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2023년 국내 정유사 옥탄가 높은 순위
    국내자동차 2023. 8. 28. 01:55

    2023년 국내 정유사 옥탄가 높은 순위

    자동차 지식이 높아지면서 옥탄가 중요성을 알게 되고 국내 정유사 옥탄가 높은 순위에 대해서도 궁금증을 가지게 되는 것 같습니다.

     

    2023년 국내 정유사 옥탄가 높은 순위를 통해서 궁금할 수 있는 옥탄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국산/ 수입차 구분없이 터보 엔진 중에서 열을 높이는 모델이라면 고급유 사용이 맞겠죠.(고급유 차량에 대한 궁금증은 아래 영상에서 참고하세요)

    내용
    1. 옥탄가 높은 가솔린 주유하는 이유
    2. 옥탄가 높은 정유사 순위

    무연에 포함된 옥탄가는 압축 폭발 연소과정에서 엔진열에 의한 이중연소를 방지하고 내연기관의 압축을 견딜 수 있는 연료 능력을 나타내는 표준 척도입니다.

     

    옥탄가가 높을수록 연료가 폭발하기 전에 더 많은 압축을 견딜 수 있습니다. 옥탄가는 출력이나 단위 질량이나 부피당 연료의 에너지 함량과 직접적인 관련이 없으며 단순히 압축에 대한 가솔린의 능력을 나타냅니다.

     

     

     

    1. 옥탄가 높은 가솔린 주유하는 이유


    옥탄가 높은 무연을 주유하는 이유는 3가지 정도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 엔진 보호 : 옥탄가가 낮은 휘발유를 사용할 경우 엔진에서 이상 폭발이 발생할 수 있는데요. 이로 인해 엔진 내부에 손상이 발생할 수 있으며, 출력 감소, 연비 저하, 소음 증가 등의 문제를 일으킬 수 있는 것이죠. 옥탄가가 높은 휘발유를 사용하면 엔진 내부의 폭발을 억제하여 엔진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 출력 향상 : 옥탄가가 높은 휘발유를 사용하면 엔진의 점화 타이밍을 최적화할 수 있죠. 점화 타이밍은 엔진의 출력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옥탄가가 높은 휘발유를 사용하면 점화 타이밍을 늦추지 않고도 엔진의 출력을 높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 연비 개선 : 옥탄가가 높은 휘발유를 사용하면 연비가 개선될 수 있습니다. 엔진 내부의 이상 폭발은 연료의 완전연소를 방해하여 연비를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옥탄가가 높은 휘발유를 사용하면 엔진 내부의 이상 폭발을 억제하여 연료의 완전 연소를 도와 연비를 개선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자동차의 종류와 운전 습관에 따라 적절한 옥탄가의 휘발유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겠죠.

     

    그럼에도 불구하고 미국에서 사용되는 무연을 참고하면 국내 일반유와 같은 것을 사용합니다. 그런데 왜? 독일 3사 수입차는 고급유를 권장할까요?

    유럽은 오랜 자동차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여기에 가혹한 엔진 테스트 및 주행환경을 고려한 다양한 자동차 경주가 포함하고 있죠.

     

    그래서 유럽에서 사용되는 일반유가 국내 고급유 해당하고 있습니다. 자동차 엔진을 보호하기 위해서 정유사 공급하는 무연이 고급유에 해당하는 95 RON이상 해당하니까요.

    그럼 국내 정유사 옥탄가 높은 순위를 알아볼까요?

     

     

     

    2. 옥탄가 높은 정유사 순위


    국내 정유사 일반유는 91~94 RON에 판매되고 있습니다. 91RON 이상 옥탄가에 만족하면 법적 기준에 충족하기 때문입니다. 여기서 고급유 94 이상~100 RON까지 조금 다르게 판매되기 때문에 해당 내용을 참고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2023년 정유사별 옥탄가
    정유사 일반유  고급유
    S오일 91~94 94 이상
    알뜰 주유소 91~94 94 이상
    SK에너지 91~93 100
    GS칼텍스 91~94 100
    현대오일뱅크 91~94 98 이상

    내용을 참고하면 대부분 일반유는 91~94 수준이지만, 고급유 차이는 높네요. 해당 내용의 출처는 2023년 8월 기준, 정유사에서 확인하였고 2023년 7월 온딜카에서 측정했던 정보입니다.

     

    "2023년 국내 정유사 옥탄가 높은 순위"라고 붙인 이유는 순위를 나열하기 보다는 더 질 좋은 무연을 공급하려는 정유사 노력에 따라 해마다 달라질 수 있겠다고 생각해서 이렇게 순위 표현을 붙이게 되었습니다.

     

    국내 정유사 옥탄가 대한 궁금증을 가졌던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알 수 있는 자료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