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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전기차, 디젤차보다 2017년 중심이 되는 이유 6가지
    지식 2017. 1. 16. 14:50

    전기차, 디젤차보다 2017년 중심이 되는 이유 6가지

    국내 달라진 제도에 전기차, 디젤차보다 2017년 중심이 되는 이유 6가지 대해서 준비해 보았습니다. 관련 내용으로 신차 준비 예정이라면 참고하셨으면 합니다.




    국내 변경된 제도 전기차는?

    이번 2017년 국내 제도 변경에 따라 충전 요금 1kWh당/ 313.1원이었던 것을 173.8원으로 인하 조정되면서 새롭게 전기차는 주목받는 자동차가 되었습니다. 그린카드(kWh당 86.9원)로 충전요금을 결제할 때엔 50%할인까지 적용됩니다. (월 5만 원 한도), 앞으로 출시할 트위지, 볼트 EV, 테슬라 자동차도 해당 조건에 경제적인 자동차가 예상되죠.




    전기차 중심에 서는 이유 1

    정부 보조금 1,400만 원 + 지자체 (지역별 다름) + 취득세 200만 원 인하 + 충전 요금 인하 = 실질적인 구매에 경제적 이득이 많아지는 구조가 되었습니다.




    전기차 중심에 서는 이유 2

    친환경 자동차 혜택 (저공해 자동차) 1종부터 ~3종까지 적용되는 친환경 자동차는 탄소배출량에 따라 구분되면 친화적인 자동차일수록 1종을 나타내는데요, 전기차 경우 1종 친환경 자동차의 혜택을 아래와 같이 받게 됩니다. (고속도로 통행료를 50% 감면)




    저공해 자동차 혜택 서울

    공영주차장 50% 할인, 남산 1호 3호 혼잡 통행료 면제 (1종, 2종 저공해), 지하철 환승 주차장 80% 할인, 전국 공항주차장 50% 할인



    저공해 자동차 혜택 기타 지역

    공영주차장 50% 할인, 전국 공항주차장 50% 할인




    전기차 중심에 서는 이유 3

    (정부사업예산) 전기차 14,100대 2,060억원, (지원금액) 전기차 1,400만 원/대

    두 배 많아진 전기차 공급 및 정부 보조금 사업 예산입니다. 일반인에게도 계획에 따라 지원의 혜택 폭은 넓어지겠네요.




    전기차 중심에 서는 이유 4

    해마다 발전하고 있는 전기차는 일반 가솔린 파워트레인과 차별 없는 성능으로 구매 고객에게 편리함과 좋은 성능으로 전기차에서 느낄 수 있는 과감함을 담은 것이 이유가 되겠네요. (모터 성능 업!!)


    [정부 보조금 + 지역별 보조금(지방비) 적용한 볼트EV 예]


    전기차 중심에 서는 이유 5

    이유 1에 해당 조건을 적용하면 일반 세단 가격처럼 저렴해진 자동차 가격을 예상할 수 있습니다. 추첨 또는 선착순으로 조율하고 있는 전기차에 실질적인 가격을 기대하게 하는데요. 지역별 가격은 위와 같은 조건을 나타냅니다. 아직 출시 전 쉐보레 볼트 EV 북미 시작 가격 37,500 달러(4,500만 원) 기준으로 적용해 보았네요. (국내 출시할 경우 가격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전기차 중심에 서는 이유 6

    2017년 변경된 제도에 유지비를 적용하면 위와 같은 1년 유지비가 적용됩니다. 일반 자동차와 비교할 수 없는 유지비에 전기차가 대세가 된다고 봐야겠네요. (그린카드 월 5만 원 한도지만, 1개월 충전 유지비 월 5만 원 한도 미치지 못해 할인은 크다고 봐야겠네요)



    위 내용으로 정책이 바뀌지 않는다면 10년 운행하는데 유지비(충전+ 자동차세)는 350만 원이 적용됩니다. 일반 가솔린 2.0 모델을 10년 운행하는데 보통 2,100만 원 가량 들어가는 것을 생각한다면 2017년 전기차에 집중이 예상되겠죠. 달라진 제도는 시선을 어떻게 두는지 따라 달라지는 것 같습니다. 유익한 정보가 되었으면 좋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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