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율주행으로 현대 쏘나타 DN8 러시아 택시 출시할까?국내자동차/현대 2019. 7. 12. 17:29
자율주행으로 현대 쏘나타 DN8 러시아 택시 출시할까?
현대차는 해외에서도 볼 수 있을 만큼 흔한 차량이 되었습니다. 최근 출시한 현대 쏘나타 dn8 모델이 러시아 다국적 기업 얀덱스 (Yandex)와 손잡고 자율주행 테스트 영상이 보이기 시작했습니다.
얀덱스 (Yandex) : 러시아 다국적 기업으로 약 70여개 사업 또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입니다. 대표적인 기업은 러시아 검색엔진으로 얀덱스 서취(Yandex Search)가 러시아 52% 점유율을 차지합니다.
여기서 얀덱스 택시도 운행중인데요. 러시아에서는 현재 자율주행 기반한 택시를 고려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2017년부터 러시아 푸틴 대통령 앞에서 자율주행 택시를 시연하는 등 기술발전 부분을 보이기도 했습니다.
그리고 해외에서 선보인 쏘나타 dn8 모델에 자율주행 장치를 적용한 모습도 선보이고 있어 관련 내용을 준비해 보았습니다.
1. 현대 쏘나타 dn8 택시
자율 주행 기술을 러시아와 협력해서 택시로 출시할 계획인지 알 수 없지만, 얀덱스 자율 주행 시스템을 쏘나타 dn8에 적용하여 시범을 보이는 내용을 볼 수 있습니다.
이 장비에는 3개 라이더 (LIDAR)[1] 단위와, 6개 레이더 장치[2], 6 카메라와 GNSS [3]의 와 탐색을 위한 센서, 인텔의 CPU와 NVIDIA GPU를 사용하여 Linux 운영 체제 기반으로 만든 것입니다.
[1]라이더 (Lidar)는 펄스 레이저 광으로 타깃을 비추고 센서로 반사된 펄스를 측정하여 타깃까지의 거리를 측정하는 측량 방법입니다.
[2]레이더는 전파를 사용하여 물체의 범위, 각도 또는 속도를 결정하는 감지 시스템입니다.
[3] 위성 항법 또는 satnav 시스템은 자율적 지리 공간적 위치를 제공하는 위성을 사용하는 시스템입니다.
러시아 자율주행 시스템에 현대차가 관심을 가진 이유는 아마도 2018년 12월, 러시아 회사는 운전자가 없는 공공 도로에서 무인 차량을 테스트하기 위해 이스라엘 교통부에 허가를 받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2019년 CES 국제 발표회에서 공개되었습니다.
따라서, 현대차는 자율 주행에서도 새로운 시스템으로 날개를 달 것으로 보여 소개하게 되었습니다.
얀덱스 택시 (Yandex.Taxi)는 운송 서비스를 제공할 권한을 가지고 파트너와 협력할 예정입니다. 국가의 법률에 따라 택시 회사, 사업자, 개인 사업자 또는 적절한 권한을 가진 기타 법인이 선정하던 가운데, 현대차와 손잡지 않을까 예측합니다.
아직까지 공식적인 발표가 없는 내용이기 때문에 이렇게 소개드립니다.
2. 얀덱스 택시 확장
외신을 통해 얀덱스 택시는 2019년 7월 현재 러시아, 벨로루시, 아르메니아, 키르기스스탄, 몰도바, 그루지야, 카자흐스탄, 라트비아, 리투아니아, 에스토니아, 우즈베키스탄, 세르비아, 아이보리 코스트, 이스라엘, 핀란드, 가나, 루마니아에서 택시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여기에 현대 자동차 쏘나타 DN8 또한 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할 수 있는데요. 만약, 이렇게 추진 된다면 국내 또한, 자율주행 쏘나타 dn8 택시가 테스트 운영하는 것을 볼 수 있지 않을까 예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