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소프트탑 하드탑 차이 장단점은? [자동차]지식 2016. 11. 17. 21:25
국내 스포츠카의 다양성 때문에 궁금한 정보가 많은 시기입니다. 수입 자동차가 다양해지고 지프 모델뿐만 아니라 컨버터블 모델에서도 소프트와 하드에 대한 이야기가 많아져 궁금한 부분이 나타내기도 합니다. 예가 쉬운 컨버터블 모델을 가지고 알아보도록 하죠.
■ 소프트탑 하드탑?
컨버터블 모델은 소프트탑 하드탑으로 나뉘어지고 ▲하드탑 경우 금속으로 이루어진 지붕을 말합니다. 컨버터블의 국내와 잘 맞는 특성을 가진 것이라 할 수 있으며 하드탑에 적용한 지붕은 일반 세단과 구별이 힘들죠.
■ 소프트탑 하드탑 차이
반면, ▲ 소프트 탑은 천 지붕을 적용한 컨버터블 자동차입니다. 오래전부터 적용해 왔던 방식이라 많은 분이 잘 알고 있는 소프탑이죠.
이것만 알면 쉽다. 하드탑 소프탑 장단점
하드탑 부분
■ 하드탑 장점
차체 강성 및 차량 전복 시 안정성 우수, 방풍, 방수 능력이 뛰어나고 소음 차단이 많이 되죠, 대개 전동식 방식이라 편리함과 내 구도가 높아 탑 교환이 거의 필요 없습니다.
■ 하드탑 단점
트렁크 적재 용량은 부족해지며 소재와 전동모터 문제로 중량이 많이 늘어나고, 설계가 매우 어려운 단점이 가지고 있습니다. 개폐 구동 부분에서 고장 발생률이 높은 편이죠. 시간이 지날수록 하드탑과 앞 유리 사이의 접촉부에서 소음이 발생하기 쉽고 소프트탑에 비해 비싼 점이 단점입니다.
소프트탑 부분
■ 소프트탑 장점
트렁크 적재 용량을 확보하기 쉽고, 중량 또한 하드탑에 비해 가볍죠. 시간이 지나도 접촉부 소음이 거의 없으며, 부품 메인 트랜스가 쉬우며 수동의 전동개폐식 모터를 애프터 가게 제품으로 판매하므로 자동으로 전환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 소프트탑 단점
차체 강성이 낮아지고 전복 사고에는 취약점을 가지고 있죠, 방풍, 방수 문제가 생기기 쉽고 소음 차단은 떨어지는 편입니다. 작정하고 칼이나 각종 뾰족한 물건으로 손상되기 쉬워 주차 시 안심할 수 없는 단점이 있습니다. 특히 오픈카 테러가 국내에서 심하다는 내용을 쉽게 접합니다.
소프트탑 하드탑 중 대부분 소프트 탑이 많지만, 실용성을 따지면 모터의 고장률 생각해봐도 하드탑이 요즘 대세라고 할 수 있습니다.
수입 자동차에서 하드탑으로 적용된 BMW 4시리즈 컨버터블은 없어서 못 팔 정도로 인기가 높습니다. 하드탑 적용 시 일반 세단과 같아 겨울엔 세단으로, 여름엔 컨버터블 이용할 수 있는 장점 때문에 사랑 받는 것 같습니다.
소프트탑 하드탑 차이에 대한 정보와 장단점까지 알아보았네요, 유익한 정보였으면 좋겠습니다. (bmw 4 컨버터블 하드탑 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