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모하비, 쏘렌토, 싼타페 5인승 7인승 보험료 세금 차이?
    국내자동차 2021. 3. 7. 20:30

    모하비, 쏘렌토, 싼타페 5인승 7인승 보험료 세금 차이?

     

    여러분에게 소개할 내용은 유독 SUV에서 볼 수 있는 5인승과 7인승 모델이 있죠. 잘알고 있는 모하비, 쏘렌토, 싼타페 5인승 7인승의 보험료 세금 차이에 대해서 궁금한 것 같아 준비한 내용입니다.

     

    5인승 경우 대부분의 승용에 속하지만, 7인승 모델은 SUV 또는 미니밴에서 만날 수 있는 탑승 차량이죠. 그래서 조금 더 특별하거나 세금 차이를 생각을 하는 것 같습니다.

    차례

    1. 모하비, 쏘렌토, 싼타페 5인승 7인승 차이
    2. 모하비, 쏘렌토, 싼타페 5인승 7인승 보험료 차이
    3. 모하비, 쏘렌토, 싼타페 5인승 7인승 세금 차이
    4. 모하비, 쏘렌토, 싼타페 5인승 7인승 선택 방법

    차이를 대해서 확인해보죠.

     

     

     

    1. 모하비, 쏘렌토, 싼타페 5인승 7인승 차이


    SUV 5인승과 7인승 모델이 있지만, 6인승도 요즘 출시하고 있죠. 5~6인승은 5인승 모델의 법에 해당하고 있습니다. 7인승부터는 미니밴에 속하게 된다는 점 참고할 수 있겠네요.

     

    SUV 5~6인승은 승용차로 적용되면서 큰 변화는 없습니다. 다만, 7인승부터는 승합 개념이기 때문에 법률상, 소화기가 적용하게끔 되어있죠.

     

    그래서 7인승부터는 소화기가 적용됩니다. 예전 BMW X5 7인승 수입이 있었는데, 소화기가 빠져 리콜되기도 했습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법률 변화가 있을 수 있어 현재 법률은 어떻게 되는지 찾아보았습니다. 2020년 12월 배포된 2021년 법안 찾은 내용에는 승합차량에 소화기가 배치되어야 한다고 나와있습니다. (법률에서 삭제되었다면 삭제로 표기됨)

     

    자동차 및 자동차부품의 성능과 기준에 관한 규칙

    따라서, 모하비 5인승 7인승, 쏘렌토 5인승 7인승, 싼타페 5인승 7인승 차이는 위와 같이 승용과 승합으로 소화기가 적용되느냐 차이로 볼 수 있겠죠. (6인승은 5인승으로 포함됨)

     

     

     

    2. 모하비, 쏘렌토, 싼타페 5인승 7인승 보험료 차이


    같은 모델인데 설마 보험료가 달라지는 건 아니겠죠? 모하비, 쏘렌토, 싼타페 5인승 7인승 선택에서 의문을 가질 것 같습니다.

     

    당연 차이가 있습니다.

    모하비, 쏘렌토, 싼타페 5인승과 7인승 사이에는 차량 가격의 차이가 있고, 여기에 2명 더 늘어나는 승객 탑승에 보상 범위도 넓어지니까요.

     

    모하비 5인승 7인승, 쏘렌토 5인승 7인승, 싼타페 5인승 7인승 보험 차이를 알아보죠.

     

    싼타페 및 쏘렌토 5인승/ 7인승 보험료 차이

    이미지에서 확인할 수 있듯 모하비 5인승 7인승, 쏘렌토 5인승 7인승, 싼타페 5인승 7인승 보험료 차이는 약 10만 원 정도 높게 책정됩니다.

     

    5인승과 7인승 보험료 차이가 크지 않다는 점은 다행이네요.

     

     

     

    3. 모하비, 쏘렌토, 싼타페 5인승 7인승 세금 차이


    SUV 구매하는데 세금 차이는 있을까요? 예 있습니다. 어쩌면 서울에서 SUV가 인기 있는 이유도 약간의 세금 차이지만, 절세할 수 있기 때문에 SUV 선호도가 높죠. 이유를 알아보죠.

     

    세단/ SUV 5인승/ SUV 7인승

    해당 게시한 내용은 지역별 자동차 구매할 경우 취득세 이외 채권 할인 가격입니다. (각 지자체 요율은, 국가법령정보 참조) 

     

    서울에서 2.0L 이상 준대형 차량을 구매할 경우, 채권 할인 요율은 20% 3,500만 원에 약 38만 원 채권 할인 비용을 납부합니다.

    근데, SUV 준대형 모델임에도 구매할 경우, 채권 할인 요율은 5% 8만 원 정도 납부하는데요. 7인승 모델은 지역마다 다르지만, 승합 요율을 적용해 더욱 낮은 채권 할인 비용을 납부합니다. (채권 할인 승용차 취득세 과세표준액의 20% 납부, 다목적 차량은 과세표준의 5%, 승합은 대당 390,000원에서 요율 적용)

     

    모하비, 쏘렌토, 싼타페 5인승 7인승 선택에 따라 채권 세금 차이를 확인할 수 있죠. (2.5L 자동차세는 동일함)

     

    에이~ 세금 얼마 차이 없는데 뭘!

    이렇게 생각할 수 있습니다.

     

    만약, 1억 넘는 수입 세단 대비 수입 SUV로 구매하게 된다면 요율이 20%에서 5% 낮아지기 때문에 수입차는 대부분 5% 채권 할인 적용되는 SUV 선택이 많겠죠. 채권 할인에서 승합 적용되는 BMW X7 7인승이라면 더욱 그렇겠죠. (채권 할인 내용)

     

    서울에서 유독 수입 SUV가 많은 이유가 여기에 포함합니다.

     

     

     

    4. 모하비, 쏘렌토, 싼타페 5인승 7인승 선택 방법


    일반인에게 5인승과 7인승 선택 차이는 없습니다. 다만 다자녀 가정과 장애인 (1~3급)에게는 엄청난 혜택이 있습니다.

    다자녀 가정 법률

    [다자녀 가정]

    만 18세 다자녀 가정에서는 7인승 선택할 경우, 취득세 전액 감면받습니다. 그러나 5인승 선택할 경우 취득세 7% 중 140만 원 감면 후 납부해야 합니다. 따라서 7인승 선택이 좋겠죠. (자동차세 납부함)

     

    장애인 법률

    [장애인 1~3급]

    승용차 2,000cc 이하 자동차에만 취득세 및 자동차세를 전면 감면받았습니다. 2,000cc 넘는 차량은 혜택이 없었죠. 그러나 배기량 상관없이 7인승을 구매한다면 취득세 및 자동차세를 전액 감면받습니다. (제 2절 1항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승옹차 나 항목 참조)

     

    하지만 5인승 모델을 선택한다면 2,000cc 넘는 차량이라 과련 혜택을 못 받죠. 따라서 2,000cc 배기량 넘는 차량은 7인승 선택으로 취득세와 자동차세 전면 감면받을 수 있습니다. (승합 스타렉스, 카니발 포함)

     

    모하비, 쏘렌토, 싼타페 5인승 7인승 선택 방법에는 위 장애인 및 다자녀 가정이라면 7인승 모델 선택으로 혜택 받습니다.

     

    자동차 5인승 및 7인승 차이 어느 정도 궁금증 해소와 존경하는 여러분의 세금을 아끼는데 도움되었길 바랍니다. (해당 내용은 모두 국가법령 토대로 작성되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