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현대 코나 신차 길들이기 예비 오너 지식 정보
    국내자동차/현대 2017. 7. 8. 21:22

    현대 코나 신차 길들이기 예비 오너 지식 정보



    현대차 코나 판매율 좋죠? 현대 코나 예비 오너가 알아두면 좋은 정보 준비해 보았습니다. 기술적인 내용은 현대 자동차 매뉴얼 정보 토대로 준비한 내용인 만큼, 자세히 보면서 신차 길들이기 해보세요.


    현대차 코나 이렇게 길들이기

    최초 1,000km 전까지의 주행은 차량의 수명과 성능을 좌우하므로 이 기간 동안은 과속, 급가속, 급제동 등을 삼가합니다.



    현대차 코나 엔진 회전수를 4,000rpm 이내로 주행하세요. (디젤의 경우 3,000rpm 이내 최고 속도의 3/4 이하로 주행하세요)

    현대차 코나 장시간 엔진을 공회전시키지 마세요, 신차 엔진 시동을 건 직후는 오일 공급 부족 등으로 터보차저 베어링 부위가 원활하게 작동하지 않으므로 공회전 상태로 고속 회전시키지 마십시오. 연비, 엔진 성능 및 엔진 오일 소모량은 신차 길들이기 상태에 따라 달라질 수 있고 약 6,000km 주행 후 안정됩니다.



    현대차 코나 가솔린 터보 관리

    TCI(Turbo Charger Intercooler, 터보차저 인터쿨러) 엔진은 엔진의 흡입공기를 터빈으로 압축시켜 강제로 높은 밀도의 흡기를 공급하는(터보차저)와 흡입된 고온의 공기를 냉각시켜 충진효율(실린더에 공급되는 흡기의 밀도)을 향상하는 흡기 냉각기인 (인터쿨러)를 함께 가진 엔진을 의미하며, 일반 엔진보다 고출력, 고성능을 발휘함은 물론 일반 터보 엔진보다도 높은 성능을 끌어낼 수 있는 장치입니다.



    현대차 코나 윤활유 공급 부족, 이물질의 유입, 엔진 오일이 오염되면 압축기 날개의 손상을 초래하여 터보차저의 고장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현대차 코나 엔진 오일은 지정된 것만을 사용하고 지정된 교환주기에 맞춰 반드시 교환하세요. 


    신차 점검을 위하여 에어클리너 필터를 장착하지 않고, 고속 회전시키는 것을 삼가하시고 터보차저 엔진은 일반 엔진에 비해 많은 양의 열이 발생하므로 갑작스럽게 엔진 시동을 끄면 엔진이 과열될 우려가 있으므로 주의하세요.



    현대차 코나 오일 권장

    국내 4계절 생각하면 영하 10도에서 영상 40도까지 생각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여름 경우 엔진과 날씨 영향에 더 높은 온도가 되기 때문에 현대차에서 지정된 오일 중 현대차 코나 4계절용 사용되는 15W-40 오일은 디젤과 가솔린 모델에서 국내와 가장 잘 맞는다는 걸 느끼게 합니다. 


    그래프를 확인하시고 현대차 코나에 맞는 오일을 주입하는 게 맞겠죠. 서비스 센터보다 매뉴얼이 먼저인 거 아시죠?



    현대차 코나 정량 주유 이유는?

    연료탱크는 50L, 모든 차량은 연료 탱크 마진 설계 5~10% 적용되어 있음, 정량 주유를 원칙으로 하는 이유는 비탈진 곳 또는 경사가 있는 곳 주차할 경우 연료 마개가 느슨하게 채워졌을 경우 넘치는 사례가 있습니다. 


    행인의 담배 불씨나, 여름 같은 온도 높은 날씨는 발화의 문제가 있을 수 있어 안전상 좋지 못합니다, 또한 날씨 따라 연료 부피가 평창 하는 사례가 있는 이유가 있죠.



    현대차 코나 디젤 1회 주유량은?

    현대차 코나 디젤 연료탱크 50L (주유소 1,240원 기준) 복합연비 16.8Km/L, 1회 주유로 약 840Km 운행 가능하며, 1회 주유는 62,000원 정량, 50L보다 더 주유할 수 있지만, 위와 같은 문제가 발생할 수 있어 더 많은 주유는 권장하지 않습니다.



    현대차 코나 가솔린 1회 주유량은?

    현대차 코나 가솔린연료탱크 50L (주유소 1,440원 기준) 복합연비 12.8Km/L, 1회 주유로 약 640Km 운행 가능하며, 1회 주유는 72,500원 정량, 50L보다 더 주유할 수 있지만, 위와 같은 문제가 발생할 수 있어 더 많은 주유는 권장하지 않습니다.



    현대차 코나 두 차량의 경제적인 모델은 최하위 모델 기준, 5년간 총지출 차량가 + 취등록세 7% + 세금 + 유지비 합산 결과 5년 운행할 예정이라면 가솔린 모델이 좋으며

    그 이상 10년 이상, 운행할 예정이라면 디젤에서 현재 앞서게 됩니다, 그러나 어떻게 변할지 모르는 디젤 연료 가격 정책에 저렴한 모델을 고려한다면 가솔린 엔진 좋겠네요.



    현대차 코나 추천 공기압 kPa(psi)

    적정 공기압은 205/60 R16, 215/55 R17, 235/45 R18 모든 타이어는 전륜, 후륜포함 230 (33psi) 추천하고 있습니다. 공기압은 정비소 추천보다는 매뉴얼 정보 토대로 압력 유지하는 것이 좋겠죠.



    더 많은 현대차 코나의 신차 정보는 많습니다. 핵심 내용만 간추려 준비한 내용이니 더 자세한 정보는 매뉴얼 정보를 확인하는 것이 좋겠죠? 예비 오너이거나, 오너라면 꼭 참고하세요.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