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7 전쟁의 서막 BMW 5시리즈 풀체인지 벤츠 E클래스해외자동차 2016. 10. 15. 21:46
독일 자동차 브랜드 BMW는 풀체인지 7세대 뉴 5시리즈를 공개하며 1위 자리 탈환에 시동을 걸었습니다. 국내 1위 자리를 지켜왔던 BMW는 벤츠 E클래스 10세대 출시에 판매 1위 자리를 내어주었죠, 하지만 새로운 얼굴로 돌아오는 BMW 5시리즈 저항이 만만치 않을 것으로 보여 국내에서 벌어질 독일 수입차의 전쟁의 서막을 두고 국내 소비자는 연합군으로 어떤 결정을 할지 관련 내용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 벤츠에 빼앗긴 1위 자리
2009년 이후 BMW 수입 자동차는 국내 시장에서 지속적으로 1위만 해오던 BMW는 올해 벤츠의 E클래스 신차 출시에 7년 만에 2위로 내려 올 것으로 보입니다. 벤츠 E클래스 판매량이 무서울 정도죠, 국내 판매량을 집계해 보면 벤츠는 올해(1~9월) 누적판매량 3만8594대를 기록하였고, 3만1870대를 판매한 BMW를 앞서게 되었죠.
■ BMW 5시리즈 풀체인지 출시 늦춘 이유는?
마스트 플랜 정보에 따라 BMW는 예정된 계획대로 BMW 5시리즈 풀체인지 출시하였다면 올해 3분기에 출시하였을 것인데... 왜? 최대 라이벌 벤츠 E클래스 보다 늦게 출시 하면서 동향을 살폈을까요? 벤츠 E클래스 제원과 옵션 등 다양한 부분에서 경쟁할 수 있도록 출시 늦추었다는 평가를 받았고, 속내를 보면 적을 알고 나를 뒤돌아보면서 소비자에게 눈 높이에 맞춘 결과라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현재 BMW 풀체인지 모델에 관심을 가지는 이유가 되겠죠, E클래스와 5시리즈 세단의 경쟁에서 우위를 놓으려는 욕심이 담겨 있는 내용이라 생각합니다.
■ 벤츠 E클래스 vs BMW 5시리즈 풀체인지
옵션과 크기, 편의사양, 운전자 안전 도우미 등 이제까지 대형 세단에 적용 되었던 모든 부분을 올해 출시한 두 준대형 자동차에 적용하고, 벤츠 S클래스와 7시리즈는 더 나은 옵션으로 출시 준비를 한다는 내용을 볼 수 있습니다. E클래스 경우 C클래스, S클래스와 공유한 MRA(Modular Rear Architecture)플랫폼을 이용하여 전륜 더블 위시본 후륜 멀티링크 서스펜션이 적용되었습니다.
한편, 7세대 5시리즈는 7시리즈에서 선보인 카본코어 플랫폼을 사용하여 이전 6세대 모델에 비해 무게를 최대 100㎏까지 줄였지만, 차체 강성은 더 높아졌으며 차체는 더 커진 외관이 특징으로 출시 예정이죠. 따라서 연비 효율은 높아지고 더욱 역동적인 주행이 가능하게 됐었다는 BMW 측은 설명이 있습니다. 7세대 5시리즈는 또한 자율주행 기술에 한 걸음 더 근접한 최첨단 드라이빙 어시스턴트 시스템을 장착하고 있으며, BMW 7시리즈에 적용되었던 손동작으로 인포테인먼트(Infotainment) 기능을 제어하는 제스처 컨트롤 기능 등 갖추어 벤츠 E클래스와 맞먹는 성능을 갖추게 되었죠.
■ 두 자동자의 크기는?
10세대 벤츠 E클래스 사이즈 전장 4,923mm 전폭 1,852mm 전고 1,468mm, 7세대 5시리즈의 사이즈는 전장 4,935mm, 전폭 1,868mm, 전고 1,466mm 크기로 비슷한 사이즈이지만 굳이 큰 모델을 나누어 본다면 5시리즈가 약간 더 크다고 볼 수 있겠네요.
