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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22 쌍용 티볼리 F/L 가격표 사륜구동 필요할까?
    국내자동차/쌍용 2021. 5. 16. 18:40

    2022 쌍용 티볼리 F/L 가격표 사륜구동 필요할까?

    쌍용차 막내 SUV, 티볼리 F/L 소식 준비했습니다. 2022 쌍용 티볼리 F/L 가격표, 사륜구동, 제원, 연비, 취득세, 유지비 정보 통해서 여러분의 궁금할 수 있는 정보 검토해보죠.

    주말 잘 지내고 계시죠. 

    비 오는 날, 집에만 있기만 불편해서 드라이브 즐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도로 물이 있을 경우 수막 현상으로 미끄러지는 현상을 볼 수 있는데요. 사륜구동과 함께 한다면 미끄러운 노면을 조금 더 접지력을 높여 안전 주행을 고려할 수 있죠.

     

    내용
    1. 쌍용 티볼리 F/L
    2. 쌍용 티볼리 판매량
    3. 쌍용 티볼리 F/L 가격표
    4. 쌍용 티볼리 F/L 제원 및 유지비

    지난 겨울 많은 눈 때문에 자동차 사고가 많았습니다. 강원과 서울 고속도로에서 눈 소식에 사륜구동 차량을 부러워하기도 했었는데요. 사륜구동의 필요성 대해서 갑을론 펼치지만, 있으면 주행 안전성을 높여 좋습니다.

     

    다만, 필요성 논란을 부르는 건, 사륜구동 임에도 눈길에 미끄러져 "사고가 일어난다"라는 내용에 의견이 다분해지는 것 같습니다. 결론만 언급한다면 겨울용 스노 타이어를 사용하지 않으면 사륜구동이라도 미끄러운 노면 때문에 사고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사륜구동 및 스노우 타이어를 장착하거나 스노 체인을 사용할 경우 사륜구동의 안정적인 주행을 높여주기 때문에 FF 또는 FR 구동과 비할 순 없겠죠.

     

    갑자기 쌍용 티볼리 소개에 웬 사륜구동? 생각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1. 쌍용 티볼리 F/L

    수입차 또는 상위트림에서나 볼 수 있었던 사륜구동 시스템이었죠. 국내 하위 모델 소형 SUV에 사용한 것은 티볼리가 당연 최초로 볼 수 있습니다.

     

    2015년 당시 티볼리 선택하는 분류가 사회초년생 위주였던 지난날을 고려하면 사륜구동 선택은 어려운 선택이었죠. 

     

    하지만, 최근 경쟁사 소형 SUV 가격과 비교하면 상당히 올라간 덕분에, 티볼리 선택하는 분이라면 사륜구동을 한 번쯤 고려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대신, 비용이 여유롭지 못하다면 굳이 권장하지 않지만, 조금 여유로운 분이라면 요즘같이 스포츠 활동을 즐기는 분들에게 주행 안전성 높인 주행 시스템이라는 점에서 선택하길 권장드립니다.

     

    이전과 다르게 1.5 터보 엔진을 탑재해 이전보다 응답 성능도 좋아졌고, 사륜구동을 선택해도 과감한 주행 성능을 보여줘 꽤 만족스러운 주행 평가를 받습니다.

     

    다만, 1.5 터보 엔진과 수동 변속기를 선택한다면 굳이 사륜구동을 추천하지 않습니다. 자동변속기 + 사륜구동을 선택해야 그나마 컨트롤이 쉬워지기 때문에 사륜구동은 꼭 자동변속기와 조합하길 바랍니다.

    2019년 베리 뉴 티볼리 명칭부터 새롭게 1.5 터보 엔진을 탑재한 티볼리가 출시했었죠. 2022 모델부터 R플러스 이름으로 레드 아웃사이드 미러, 레드 펜더 가니쉬, 레드 도어 가니쉬, 레드 스키드 플레이트 포인트를 통해서 색다른 디자인을 연출하는 2022 티볼리 F/L 모델이 출시했습니다. 

     

     

    2. 쌍용 티볼리 판매량

    작성일 기준, 쌍용 티볼리 판매량을 확인해 보았습니다. 쌍용 티볼리는 2020년까지만 해도 월 1~2,000대 사이에서 판매량을 보여왔었던 모델인데요. 

     

    다나와 이미지/ 쌍용 티볼리 판매량

    올해 초 쌍용차의 법정관리 소식에, 소비자에게 전달되었던 불안감 때문인지 확 줄어든 판매량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잘 나가던 티볼리가 이렇게까지 판매량이 낮아졌네요.

