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미래의 자율 주행 자동차 단계 내용
    지식 2019. 4. 16. 15:59

    미래의 자율 주행 자동차 단계 내용

    현재도 국내외 모든 자동차 제조사는 자율주행 자동차 기술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수출과 수입되는 자동차 시장은 국제 시장에서 미래의 자율 주행차 분류 단계가 공통 언어처럼 사용하게 될 것을 예상할 수 있죠.

    자율 주행 자동차는 레이더, 음파 탐지기, GPS, 주행 계측 및 관성 측정 장치 등 여러 주변 환경을 감지하기 위해 다양한 센서와 결합하게 됩니다. 진보된 제어 시스템은 센서의 정보를 해석하여 장애물 및 관련 신호뿐만 아니라 적절한 경로를 식별하게 되죠.

    그럼, 국내 아직 잘 알려지지 않은 내용 단계별 자율 주행을 확인해 보죠.

     

    1. 개요

    2. 자율주행 단계별 분류

     

    1. 개요 

    현재 6가지 레벨 (수동에서 완전 자동 시스템에 이르기까지)에 기반한 분류 시스템은 2015년 자동차 표준화 기구인 SAE (International)에서 온로드 자동차 자동 운전 시스템과 관련된 분류 및 정의가 출간되었습니다.


    자율 주행 분류 시스템은, 필요에 따라 드라이버 개입 및 주의력 비중은 차량 성능에 기초로 합니다. 소개할 자동차 자율 시스템 단계는 2013년 미국 NHTSA (National Highway Traffic Safety Administration)가 공식 분류 시스템을 발표한 내용입니다.

    세계 자동차 소비 중심은 중국, 유럽, 미국 중점 기반하고 표준화처럼 다루어지고 있기 때문에 관련 내용 또한 국내에서 참고할 수 있습니다.

     

    2. 자율주행 단계별 분류 

    레벨 0 단계 입니다.
    자동 시스템이 경고하고 일시적으로 개입할 수 있지만, 지속적인 차량 제어가 없습니다.

    레벨 1 단계 ("핸드 온") 다음과 같습니다.
    운전자와 자동화된 시스템은 차량 제어를 공유합니다. 예를 들어 운전자가 스티어링을 제어하고 자동 시스템이 속도를 제어하는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ACC)과 주차 지원시스템이 탑재한 스티어링 휠을 자동으로 움직이는 주차 보조 시스템이 있는 시스템 단계입니다.

    운전자는 다시 제어 준비가 되어 있는 단계를 말하죠. 다른 시스템을 본다면 LKA(Lane Keep Assistance) Type II는 레벨 1 자율 주행을 보여주는 또 다른 "예"입니다.

     


    레벨 2 단계 ("핸드오프")입니다.
    자동 시스템은 차량을 완전히 제어합니다 (가속, 제동 및 스티어링) 운전자는 주행을 모니터링하고 자동 시스템이 제대로 응답하지 않을 경우 언제든지 즉시 개입할 수 있도록 준비합니다.

    "손을 떼는" 경우, 실제 주행 중 운전자가 개입할 준비가 되었는지 확인하기 위해 손과 휠의 접촉이 필수인 경우가 있습니다. (테슬라 오토 파일럿은 레벨 2단계)

     


    레벨 3 단계("보지 않음")입니다.
    운전자가 문자 메시지를 보내거나, 영화를 볼 수 있는 등 운전을 안전하게 조작합니다.


    차량은 비상 제동의 즉각적인 대응을 요구하는 상황을 처리할 수 있는 수준입니다. 제조사가 지정한 제한 시간 내에 운전자가 개입할 준비하고 차량이 요청 메시지가 있으면 운전자가 개입할 수 있습니다.

     


    레벨 4 단계 ("신경 끄기")입니다.
    레벨 3은 운전자의 안전을 위해 어떠한 주의도 필요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운전자는 안전하게 자거나 운전석에서 나갈 수 있습니다. 자율주행은 제한된 장소나 교통체증 같은 특수한 상황에서만 지원됩니다.

    이러한 영역이나 상황 외에, 운전자가 제어를 하지 않을 경우, 차량을 주차하는 등 차량이 안전하게 주행 중지를 할 수 있어야 합니다.

     


    레벨 5 단계(스티어링 휠 옵션)입니다.
    사람의 개입은 전혀 필요하지 않습니다. 현재 로봇 택시가 여기에 속합니다.

    앞으로 전기차, 수소차 등 친환경 자동차가 발전은 레벨 5단계 자율 주행 시스템을 적용한 차량이 출시를 예상할 수 있어 자율 주행 단계별 내용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