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유럽 현대자동차 파노라마 선루프 에어백 개발 국내는?
    국내자동차/현대 2017. 12. 30. 06:12

    유럽 현대자동차 파노라마 선루프 에어백 개발 국내는?



    12월 29일 유럽 현대 모비스는 사고 발생 시 탑승객이 차 지붕에서 벗어날 수 없도록 파노라마 선루프 에어백 개발을 하였습니다. 파노라마 선루프 에어백은 사고와 함께 부상을 줄이는 세계 최초의 파노라마 선루프 에어백 시스템을 경쟁 브랜드보다 성공적으로 개발한 것으로 밝혔습니다. 어떤 내용인지 관련 준비해 보았네요.


    1. 현대 모비스

    2. 작동 방식

    3. 선루프와 사고

    4. 기대

    5. 특허



    1. 현대 모비스

    현대 모비스는 1977년 설립한 세계 1위 자동차 부품 공급 업체이며 서울 본사를 두고 있습니다.


    2002 년에 회사는 자동차 에어백을 대량 생산하기 시작했으며 그 이후로 4세대 첨단 에어백과 승객 에어백을 포함한 최첨단 에어백 기술을 선보였죠. 현대 모비스가 경쟁사 대비 양산형 에어백 기술을 처음으로 인수한 것은 파노라마 선루프 에어백 시스템의 중요성 때문이라고 밝혔습니다.



    2. 작동 방식

    파노라마 선루프 에어백 작동은?

    일상의 주행 중 파노라마 선루프 에어백은 실내의 답답할 수 있는 공간을 열어 환기 또는 바깥 환경을 볼 수 있는 편리한 기능입니다. 대부분의 선루프는 개방성을 확장시키는 특수 강화 유리로 만들어졌는데요. 파노라마 선루프 에어백은 선루프 내부에 설치되어 있으며 사고 시 차량 후면에서 전방으로 전개합니다.



    간단하게 현대 파노라마 선루프를 이해할 수 있도록 비교한다면 충돌 시 차량의 도어 옆 배치된 커튼 에어백과 유사한 방식입니다. 롤오버 사고로 인해 차량의 타각이 변경되면 센서가 이를 감지하고 인플레이터가 에어백을 배치합니다.


    선루프 에어백 쿠션은 가스에 의해 차량 후면에서 전방으로 팽창되고, 승객을 보호하기 위해 0.08초 만에 차량의 지붕 표면 전체를 덮는 방식입니다.



    3. 선루프와 사고

    파노라마 선루프 에어백은 기존의 개방성을 확장한 특수 강화 유리로 만들어졌습니다.


    현재 차량의 사고로 인하여 롤오버가 발생할 경우 파노라마 선루프 경우 승객이 차에서 쏟아져 심각한 상해를 입는 것이 문제였죠. 이를 방지하고 심각한 상해 위험을 줄일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현대 모비스는 개발 과정에서 에어백은 인형을 사용해 테스트 배치된 승객이 자동차 밖으로 튀어나와 머리 충격을 받지 못하게 했습니다. 따라서 차량의 롤오버와 같은 사고에 밖으로 쏟아지지 않도록 승객의 사망까지 초래할 수 있는 심각한 부상은 경미한 부상으로 축소한 에어백 시스템을 개발한 것이죠.



    4. 기대

    많은 차량 브랜드 중 파노라마 선루프 에어백을 선보이는 곳은 별로 없었는데요. 구조적으로 복잡한 이유였습니다. 현대 모비스의 파노라마 선루프 에어백 시스템은 일반 에어백에 비해 훨씬 복잡하며 기술적 어려움이 더 많았다고 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개발하는 동안, 엔지니어는 선루프를 만들 때 안정적인 에어백 전개를 위한 충분한 공간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한 것이라고 하는데요.


    사고로 열리거나 닫히나 또는 선루프가 열려 있거나 닫혀 있거나 모든 상황에 맞는 방식으로 안전하게 에어백은 전개한다는 것입니다.



    5. 특허

    현대 모비스는 파노라마 선루프 에어백을 개발하는 과정에서 11개의 특허를 적용해 경쟁 브랜드보다 안전성 우위를 차지하게 되었습니다. 유럽 현대 자동차에서 소개한 내용이라 국내 또한 조만간 관련 기사가 나오게 될 것인데요.


    해외만 이를 적용하는 것이 아니라 신차부터 단계별 선루프 차량에 적용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