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미국 현대 쏘나타 반토막난 판매량 이유는 무엇일까?
    국내자동차/현대 2020. 5. 26. 19:57
    미국 현대 쏘나타 반토막난 판매량 이유는 무엇일까?

     

    국내 인기 세단 현대차 쏘나타 소식입니다. 쏘나타는 미국 현대차 앨라배마 생산하여 2019년 10월부터 판매 중이죠. 국내와 달리 현대 쏘나타 판매량이 반토막난 상태입니다. 어떤 이유인지 검토해 보시죠.

     

    국내와 다르게 미국 판매 모델은 2.5L GDI 스마트 스트림과 1.6 터보 엔진 + 8단 변속기 기본으로 출시하고 있습니다.

     

    미국 현대 쏘나타 가격은

    SE Smartstream 2.5L GDI  $23,600
    SEL Smartstream 2.5L GDI  $25,700
    SEL Plus Smartstream 1.6L Turbo  $27,650
    Limited Smartstream 1.6L Turbo  $33,500

    2.5L (2,497cc) 엔진 최고출력 191마력, 토크 25.0 kgm 성능을 발휘해 하위 트림을 선택해도 1.6 터보 엔진 성능보다 조금 나은 편이라, 미국 쏘나타는 하위트림부터 인기를 예상할 수 있는 조건입니다.

     

     

     

    1. 미국 쏘나타 판매량


    2020년 1분기 중형 부분 미국 판매량을 확인하면 현대 쏘나타 인기를 알 수 있는데요. 판매량을 참고하면 2019년 판매 되었던 이전 모델보다 떨어진 판매량을 나타냅니다.

     

    미국 중형차 2020년 1분기 판매량 (1~3월)

    8세대 신형 모델인데, 미국 쏘나타 판매량이 기아 구형 모델보다 판매량이 낮은 집계를 나타냅니다. 어떤 문제가 있는 것인지 알 수 없지만, 현재 상태가 좋지 않은 분위기이죠.

     

    쏘나타 역대 미국 판매량을 통해서 어떤 문제가 있는지 살펴보죠.

     

     

     

    2. 쏘나타 역대 미국 판매량


    오랜 시간 미국에서 쏘나타를 판매해 왔던 만큼 이전 판매량 변동에서 이유를 찾아보게 되었습니다.

     

    미국 쏘나타 판매량

    미국에서 쏘나타 판매 집계가 높은 시기는 2010년부터 2016년까지입니다. 당시 어떤 모델이길래 이렇게 많은 판매량을 보였을까요?

     

    찾아보니 6세대 현대 쏘나타였습니다.

     

    6세대 쏘나타 인기가 아주 좋았던 이유를 생각해보죠. 현재 중고차 시장에서도 6세대 모델은 알아줍니다. 디자인에서 현재 구매해도 좋을 만큼 인기를 나타내고 있다는 내용이죠. 

     

    디자이너를 찾아보았습니다.

    안드레 허드슨 (Andre Hudson)

    현대차에서 4년 동안 설계한 것으로 알려진 디자이너입니다.

    여하튼, 6세대 모델에서 가장 인기 판매를 보였다는 결과는 그만큼 미국 고객에게 사랑받는 디자인으로 볼 수 있을 것 같은데요. 6세대 쏘나타 판매량 이외 두각을 나타낸 판매량은 없는 게 특징입니다.

     

    1년 20만 대 판매되었던 모델, 이젠 10만 대 판매도 어려워진 상태이죠. 

     

    쏘나타 판매량을 이끌었던 건, 역시 디자인이라 볼 수 있을까요?

     

     

     

    3. 쏘나타 국내 판매량은?


    미국 쏘나타 판매량 1분기 판매량에서 성적이 좋지 않은 상태입니다. 1분기 실적은 미국에서 코로나 사태가 3월 말부터  영향력을 나타냈었던 기억을 살리면 더욱 현대 쏘나타가 미국에서 판매량에 문제가 있어 보이죠.

     

    한편, 국내 쏘나타 판매량을 확인하면 

    다나와 자동차 이미지

    크게 동요하지 않는 상태에서 코로나 여파에 주춤한 판매 집계입니다. K5 대비 좋은 판매량을 집계하는 것은 아니지만, 미국과 별개로 국내는 판매는 큰 영향력이 없다고 할 수 있겠죠.

     

    그렇다면 현대 아반떼처럼 삼각떼 별칭이 붙을 만큼 인기를 나타내지 못했지만, 페이스리프트 모델로 인기를 반영할지 궁금한 요소입니다.

     

    미국 판매량을 본다면, 아반떼처럼 이번에도 쏘나타 빠른 페리를 부르지 않을까요?

     

     

     

    4. 결론


    8세대 쏘나타가 다양한 편의, 첨단 운전자 지원시스템을 탑재한 진화된 버전이었지만 미국 판매 집계는 좋지 않았습니다. 이유를 찾는데 이제까지 미국 판매된 쏘나타를 확인해 보았습니다.

     

    미국에서 가장 많이 판매되었던 현대차 6세대 쏘나타를 고려해 보면 당시, 경쟁 모델과 비교해 편의와 첨단 운전자 지원시스템에서 경쟁 모델과 비교해 눈에 뛸만큼 좋은 것은 아니었습니다.

     

    하지만, 6세대 쏘나타 디자인은 멋스러움에서 미국 소비자가 선택하도록 했던 이유일 것 같습니다. 국내 중고차 시장에서도 YF 쏘나타는 인기를 나타내고 있죠.

     

    8세대 현대 쏘나타가 어쩌면 디자인에서 "미국 고객에게 인정 받지 못했던 이유가 아닐까?" 예상하면서 쏘나타 빠른 페리를 예상하게 되었습니다.

     

    현대차 해외 판매 실적에 대한 자동차 뉴스를 접하면서 알아본 내용이며 8세대 현대 쏘나타 미국 판매량을 통해 분석해 보았습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