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재테크 종류 잘 활용하면 돈이 보인다!?
    생활/재테크 2016. 7. 22. 02:27

    일반적인 재테크를 생각하는 이는 돈을 얼마나 모으고 그 수익이 대단히 높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그러나 전문가의 재테크는 일반인 생각하는 것과 달리 물가 상승 율 보다 높게 자산을 증식 시키며, 실천하는 재테크를 정말 잘하는 효율 높은 재테크 방법으로 보고 있습니다.


    효율적인 재테크 항상 강조한 내용이지만 기초를 잘 알아야 응용이 가능하죠, 여러 내용을 통해서 이해가 쉽게 될 수 있도록 정리해 보았습니다. 의미 생각하면서 내용 확인하셨으면 좋겠네요.


    기본 재테크 개념은?

    기본 개념 재테크는 인플레이션으로 인한 자산 가치의 하락을 극복하기 위한 수단의 실천 행동으로 이루어집니다. 흔히 이용되는 재테크는 자산 증식은 금리를 이용한 예적금으로 이루어지죠. 


    예를 들어보면, 인플레이션으로 인해 물가 상승이 발생하면 예적금을 통한 자산 증식 결과가 전체적인 감소하게 되지만, 이자 소득과 물가 상승의 차액 만큼의 자산은 결과적으로 증식 됩니다.

    만약 은행 금리보다 물가 상승폭이 커진다면, 실질 금리는 마이너스가 되죠, 예적금을 통해 금리 수익을 얻는다고 해도 결과적으로 자산 가치가 감소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 때 자산 보유자들은 자산 가치의 감소 극복하기 위해 예적금 외의 다양한 투자 수단을 이용하여 부의 증식을 도모하게 됩니다. 이렇듯 재테크는 다양한 투자 수단을 통해 실질적 자산 증식을 목표로 수행되거나, 미래 가치의 증대를 위해 이루어지는 일련의 총체적 행위로 볼 수 있죠.

    재테크 종류

    금융 상품의 재테크 종류 (주식, 펀드, 선물, 옵션, FX, 예적금, CMA, ELS, 채권, 외환, 보험 등) 

    부동산 부분 (건물, 토지, 경매 등)

    준부동산 부분 (건설중장비, 선박, 경매 등)

    원자재 (석유, 광물, 곡물 등)

    귀금속 (금, 은 등)

    희귀한 물건으로 경매 시장에서 거래됨 (자동차, 와인, 예술품, 골동품, 유명인의 편지나 사인, 초판본, 레고, 바비인형 등)

    희귀한 동식물 고가로 거래 (난초, 나무, 경주마, 아로와나(물고기), 레오폴디(가오리) 등)

    잘하는 재테크 종류 얼마의 수익?

    이전과 달리 기대수명이 급격한 증가에 노후 대비한 자금 확보가 필요에 따라 재테크에 대한 관심이 급격하게 상승하게 되었습니다. 투자 자산의 연평균 기대수익률은 물가상승률+경제성장률을 합한 정도에서 결정된다고 합니다. 2016년 물가 상승율 3% + 경제성장율 3% = 연 수익율 약 6% 이상이면 잘하는 재테크라 할 수 있겠네요.


    기대수익률 제일 높은 것은 주식입니다, 주식으로 기대수익률을 올리는 것은 선진국 경우 10%미만이며, 이머징국가는 10%를 약간 상회하는 수준이죠. 이 내용으로 펀드 등 투자 방법 대해서 참고하며 준비하면 수익률 기대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재테크 기초 자산 상관 관계

    사회초년생은 재테크 상관관계 정도는 수학 공식처럼 알고 있어야겠습니다. 주식과 부동산은 반대로 움직인다고 잘못알고 있는 경우가 있는데요, 실제로는 동반한다고 알려져 있죠.

    주식과 부동산은 동행합니다, 왜?? 주식 가격 하락은 확인하기 쉽다, 부동산 가격 하락은 거래가 성사되지 않으면 힘들다, 고로 착각하기 매우 쉽다는 내용입니다.

    주식과 부동산의 가격이 오르는 시기를 호황 경기, 내릴 때를 불경기라 부르고 있습니다. 개념은 알고 있어야겠죠!?

    재테크 종류 다른 것은?

    현재의 재테크 표현은 "~를 이용한 재테크" 라는 의미로 ~테크라는 표현을 하기도 합니다. 예를 들면


    혼테크 - 전문직, 고위공무원(판사, 검사, 고시 출신 사무관) 등과 부자와 결혼하는 경우를 말하죠. 보통 '열쇠 몇 개' 같은 표현은 드라마에서 자주 본 듯하네요.


    현실에서 완벽히 들어맞는 개념은 아니긴 해도 없다고 표현할 수는 없죠, 의사이거나 고시 사무관이라고 해서 재벌과 결혼하고 싶다는 건 그냥 희망사항에 불과합니다, 부자 자녀와 결혼하는 정도가 현실적 한계이겠죠.


    세테크(세금) - 직장인, 변호사, 회계사, 세무사와 잘 협력해서 세금을 줄여보자는 것으로 탈세와 절세를 아슬아슬하게 줄타기 하는 게 포인트입니다. 직장인의 연말 정산을 잘 하려면 이 부분을 놓치면 안되겠죠. 

    재테크 종류에 빠져선 안될 세테크 대해서도 잘 알고 있어야겠습니다. 수익을 따져 보면 예적금 보다 높은 수익을 주는 경우가 많죠. 만약, 1개월 1000만 원씩 1.5% 적금 통장에 넣어 12개월 만기 1억 2천 만원 이자 수익은 약 13만 원 정도 됩니다. 만약 1개월 85만 2천원으로 저축으로 세테크 한다면 연말 정산 통해서 80만 원을 돌려 받을 수 있는 세테크 통해서 수익은 높게 설정할 수 있는 것이죠, 방법은 재테크 첫 번째 글에서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유익한 정보였으면 좋겠습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