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SUV 엔진 소리 줄이는 탁월한 엔진오일 어떤 것일까?
    지식 2024. 1. 12. 05:23

    SUV 엔진 소리 줄이는 탁월한 엔진오일 어떤 것일까?

    아직 세단보다 SUV 인기가 많은 상태죠. 장기간 SUV를 타다 보면 엔진에 잡소리가 많이 들리며 신경 쓰일 때가 있습니다. 이럴 때, 신차든 구형차든 엔진 소리를 줄일 수 있는 오일에 대해서 참고할 수 있도록 준비했습니다.

     

    여기서 참고할 내용은 엔진 소리는 다양한 요인에 영향을 받기 때문에 다른 요인을 제외한 오롯이 엔진오일 변경으로 부드러운 엔진 소리와 떨림을 줄이고자 하는 오너에게 참고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내용
    1. 엔진오일 점도 비교
    2. 제조사 권장 엔진오일
    3. 결론

    엔진 오일은 차량 주행 환경에 따라 이제까지 선택되어 왔었죠. 주행 환경에 따라 엔진 오일의 점도를 선택하게 되고 여기에 차량 오너 거주 지역의 날씨에 따라 저온 점도를 고려해서 0W30 등 선택되었습니다.

     

    그럼, 먼저 확인할 내용이 엔진 오일 점도 비교표를 먼저확인해야겠죠.

     

     

     

    1. 엔진오일 점도 비교


    엔진오일 점도는 주로 엔진의 종류, 기후, 운전 조건 등에 따라 선택됩니다.

    점도 저온 점도 고온 점도
    0W-20 -40℃ 9.3 이하
    0W-30 -35℃ 12.5 이하
    0W-40 -30℃ 12.5 이하
    5W-20 -30℃ 9.3 이하
    5W-30 -25℃ 12.5 이하
    5W-40 -20℃ 12.5 이하
    10W-30 -20℃ 12.5 이하
    10W-40 -15℃ 12.5 이하
    15W-40 -10℃ 12.5 이하
    20W-40 -5℃ 12.5 이하

     

    엔진오일 점도는 SAE(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에서 정한 표준입니다. SAE 점도는 엔진오일의 저온 점도와 고온 점도를 나타냅니다.

     

    앞자리 숫자는 엔진오일이 냉간 시의 점도를 나타냅니다.

    숫자가 낮을수록 점도가 낮아져 엔진 시동이 용이하고, 냉간 시 엔진 마찰이 감소하여 소음을 줄일 수 있습니다.

     

    뒷자리 숫자는 엔진오일이 고온 시의 점도를 나타냅니다.

    숫자가 높을수록 점도가 높아져 엔진 내부의 마찰을 줄이고, 엔진을 보호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보통, 세단과 SUV 엔진에 사용하는 점도는 0W30 또는 5W30을 많이 사용하죠. 그런데 가장 많이 사용하던 국내 엔진오일 점도가 12.5 이하입니다. 따라서 SUV 사용하는 높은 점도 오일은 디젤 엔진 특유의 떨림과 과 결합하여 엔진 소음이 미세하게 커지고 엔진이 떨림 현상이 더 돋아집니다.

      

    - 엔진의 종류

    엔진의 종류에 따라 적합한 점도가 다릅니다. 일반적으로 고회전 엔진은 저점도 오일을, 저회전 엔진은 고점도 오일을 사용합니다.

     

    - 기후

    기후에 따라 적합한 점도가 다릅니다. 추운 지역에서는 저점도 오일을, 더운 지역에서는 고점도 오일을 사용합니다.

     

    - 운전 조건

    운전 조건에 따라 적합한 점도가 다릅니다. 주로 시내 주행을 하는 경우 저점도 오일을, 고속 주행을 자주 하는 경우 고점도 오일을 사용합니다.

     

    여기서 0W20 또는 5W20 엔진오일을 사용하게 되면 9.3 이하 점도 때문에 디젤 SUV 모델이라도 조금 더 부드러운 효과를 볼 수 있는 것이죠. (국내 많이 사용 중인 0W30 대비 비용 차이 없음)

     

    자동차 제조사마다 엔진오일 권장 사항이 있는데, 무슨 근거 기준으로 이 같은 내용을 제시하냐?라는 질문을 남길 수 있을 것입니다.

     

     

     

    2. 제조사 권장 엔진오일


    제조사는 세단과 SUV의 엔진 종류, 기후, 운전 조건 등을 고려하여 적합한 엔진오일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아래와 같은 조건에 따라 권장하고 있죠.

     

    - SUV

     

    ● 4계절 모두 시내 주행이 많은 경우: 0W-30 또는 5W-30

    ● 추운 지역에서 주로 주행하는 경우: 0W-20 또는 0W-30

    ● 고속 주행을 자주 하는 경우: 5W-40 또는 10W-40

     

    - 세단

     

    ● 4계절 모두 시내 주행이 많은 경우: 5W-30

    ● 추운 지역에서 주로 주행하는 경우: 0W-30

    ● 고속 주행을 자주 하는 경우: 5W-40 또는 10W-40

    그러나 위 같은 내용은 엔진오일 일반유(광유)를 주로 사용하던 20년 전에도 동일하게 권장하던 내용입니다. 하지만 알고 있듯이 예전과 다르게 자동차 엔진이 좋아지고, 엔진오일 품질도 좋아졌죠, 합성유 사용이 늘어나면서 엔진 마모의 문제점보다 이젠 디젤 엔진의 소음과 떨림 억제를 고려하는 오너가 많아졌습니다.

     

    자동차를 좋아하는 오너라면 상식으로 알고 있는 "합성유"는 일반 광유에 비해 점도가 낮고, 마찰 저항이 적어 진동을 줄이는 데 효과적이지만, 더 효과적인 것은 "합성유"는 일반 광유에 비해 산화 안정성이 높아 변질이 적어 엔진 보호 효과가 뛰어나죠.

     

     

     

    3. 결론


    엔진과 엔진 오일은 발전했지만, 아직도 20년 전 일반유 (엔진오일)을 사용하던 제조사 권장 엔진 오일에 맞춰 점도가 높아 엔진 때문에 떨림과 둔탁함을 그대로 유지하는 분들이 대부분이죠.

     

    하지만, 2010년쯤 구매한 SUV이라도 이 같은 엔진 오일 변화만으로도 엔진의 부드러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추운 날씨 조건에 맞는 점도와 엔진 마모까지 생각하여 "합성 엔진오일"을 교체하는 분이라면 0W20 또는 5W20을 선택하여 엔진의 부드러움과 진동을 억제한 엔진오일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는 것입니다.

     

    물론, 엔진 소음과 진동 문제는 엔진 상태, 엔진 마운트, 주기적인 엔진 오일 교체 등 다양한 요소에서 나타날 수 있지만 오롯이 엔진 오일만 두고 엔진 진동이 적고, 부드러운 주행 감성의 엔진오일을 찾는다면, 합성유 중에서도 고온 점도가 낮은 엔진오일 선택으로 효과를 볼 수 있는 것이죠.

     

    해당 내용은 디젤, LPG, 가솔린 엔진의 저점도 엔진 오일 사용할 경우 모두 효과를 볼 수 있는 2024년 시판 중인 엔진오일 소개함으로써 여러분 차량 엔진의 부드러움과 진동 억제를 원하는 분들을 위해 참고할 수 있도록 작성하였습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