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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르노삼성 SM3 전기차 ZE 택시 출시에 기사 이익은?
    국내자동차/삼성 2017. 6. 11. 12:50

    르노삼성 SM3 전기차 ZE 택시 출시에 기사 이익은?



    르노삼성에서 SM3 모델에 전기차 출시하고 있습니다. 최근 공개한 미디어 내용을 확인하면 ZE 모델을 택시로 출시한다는 내용에 택시 기사 관점에서 경제성은 얼마나 높여줄까? 궁금함에 비교하게 되었습니다. 자동차 경제성을 따지는 블로그 특성상 LPG 택시와 SM3 곧 출시한다면 두 차량 중 어떤 모델이 좋은지 택시 운영자 입장에서 전기차 택시의 경제성을 따져보았습니다.



    1년 동안 택시는 몇Km 운행?

    르노삼성차 SM3의 전기차 ZE 택시가 출시하면 하루 보통 운행 거리는 얼마나 될까? 이 부분은 인터뷰 통해서 대략적인 운행 거리는 150~200Km 운행하는 것으로 조사한 적이 있었습니다. 1년이면 약 73,000Km인데, 쉬는 날을 제외한다는 가정한다면 약 70,000Km 운행하는 조건이었죠.



    르노삼성차 SM3의 전기차 ZE 제원은?

    전기차 제원은



    ZE는 75kW (95마력), 토크 23Kgm, 배터리 1회 완전 충전 시 135km의 주행

    리튬이온 배터리 22kWh (배터리 모듈 24개)



    르노삼성차 SM3의 전기차 ZE 충전 시간

    AC 7kW 완속 충전기 사용 시 100% 충전 소요시간 3~4시간

    AC 22kW 급속충전기 사용 시 80% 충전 소요시간 1시간

    AC 43kW 급속충전기 사용 시 80% 충전 소요시간 30분



    르노삼성차 SM3의 전기차 ZE 모델이 택시로 운행한다면 하루 운행 거리가 150~200Km 주행한다고 조사하였습니다. 르노삼성에서 말한 SM3의 전기차 ZE 택시 모델을 배터리 용량을 높여 1회 충전으로 200Km 운행할 수 있도록 한다는 내용이었죠. 1일 한 번씩 충전하는 조건을 적용하면 월 30회 충전하게 되죠.



    전기차 달라진 제도

    2017년부터 과급기 통해 전기차 충전은 1kWh당 313.1원 이었던 것을 173.8원으로 약45% (45.5%) 인하되었습니다. 


    여기에 그린카드나 이용하면 추가 할인 혜택도 있는데요, 그린카드(kWh당 86.9원)로 충전요금을 결제 시 50%(월 5만 원 한도)추가 할인이 적용됩니다.



    르노삼성차 SM3의 전기차 ZE 택시로 운영한다면 카드사에서 그린카드(kWh당 86.9원) 월 5만 원 한도 내용을 정부에서 택시 연료보조금 대신하여 10만 원으로 개선하면 될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르노삼성차 SM3의 전기차 ZE 택시로 운영하게 되면 택시기사 관점에서 얼마나 이익이 되는지 확인이 필요하겠죠. 앞서 그랜저 IG 택시를 작성한 것 토대로 비교해본 내용과 비교해보시죠.



    르노삼성차 SM3의 전기차 ZE 택시

    1년 70,000Km 주행 조건, 영업용 자동차세와 그린카드(kWh당 86.9원) 충전요금 그리고 LPG 충전요금을 비교한 내용입니다.



    위 내용에서 1년 유지비로 3배 차이가 나타나며 전기차로 변경했을 때 같은 조건에서 수익성은 유지비 절감으로 1년 약 4,582,930원이 절감 + 운행 수익이 되는 경우입니다. 택시 운행자는 비용 절감으로 수익은 증대되고 국가에서는 환경 개선이 적용되기 때문에 르노삼성차 SM3의 전기차 ZE 택시가 출시한다면 서로에게 이익이 되는 부분이라 국가 발전에도 좋겠네요.



    해당 내용을 직접 계산해도 좋으며 택시 운행하는 가까운 지인이 있다면 글 참조되도록 카톡으로 전달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근데…. 전기차 가격이 만만치 않다? 생각할 수 있지만 국가 보조금과 지역 보조금을 적용하면 일반 가솔린 모델과 차이 없는 가격을 확인할 수 있죠. 전기차 부담감은 크게 없다는 게 중요한 부분이네요. 르노삼성차 SM3의 전기차 ZE 택시가 출시한다면 환영할 수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아!! 이런 분들이 있더군요. 택시는 시간은 돈인데 충전할 시간 때문에 수익성이 낮아진다 반응은 앞서 150~200Km 운행하면 1년 73,000Km 운행된다고 설명하였는데요. 밤새 충전해서 하루 약 200Km 운행하고 밤에 충전하는 패턴이라 수익에는 지장이 없다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만약 빨리 배터리 소진하였다면 급속 충전 30분을 활용하거나 그날은 집에서 쉬는 시간 만들어도 LPG 택시보다는 수익성은 좋을 것 같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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