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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전기차 택시 니로 플러스 전기 충전비 vs lpg 충전 비용차이
    국내자동차/기아 2022. 5. 10. 21:26

    전기차 택시 니로 플러스 전기 충전비 vs lpg 충전 비용 차이

    기아차에서 택시 전용 전기차 니로 플러스를 공개한 상태입니다. 전기차 택시 니로 플러스 전기 충전비 그리고 lpg 충전비 통해서 택시 전기차를 고려하는 택시 기사님께서 확인하고 검토하고 싶은 내용을 담았습니다.

     

    먼저, 택시는 개인과 법인 구성 운행하며 1일 주행 기준, 개인 평균 220Km, 법인 440Km 운행하는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내용
    1. 니로 플러스 택시
    2. 니로 플러스 택시 세금
    3. 니로 플러스 택시 충전비

    하지만, 이제까지 택시 기사님께서 전기차를 구매하기 어려웠던 이유는 - 짧은 주행거리, - 오랜 충전 시간 때문에 영업을 제대로 하지 못한다는 인식의 이유였죠.

    2022년 전기차 출시 모델은 배터리 용량도 높아진 상태다가, 1회 충전으로 약 400Km 이상 주행할 수 있어, 법인 택시 1일 운행 기준까지 충족하는 상태입니다.

     

    여기서 참고할 내용은 역시 계절 영향을 많이 받는 전기차 특성상 겨울과 여름 고객을 위한 "히트와 에어컨" 사용할 경우 1회 주행 거리는 짧아지는 문제는 아직 남았죠. 

     

    그럼, 여기서 비용 차이를 계산하면서 택시 기사님 선호도가 달라질지 검토하셨으면 좋겠습니다.

     

     

     

    1. 니로 플러스 택시


    기아차가 니로 플러스를 통해서 택시 전용 모델을 출시하면서 기존 니로 ev 대비 전장 10mm, 전고 80mm 늘려 탑승객 승하차 및 실내 편의성을 높이는 기아 니로 플러스를 출시합니다.

     

    니로 플러스는 택시를 포함하고 있어 탑승객에게 여유로운 거주공간을 제공하기 위해서 센터 콘솔, 1열과 2열 공간을 조절하여 b필러에 손잡이를 적용하는 등 택시의 편의성을 최대로 올린 것이 특징입니다.

     

    여기에 2열 시트는 탑승한 승객이 반대편 시트로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얇은 디자인을 적용되었고 2열 시트 벨트 체결부에는 LED 조명을 적용하여 주/야간 시인성을 높였습니다.

    택시 전용 "올인원 디스플레이"도 기사님이 참고할 니로 플러스 택시 특징으로 볼 수 있는데요. 올인원 디스플레이는 센터패시아 중앙에 위치한 10.25인치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의 내비게이션, 앱 미터기, 디지털 운행기록계, 음성인식 기능을 통합 적용한 단말기가 적용하여 운행에 최적화 시스템을 탑재하였죠.

     

    추가적으로 경찰서, 화장실 등 택시 관련 주요 운전자 관심지점 정보와 잔여 주행 가능 거리 진단 기반 주변 EV 충전소, 실시간 점유 상태 안내, 시외 자동 할증, 빈차등/ 갓등/ 비상등 점멸 연동, 음성인식 길 찾기 및 날씨 정보 안내 등의 기능을 지원합니다.

     

    설명한 택시 운행에 필요한 주요 서비스 정보는 "올인원 디스플레이"에서 한 번에 확인할 수 있어 택시 운행하는 기사님에게 최적화된 시스템으로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2. 니로 플러스 택시 세금


    아직 기아 니로 플러스 택시 제원과 가격은 공개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다만, 세금 정보를 남긴다면 취득세 2.4%, 영업용 면세 차량 가격, 1년 18,000원 자동차세가 부과됩니다.

     

    택시 전기차 보조금은 일반 구매자와 동일하게 5,500만 원 미만 차량 100% 보조금 지급, 5,500만 원 이상 8,500만 원 이하 50% 보조금 지원합니다. 

     

    그럼, 이와 같이 기아 니로 플러스 택시를 운행할 경우, lpg 택시와 전기차 택시 운행 비용은 얼마나 차이가 있는지 검토해 보죠.

     

     

     

    3. 니로 플러스 택시 충전비


    앞서 언급한 내용처럼 기아 니로 플러스 제원은 공개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이전 모델 기아 니로 ev 연비 및 배터리를 적용하였고 기아 k8 lpg 택시를 적용하여 산출하였습니다.

     

    여기서 법인 택시 1일 440Km x 365일 = 160,000Km 주행 기준을 적용하여 비교해 보았습니다.

    모바일 확대 이미지 클릭

    1년 법인 택시 160,000Km 주행 기준.

    - lpg 택시 18,334,330원 비용 발생, 1개월 1,527,860원 꼴.

    - 빠른 충전 과급기 사용 시 8,844,340원 비용 발생, 1개월 738,520원 꼴.

    - 주택 및 빌라 (저압) 사용 시 1년 2,182,630원 비용 발생, 1개월 183,380원 꼴.

    - 아파트 (고압) 사용 시 1년 2,017,730원 비용 발생, 1개월 169,640원 꼴.

    (lpg, 오피넷 전국 평균 가격 - 택시 연합 게시된 내용 lpg 세금 "221.36원"을 경감)

    1일 택시 운행에 lpg 택시 50,026원, 과급기 100kw (54분 충전에 80% 충전) 사용 택시 24,231원, 저압 7kw (9시간 35분) 충전 택시 5,980원, 고압 7kw (9시간 35분) 충전 택시 5,528원 연료 비용을 사용하는 것으로 산출되었습니다.

     

    그렇다면 전기차 택시 운행으로 영업을 조금 빨리 끝내거나, 충전 시 쉬는 시간을 늘려도 이익으로 볼 수 있지 않을까요?

     

    "주택 및 빌라, 아파트" 산출 근거 내용은 2022년 7월까지 기본요금 25% 할인, 전력량 요금 10% 할인 적용한 것이며 충전 단가는 아래 한국전력 2022년 4월 게시한 내용 중 경부하 시간대 5월 단가로 산출하였습니다. (이 부분은 개인택시 운영에 유리하겠죠)

    진지하게 전기차 택시를 고려해봐도 좋을 것 같습니다. 이상, 기아 니로 플러스 출시를 앞두고 전기차 택시를 고려하는 분들에게 참고할 수 있도록 준비한 내용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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