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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벤츠 CLA 슈팅브레이크 공개 어떤 차량일까? [유례]
    유럽자동차/벤츠 2019. 3. 12. 16:03

    벤츠 CLA 슈팅브레이크 공개 어떤 차량일까? [유례] 



    독일 벤츠 미디어는 최근 풀체인지의 벤츠 CLA의 슈팅 브레이크 디자인을 선보였다. 벤츠 CLA 슈팅브레이크 외, 인기 모델이라면 슈팅브레이크 출시를 볼 수 있을까? 


    우리나라 달구지를 이용해 많은 짐을 싣는 실용성을 높였다면 유럽은 마차를 이용해 실용성을 강조한 옛 풍습을 볼 수 있다.





    1890년 영국에서 처음 시작한 용어 "슈팅브레이크"는 운반하는 마차의 스타일을 적용해 "슈팅 브레이크"라고 불렀다. 


    유럽에서 "브레이크"란 카트 또는 캐리지를 의미하는 'brik'라는 네덜란드 단어로 시작한다. 


    당시, 사냥 또는 여행을 위해 먼 길을 떠날 때, 탄약을 운반하거나 많은 짐을 실을 목적으로 설계를 했다. 


    [롤스로이스 슈팅브레이크] 


    1900년 첫 롤스로이스에서 실버 고스트 슈팅브레이크를 출시했고 현재의 슈팅브레이크 형상은 1960년대 르노와 볼보 차량에 의해서 멋스러움을 담았다. 


    현재 유럽 시장 슈팅브레이크 형상의 디자인은 일상의 편의와 고성능 세단을 즐길 수 있는 차량으로 인식하며 세단의 인기가 높을수록 꼭 출시를 볼 수 있다. 


    [1960년대 볼보 슈팅브레이크]


    소개할 벤츠 CLA 슈팅브레이크가 유독 눈에 들어오는 이유는 국내 "왜건" (미국 용어)'라는 익숙한 용어에 준중형 차량의 짧은 바디 차체와 A필러부터 C필러까지 이은 직선의 라인의 루프가 상당히 매력적이다. 





    짧은 차체에 슈팅브레이크 디자인을 적용해 더욱 멋을 담았다. 소형 차량일수록 왜건 스타일은 멋있다. 만약, 긴 차량의 대형 세단에 슈팅브레이크를 적용했다면 국내 취향에 맞지 않았을 테다.




    1. CLA 슈팅브레이크


    차량의 성격을 정의한 실용성을 담은 실내는 고급스럽고 유럽인이 만족할 포켓 수납공간을 활용했다. 이전 벤츠 CLA 슈팅브레이크 대비 48mm 커진 전장 (4,688mm) 길이다. 


    전폭은 (1,830mm), 전고 (1,442mm) 낮고 긴 차체를 반영해 벤츠 CLA 슈팅브레이크 실용성은 높이고 외관적 멋스러움을 더했다. 


    장거리 주행의 피로감을 덜어주는 실내 인테리어와 조작 편의성 때문에 거주성을 높인다. 최신 벤츠 첨단 기술을 적용한 MBUX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통해 운전자 지원을 적용했다. 


    공기 역학은 항상 최초의 CLA 강점 중 하나다. 


    광범위한 흐름 시뮬레이션과 풍력의 미세 조정에 더 커진 차체에도 기준 모델의 수준을 유지한 cd값 0.26 저항계수가 반영되었고 쿠페(0.23) 보다 자연스레 높다. 






    2. 지능형 드라이브


    벤츠 S-Class의 기능을 벤츠 CLA 슈팅브레이크를 적용함으로써 운전자 지원 기능을 갖춘 최신 운전 보조 시스템을 갖췄다. 


    디스트로닉 (DISTRONIC) 차간 거리 제어 시스템은 짧은 거리 내에서 가속과 정차를 반복하는 교통정체 상황에서도 때에 따라 스스로 제동을 하고 다시 가속하며 전방 차량과의 설정된 거리를 안전하게 유지하는 시스템을 탑재했다. 



    위험 상황 발생 시 운전자가 적절히 대응하지 못할 경우, 


    충돌과 사고 정도를 줄이기 위해 자동으로 부분 제동력을 하거나 사각지대 어시스트 시스템은 레이더 센서를 사용해 도로 교통의 가장 심각한 위험 요인 중 하나인 사각지대를 주의 깊게 살피는 시스템으로 위험 상황을 미리 감지하고 사고 발생이 임박한 것으로 판단되면 즉시 사전 예방 조치를 위해 안전 시스템을 작동한다.


    카메라 및 레이더 시스템 덕분에 CLA는 최대 500m 전방을 볼 수 있으며 특정 상황에서 부분적으로 반자율적으로 움직일 수 있다. 





    3. 제원


    벤츠 CLA 슈팅브레이크 공개한 제원은 7G-DCT 이중 클러치 변속기와 맞물린 사륜구동의 CLA 250으로 공개했다. 최고출력 225hp, 최대토크 35.7 Kgm의 강력한 4 기통 가솔린 엔진이다. 2.0 리터 직분사 엔진은 가솔린 미립자 필터가 있어 친환경 요구에 만족한다. 


    올 9월부터 유럽 시장 출시하게 되며 수동 또는 7G-DCT 이중 클러치 변속기, 전륜 또는 사륜구동의 4 MATIC을 선택할 수 있는 다양한 파워트레인의 디젤 엔진과 가솔린 엔진을 선택할 수 있다. 


    국내와 조금 다른 취향이지만, 벤츠의 매력을 잘 담은 슈팅브레이크 고성능 엔진과 실용성을 강조한 이미지가 압도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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