     

    하지만, 쌍용차와 평택 등 다양한 곳에서 정상화를 위해 노력하는 만큼, 좋은 소식을 기대합니다.

     

    소비자 관점에서 어느 정도 불안감은 이해하지만, 쌍용차 A/S 센터 또한 고객의 돈이 지출되는 곳이고 사업권을 확보하기 위해서 많은 곳에서 군침을 흘리며 노리는 곳이라는 점에서 존경하는 여러분의 걱정은 접어도 좋을 것 같습니다.

     

     

    3. 쌍용 티볼리 F/L 가격표

    작성일 기준 쌍용차 홈페이지 2022 티볼리 F/L 가격표 정보입니다.

     

    [확대보기 클릭]

    [확대보기 클릭]

     

    [3-1] 2022 티볼리 F/L 가격표

    - V1 오토 19,180,000 + 스마트 미러링 패키지 61 = 19,790,000원

    - 3.5%개별소비세 할인 36만 원 = 19,430,000원 

    - 취득세 7% = 1,236,450원

     

    [3-2] 2022 티볼리 F/L 가격표

    - V3 가격 21,400,000 + 파퓰러 패키지 2,430,000 + 사륜구동 1,870,000 + 운전석 에어백 200,000 + 무선 충전 시스템 150,000 = 26,050,000원

    - 3.5% 개별소비세 할인 47만 원 = 25,580,000원

    - 취득세 7% = 1,627,820원

     

    [3-3] 2022 티볼리 F/L 가격표

    R-플러스 22,600,000 + 스마트 미러링 패키지 60 + 사륜구동 1,870,000 + 운전자 에어백 200,000 + 무선 충전 시스템 150,000 = 25,420,000원

    - 3.5% 개별소비세 할인 46만 원 = 24,960,000원

    - 취득세 7% = 1,588,360원

     

    결과적으로 2022 티볼리 F/L 선택은 V1 아니면 R플러스 구매가 이익으로 볼 수 있겠죠. 쌍용차 프로모션 정보를 확인 결과 최대 30만 원 지원하고 있네요. 

     

     

    4. 쌍용 티볼리 F/L 제원 및 유지비

    작성일 기준, 오피넷 전국 평균 무연 유류비, 1년 15,000Km 주행 기준, 1회 주유비, 1개월 유류비, 1년 자동차세, 3년부터 5% 할인 시작으로 12년 동안 50% 할인된 자동차세까지 검토할 수 있도록 준비했습니다.

     

    쌍용 티볼리 제원
    배기량 1,497
    쌍용차
    2021-05-16 확인
    굴림방식 FF/AWD
    최고출력(ps/rpm) 163/5,000~5,500
    최대토크(kgm/rpm) 자동 : 26.5, 수동 28.6/1,500 ~ 4,000
    연료탱크 크기(ℓ) 50
    트랜스미션 6단 자동변속기
    복합연비 (Km/L) 12
    길이/너비/높이(mm) 4,225/1,810/1,615
    휠베이스(mm) 2,600
    타이어규격 205/65 R16 기준
    쌍용 티볼리 유류비
    연료 (무연) 1,540원 유류비
    1회 주유 비용 77,000원
    1회 주유 주행 600Km
    1년 주행 기준 15,000Km
    1년 주유횟수 25.0회
    1개월 주유횟수 2.08회
    1년 주유비용 1,925,000원
    1개월 주유비 160,420원

    쌍용 티볼리 유지비
    1년 유지비 2,197,450원 유류비 + 자동차세
    1개월 환산 183,120원
    쌍용 티볼리 자동차세
    할인율 자동차세 경과 연수
    0% 272,450원 1년
    0% 272,450원 2년
    5% 258,830원 3년
    10% 245,210원 4년
    15% 231,590원 5년
    20% 217,960원 6년
    25% 204,340원 7년
    30% 190,720원 8년
    35% 177,100원 9년
    40% 163,470원 10년
    45% 149,850원 11년
    50% 136,230원 12년

     

    자동차세 부분은 보유하고 있는 오너에게 맞춤형 내용이기도 하지만, 티볼리 중고차 자동차세를 확인하는 분들에게도 유익한 정보가 되겠죠.

     

    이상, 존경하는 여러분의 소형 SUV 선택에서도, 사륜구동을 선택할 수 있는 2022 티볼리 F/L 소식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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