아 이용하지 않습니다. 뜨거운 물에 몸을 담글 때는 30분 이내로 제한합니다.

     

    냉탕으로 이동할 때는 천천히 일어나서 혈압이 안정될 때까지 기다립니다. 물을 충분히 마셔서 탈수를 예방합니다. 기립성 저혈압은 특별한 치료가 필요하지 않은 경우가 많지만, 증상이 심하거나 자주 나타나는 경우 약물 치료를 통해 개선할 수 있습니다.

     

     

     

    3. 주의사항


    심장질환, 당뇨환자, 고혈압, 저혈압, 음주상태, 감기 또는 몸살, 피부질환 등 목욕탕 냉수 온수 효과보다 더 나쁜 결과를 초례할 수 있으므로 냉탕 온탕 효과를 기대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여기서 목욕탕 냉탕 온탕 효과에 당뇨환자는 왜 포함하는 건가요? 질문을 남길 수 있는데요. 목욕탕 냉탕 온탕 입수에 혈당조절의 어려움이 발생되고 저혈압으로 기립성 저혈압 발생이 높아 어지럼증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발의 감각이 둔해질 수 있어 만약, 하더라도 1~3분 이내로 짧게 마무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기립성 저혈압이 있는 경우 목욕탕 이용 시 주의가 필요하지만, 목욕탕 온탕과 냉탕을 이용하여 건강을 관리하세요!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