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쉐보레 말리부 3기통 엔진 힘이나 쓰겠어?
    국내자동차/쉐보레 2018. 11. 23. 13:17

    쉐보레 말리부 3기통 엔진 힘이나 쓰겠어?



    최근 소식을 접하면 국내 중형 세단에서도 3기통 엔진을 만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쉐보레 스파크에서 보이던 3기통 엔진을 말리부 중형 세단에 적용한다니 힘이나 쓰겠어? 소비자 관점에서 의심스러움을 담은 제목이죠. 유럽 80대~90대 3기통 엔진은 저출력과 높은 진동, 소음 때문에 만족할 수 있었던 차량은 아니었는데요. 이유는 짝수 기통의 규형적인 밸런스를 맞출 수 없어 진동과 소음이 높았던 가장 큰 이유죠. 하지만 2013~4년부터 유럽에 공격적인 마케팅을 보였던 포드 피에스타 3기통 엔진 시작으로 엔진의 경량화와 바이브레이션 마운트가 적용하며 엔진의 성능, 출력, 진동을 모두 잡은 모델이 출시합니다. 유럽 경제성 중요하게 여기는 시장은 소형 차량 3기통 엔진의 만족을 외치는 소비자 입담에서 유럽 시장은 온통 3기통 엔진이 출시하게 되었죠. 현재는 미니, BMW, 벤츠 스마트, 르노, 시트로엥, 폭스바겐 등 소형차는 대부분 3기통 엔진을 사용 중입니다.

    국내 제조사 또한 유럽 시장의 선호도에 맞춰 소형 차량에 3기통 엔진을 사용합니다. 어쩌면 BMW 1 시리즈와 I8의 3기통 엔진을 사용함으로써 조금 널리 다이내믹 성능, 효율성, 실용성에 대해 알려졌죠.



    1. 장점



    최근 말리부 새로운 모델은 3기통 엔진을 탑재한다는 소식 때문에 어떤 성능을 보일지 기대감 뿐만아니라 관심이 높습니다. 이런 관심적인 요소를 조금 더 자극 시키는 부분이 유럽에서 인정 받던 내용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3기통 엔진 특징은 실린더가 작아진 엔진의 경량화, 구조적 효율성 극대화 때문에 연비 경제성의 매력을 높이는 차량입니다.

    현재 국내 경차의 엔진 또한 최강 효율성을 자랑하며 3기통 엔진을 사용 중입니다. 혹시 소음이 높던가요? 말리부 세단에 적용되는 작은 엔진은 3기통 최대 장점을 올리며 터보를 결합해 156마력, 24.1kgm 토크의 2.0L 성능의 엔진을 담는다는 소식이죠. 많은 자동차 전문가들은 3 기통 바이브레이션 마운트를 적용해 소음과 진동을 잡은 장점을 알고 있으면서 언급을 피하는 것처럼 조용한 분위기입니다.

    신차 출시 전부터 설레발, 아직 국내 검증되지 않은 환경에서 좋은 엔진으로 소개하면 가격 상승을 부를 수 있겠죠. 어쩌면 이번엔 가격 정책을 조금 잘해서 승승장구하라는 의미일 수 있고요.


    2. 국내 전용?



    쉐보레 3기통 터보 엔진을 눈높이를 조금 다르게 보았던 것은 유럽 고객이 선호했던 엔진을 미국 제조사에서 출시한다는 점입니다. 미국은 기본 자연스럽고 부드러운 6기통 엔진을 사랑하는 곳이죠. 미국 소비자만 생각했다면 3 기통 실용성 따윈 전혀 고려하지 않을 텐데요. 조금 어리둥절했던 의문점은 글로벌 시장에서 영향력을 높이려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쉐보레가 3기통 엔진을 사용한 것이 처음인 것처럼 관련 내용을 찾기 힘듭니다. 그러나 쉐보레 아베오 이전 모델인 쉐보레 메트로에서 1.0 엔진에 3기통 엔진을 사용한 적 있었죠.


    3. 전망



    쉐보레 말리부 한국 시장을 고려해서 3기통 엔진을 탑재한 것은 아닙니다. 이제까지 보였던 3기통 엔진 시장에서 말리부를 세계 시장으로 도전장을 내며 경제성과 다이내믹 성능을 통해 기존 엔진과 차별화를 인정받겠다는 다짐을 볼 수 있는 것인데요.

    다이내믹 성능과 연비의 효율성뿐만 아니라 하이브리드, 플러그인 응용해서 활용성을 높여 소비자가 원하며 저렴하고 연비 좋은 차량을 충족시키려는 의도로 볼 수 있습니다. 국내 투입할 말리부의 3기통 엔진은 성능과 효율성을 고려하면서 낮은 배기량 자동차세의 장점까지 제조사가 제시한 매력을 소비자는 내용이 부합하는지 확인하면 말리부 성공 여부를 알 수 있을 것입니다.


    4. 몰랐던 3기통



    유럽 자동차 3기통 엔진 차량을 쉽게 볼 수 있었는데요, 실질적인 3기통 차량은 위 나열된 유럽 차량뿐만 아니라 일본 자동차에서도 쉽게 볼 수 있었습니다. 혼다 s660, 혼다 비트, 스즈키 카푸치노, 스즈키 카라 등 특히 소형 스포츠 차량에서 자주 볼 수 있었던 엔진이라 앞으로 말리부 경제성뿐만 아니라 역동성까지 기대하게 됩니다. (기존 말리부 가격은 아래 참고하세요)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