■ 두 자동차 가격 및 제원 비교
■ 벤츠의 선방, 후 타격 승자는?
S클래스에서 시작하여 C클래스로 내려온 벤츠의 패밀리룩 외관 디자인을 채용하였던 것과 같은 7세대 BMW 5시리즈 풀체인지는 7시리즈와 같은 패밀룩 외관 디자인에 경쟁 모델과 같은 옵션을 보여주고 있어... 앞으로 E클래스와 BMW 5시리즈 풀체인지 모델의 소비자 선택 폭은 다양하게 되었습니다.
여기서 소비자는 연합군으로 어떤 자동차를 선택할지 관심이 쏟아지는 상황에서 두 자동차의 충성 고객을 확보하려는 조치가 일단 눈에 들어오는데요. 판매량 감소에 발 등에 떨어진 후발자 BMW 타격은 6세대 5시리즈를 구매하면 1년 후 7세대 신형으로 바꿔주는 5시리즈 1+1 프로모션도 내어 놓아 소비자의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벤츠는 풀체인지 E클래스의 날개 짓는 판매량에 아직까지 이렇다 할 프로모션 정보는 보이지 않고 있지만, 거센 BMW 반격에 추가적인 프로모션을 낼지는 앞으로 지켜 보아도 좋을 것 같습니다.
■ 벤츠와 BMW 특징
두 모델의 특징에 대한 내용을 보면 앞으로 독일 세단의 판매에 대한 분석을 어느 정도 알 수 있지 않을까 생각을 가지면서... 내용을 정리하면... 벤츠 E클래스는 아방가르드와 익스크루시브 모델에서 젊은 감각과 중후함을 갖춘 디자인으로 출시 하였는데... 장점은 모든 좋은 기능으로 한 자동차에서 엠블럼 위치에 따라 다른 감성을 담아 두 마리 토끼를 잡은 디자인입니다. 젊은 세대와 중년의 감성을 한 자동차에 담은 것이 특징이죠.
반면, BMW 경우 젊은 감성으로 중년과 젊은 세대에서 모두 선호할 수 있는 디자인으로 출시가 되어 벤츠와 BMW 특징을 본다면 조금 다르게 세팅 되었고, 마케팅 전략도 다르게 할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세단이지만 편의성을 따져 본다면 서스펜션의 딱딱한 느낌이 많은 BMW와 국내 자동차처럼 편안한 스타일에 세팅된 벤츠 스타일을 본다면 장점의 선호도 따라 소비자의 선택은 달라질 예정이죠.
■ 두 자동차의 담긴 첨단 기술 특징
각 브랜드에서 부르는 이름은 다를 수 있지만 같은 성능
● 차선 컨트롤 어시스턴트
차선 유지 및 변경은 물론, 장애물을 인식해 갑작스런 충돌을 피할 수 있는 기능
● 지능형 속도제어 어시스트
정지 상태에서 210km/h에 도달할 때까지 차량이 가속, 제동, 핸들링을 제어
● 제스처 컨트롤
원격 무인 주차를 할 수 있는 리모트 컨트롤 파킹 뿐 아니라 자동으로 주차하는 파킹 어시스턴트.
독일 홈페이지에 전진 배치된 7세대 BMW 5시리즈 세단은 내년 2월 11일부터 전 세계 시장에 출시합니다. 국내 출시 정보는 내년 봄 공식 출시될 예정 내용이 보이지만 공식적인 내용이 아닌 만큼 출시 추이를 지켜 보아야겠습니다.
남자의 자동차 선택 특징을 본다면, 말하지 않아도 자신의 성공을 알아주는 자동차에 많은 관심을 가지며, 그 자존심을 지켜 줄 독일 수입차에 가슴앓이를 합니다. 두 자동차의 출시 경쟁에 소비자에게 많은 혜택이 주어지길 바라며, 관련 내용 준비해 보았네요. 행복한 하루 되소서~!! (영상은 이번 출시한 BMW 5시리즈 풀체인지 영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