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엔진 누유가 발생하는 이유와 조치 방법
    지식 2023. 2. 27. 09:17

    엔진 누유가 발생하는 이유와 조치 방법

    자동차 운행에 주차했을 경우 엔진 누유가 발생한 것처럼 엔진 하부에서 누유로 인한 기름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엔진 누유가 발생하는 이유와 조치 방법에 대해서 검토해 보았습니다.

     

    대략적인 엔진 누유가 발생하는 이유는 차량 연식으로 인한 부붐에 따른 개스킷 마모 의해 누유가 되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내용
    1. 엔진 누유가 발생하는 이유
    2. 엔진 누유 증상
    3. 엔진 누유 방지
    4. 결론

    그래서 어쩌면 일반적인 내용으로 신경 쓰지 않는 분도 계시고, 이를 심각한 상황으로 인식하는 경우도 있죠. 그렇다면 이 글에서 엔진의 누유애 대해서 참고하고 조치 방법까지 함께 알아보면서 여러분의 소중한 애마를 지켜내시길 바랍니다.

     

     

     

    1. 엔진 누유가 발생하는 이유


    최초 내용 도입 전 자동차 연식에 따라 부품 마모에 따른 개스킷 의한 누유가 되는 것 외에도 여러분께서 참고할 부분이 있는데요.

    가. 과열: 과열은 엔진 손상 및 누출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엔진이 과열되면 금속 부품이 휘거나 갈라질 수 있으며 개스킷이 파손되어 유체 누출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나. 저품질 엔진 오일 사용: 저품질 엔진 오일을 사용하면 엔진 누출이 발생할 수 있는데요. 오일은 충분한 윤활을 제공하지 못하고 더 빨리 분해되어 엔진에서 누출될 수 있는 것입니다.

     

    다. 엔진 부품의 부적절한 설치: 엔진 부품이 올바르게 설치되지 않으면 제대로 맞지 않아 틈이 생길 수 있습니다. 유체가 새어 나올 수 있는 곳입니다.

     

     

     

    2. 엔진 누유 증상


    그렇다면, 엔진 누유가 발생했다면 어떤 증강이 나타날까요?

     

    주차한 차량 엔진 아래 오일 또는 냉각수가 차량 아래에 오일 또는 냉각수 웅덩이처럼 누유된 것을 보이면 엔진에 문제가 있음을 분명히 알 수 있습니다. 조금 더 자세히 살펴보면 냉각수에서 달콤한 냄새가 나거나 오일에서 타는 냄새가 날 수도 있겠죠.

    엔진 누수로 인한 증상은

    가. 엔진 과열: 엔진 과열은 엔진 누유의 일반적인 증상입니다. 엔진에서 유체가 새면 제대로 냉각되지 않아 엔진은 과열됩니다.

     

    동반된 증상은 엔진에서 타는 냄새가 나게되고 오일이 새고 있다는 신호일 수 있습니다.  뜨거워진 엔진 부품이 누유로 인한 과열을 부르고 엔진에서 타는 듯 뚜렷한 냄새가 나는 것이죠.

    나. 배기 파이프의 흰 연기: 배기관의 흰 연기는 엔진 누출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이는 냉각수가 엔진으로 누출되어 연소 과정과 혼합되어 흰 연기가 생성하여 발생합니다.

     

     

     

    3. 엔진 누유 방지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 매년 엔진 오일 교체할 때, 조금 더 신경써서 정비 전문가에게 누수 또는 가스켓 관련하여 세밀하게 봐 달라고 언급하면 정기적인 엔진 유지보수를 할 수 있는 예방이 핵심이겠죠.

     

    이외에도 4가지 정도 참고할 수 있는 내용을 살펴본다면.

     

    가. 고품질 엔진 오일 및 냉각수 사용: 고품질 엔진 오일 및 냉각수를 사용하면 엔진 누출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유체는 더 나은 윤활을 제공하고 엔진 손상이나 파손될 가능성이 낮추게 됩니다.

    나. 엔진 부품 손상 점검: 엔진 부품에 균열이나 마모와 같은 손상이 있는지 정기적으로 점검하면 엔진 누출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문제가 더 커지기 전에 문제를 조기에 발견하고 해결할 수 있습니다.

     

    다. 엔진 부품의 올바른 설치: 엔진 부품의 올바른 설치는 엔진 누출을 방지하는 데 매우 중요합니다. 제조업체 지침을 따르고 부품이 제대로 장착되었는지 A/S 센터 또는 정비소에서 할 일이지만, 해당 내용을 참고할 수 있겠죠.

     

    라. 엔진 과열 방지: 급출발, 높은 알피엠을 올리지 않으면 엔진 과열 방지 및 엔진 누출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는 극한의 온도까지 올리는 주행 습관은 피하고, 정기적으로 냉각수 수위를 확인하고, 엔진 과열을 유발할 수 있는 모든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포함됩니다.

     

     

     

    4. 결론


    엔진 누유는 번거러우면서 비용이 많이 드는 문제일 수 있습니다. 누유가 발생하여 차량 누유를 잡기까지 어려움이 많고 시간과 비용은 많아지게 되는데요. 그래서 미연에 방지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죠. 자동차 소유자는 정기적인 엔진 유지보수, 고품질 유체 사용, 엔진 부품 손상 여부 점검, 엔진 부품의 올바른 설치 및 엔진 과열 방지를 통해 예방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요령을 조금 더 쉽게 실천하기 위해서 앞서 언급한 주행 스타일을 스포츠보다는 컴포트 주행을 하고 매년 엔진 오일 교체에 전문가에게 누유, 부품손상 등 확인해서 알려달라는 언급하여 정비한다면 여러분의 비용을 줄이면서 엔진을 양호한 상태로 유지하는 최상의 방법일 것입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