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중고차 개인간 직거래 이유 이것? (주의사항 포함)
    지식 2023. 6. 29. 14:14

    중고차 개인간 직거래 이유 이것? (주의사항 포함)

    요즘 경제가 침체하면서 중고차 거래가 많아졌죠. 그리고 중고차 개인간 직거래 또한 많은데요. 중고차 개인간 직거래 이유와 주의사항에 대해서 언급하면서 판매자와 구매자 여러분 모두에게 이익을 참고할 수 있는 내용을 전달합니다.

     

    중고차 개인간 직거래는 자동차를 판매자와 구매자 사이에서 중개 없이 직접 거래하는 방식을 말합니다.

    내용
    1. 중고차 개인간 직거래 주의사항
    2. 중고차 개인간 직거래 가격
    3. 중고차 개인간 직거래 이유

    이는 대부분 온라인 중고차 사이트나 소셜 미디어 플랫폼을 통해 이루어지며, 판매자와 구매자가 서로 연락하여 가격 협상과 차량 상태 등의 세부 사항을 조율한 후 거래를 진행합니다.

    중고차 개인간 직거래는 중개사나 딜러를 통하지 않기 때문에 중개 수수료나 딜러 마진을 지불하지 않아도 되어 가격적으로 유리할 수 있습니다. 또한 판매자와 구매자가 직접 대면하여 차량 상태를 확인하고 시승을 할 수 있어 더욱 안심할 수 있죠.

     

     

     

    1. 중고차 개인간 직거래 주의사항


    여기서 중고차 개인간 직거래는 거래 당사자 간의 신뢰도와 전문적인 지식이 필요합니다. 판매자는 차량의 실제 상태를 정직하게 설명해야 하며, 구매자는 차량을 신중하게 조사하고 검증해야 합니다. 거래 시 법적인 측면과 보호도 고려해야 하므로, 계약서 작성과 필요한 서류들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중고차 개인간 직거래를 할 때에는 안전한 공공장소에서 거래를 진행하거나 친구, 지인, 가족 중 함께 만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차량 등록증, 소유자 이력, 정비 기록 등의 문서들을 확인하고, 가능하다면 차량 점검을 위한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중고차 개인간 직거래는 비교적 저렴한 가격으로 차량을 구매할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신중하고 조심스럽게 거래를 진행해야 한다는 점은 필수 요건입니다.

     

     

     

    2. 중고차 개인간 직거래 가격


    중고차 개인간 직거래할 경우에 중고차 판매 가격을 판매자 또는 구매자 입장에서 중고차 거래 가격에 대해서 잘 알지 못합니다. 그래서 공신 있는 중고차 거래 내역을 참고하면 좋은데요.

     

    국토부 산하, 자동차 365 홈페이지를 이용할 경우 차량 번호를 입력하면 같은 등급의 차량이 얼마에 판매되었거나 구매했는지 참고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아래 이미지에서 참고할 수 있겠죠.

    "자동차 365" 중 중고차 매매 평균금액 조회 일부 이미지 (이미지 클릭 확대)

    위 이미지에서 참고할 수 있듯이 자동차 형식에 같은 등급의 팔 때 가격과 살 때 가격을 참고할 수 있어 중고차 개인간 거래 판매자와 구매자 모두 가격을 참고할 수 있기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물론, 차량 연식, 주행거리, 사고 유무, 차량 관리에 따라 가격은 변동이 있을 수 있겠지만 대상건수에서 볼 수 있듯 평균적으로 나열된 가격이란 점 참고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럼, 위 내용만으로도 중고차 개인간 직거래 시 가격 협상은 쉽겠죠.

     

    이젠, 가장 중요한 내용 아무도 가르쳐 주지 않는 중고차 개인간 거래 이유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3. 중고차 개인간 거래 이유


    중고차 구매에 앞서 주의사항 내용처럼 딜러를 통하거나, 상사를 통해서 중고차를 구매할 경우 마진이란 것을 염두하고 판매합니다. 따라서 중고차 가격은 높을 수밖에 없겠죠.

     

    그런데 또 다른 부분에서 중고차 구매에 세금이 높습니다. 보통 딜러 상사를 통해서 중고차 구매할 경우 지자체 등록까지 함께합니다.

     

    그래서 보통 중고차 거래 가격의 7% 취득세와 채권 매입을 적용하여 중고차 구매자 세금 부담이 높아집니다. 하지만 중고차 개인간 거래하는 경우, 감가를 적용한 중고차 잔가율을 적용하여 계산하면 중고차 가격이 아닌 잔가율로 계산하여 신고할 수 있기 때문에 더 저렴한 세금을 기대할 수 있는 것이죠.

    2023년 중고차 잔가율표

    위와 같이 계산하여 지자체 중고차 신고할 경우 시가표준액으로 신고하면 됩니다.

    두 내용의 차이

    예를들어) 3년된 수입 중고차 1억 원 가격의 중고차를 상사에서 구매할 경우 7% 취득세 = 700만 원과 채권 매입 비용을 고려해야 하는데요.

    중고차 개인간 거래에는 직접 지자체 신고할 경우 잔가율을 적용해서 3년 지난 1억 원 수입차 중고차 x 잔가율 0.5 = 5,000만 원 시가 표준액으로 지자체 신고하면 취득세 350만 원 납부하기 때문에 더 낮은 중고차 취득세 및 채권 매입 비용을 고려할 수 있겠죠.

    그런데, 딜러와 중고차 상사는 왜 이런 시스템을 적용하지 않고 있을까요? 중고차 상사로 인터뷰를 해보았습니다. 중고차 시장이 활성화되면서 국세청에서 모니터링하는 것처럼 상사에서 중고차 매입 가격과 판매 가격을 보고 있을 정도라면서 혹시나 문제 소지가 일어날 수 있는 세금 내용이기에 구매 거래 가격에서 세금을 적용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중고차 개인간 직거래는 위와 같이 정당하게 중고차 시가 표준액으로 지자체 신고하여 취득세 납부하면 되기 때문에 "중고차 개인간 직거래 이유"는 세금적 부분에서 유리하기 때문에 선택하는 것입니다.

     

    한마디로 부동산에 비유하면 아파트 구매할 경우 거래 금액을 신고하느냐? 아니면 공시지가를 신고하느냐? 차이겠죠. 그래서 법을 알고 있는 것과 없는 것에 따라 여러분의 소중한 돈을 지키거나 과세할 수 있습니다. (과세도 합법이기에 돌려받을 수 없음) 이 글에서 두 가지 알려드렸습니다. 부동산 거래 금액 또는 공시지가 세금을 내느냐?, 중고차 거래에 거래 대금의 7% 취득세 내느냐? 시가표준액으로 계산하여 세금을 납부하느냐"라는 내용으로 중고차 개인간 직거래 내용으로 언급해 보았습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