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전기차 충전요금 인상한 1회 충전비용 아파트 전기차 비교
    자동차 뉴스 2023. 9. 5. 15:08

    전기차 충전요금 인상한 1회 충전비용 아파트 전기차 비교

    전기차 보급이 높아지면서 전기차 관심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이번엔 전기차 충전요금과 전기차 충전비용 비교 등 다양한 내용으로 여러분의 궁금증을 가질 수 있는 내용을 준비해 보았습니다.

     

    현재 전기차는 다양한 곳에서 충전할 수 있습니다. 전기차 충전소, 가정용 전기차 충전, 아파트 전기차 충전 등 충전에 대한 편리성을 높이고 있는 중이죠.

    내용
    1. 전기차 충전비용
    2. 전기차 가솔린 비용 차이
    3. 전기차 배터리

    여기서 가장 궁금한 전기차 충전비용 인상한 요금의 전기차 1회 충전비용, 가정용 전기차 충전비용, 전기차 완속 아파트 전기차 충전비용에 대해서 검토해 보면서 경제성을 알아보죠.

     

     

     

    1. 전기차 충전비용


    아래 제시한 내용은 한전 전기차 충전단가를 적용한 산출 내용입니다. 특히 아파트 전기차 충전 요금을 대입한 아파트 전기차 충전비용과 급속충전비용, 완속 충전비용을 검토할 수 있도록 산출한 정보입니다.

     

    전기차 1회 충전비용 중 완속 충전기는 봄, 여름, 가을, 겨울 시간에 따라 한전에서 다른 충전 단가를 적용합니다. 가정용 전기차 충전비용 또한 동일하게 경부하 중간부하 최대부하 시간대 충전할 경우 다른 요금이 적용되기 때문에 가장 저렴한 시간에 충전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유지비 이미지에서 참고할 수 있듯 전기차 급속충전비용과 전기차 완속 충전비용이 큰 차이가 없기에 빠른 충전을 고려하는 것이 좋겠죠.

     

    경차 레이 전기차 모델을 대입한 충전비용이지만, 상위 모델 아이오닉 5 전기차 충전비용을 고려하면 비슷한 충전비용이 발생합니다.

     

    경차와 중형 전기차 모델의 충전비용 차이가 없는 이유는 연비 차이가 크지 않고 일괄적으로 자동차세가 같다는 점, 그리고 연비 차이에서 충전비용 차이가 있기 때문입니다.

     

    물론 배터리 용량에 따라 1회 충전비용은 달라지지만, 총거리를 계산하면 비슷한 수준인 것이죠.

     

     

     

    2. 전기차 가솔린 비용 차이


    해당 내용은 참고용으로 전기차와 가솔린 차량의 1년 유지비 차이를 확인할 수 있도록 비교한 내용입니다.

    전기차 가솔린 차량 유지비 비교

    구분

    아이오닉5

    쏘나타 디 엣지 2.0 가솔린

    자동차세 (교육세 포함)

    130,000원

    519,740원

    연료비 

    347.2원

    1,750원

    1년 사용 유류비

    1,107,950원

    2,134,150원

    엔진오일

    0원

    120,000원

    주행거리

    15,000Km

    총비용

    1,237,950원

    2,653,890원

    년간 차액

    1,415,940원

     

    전기차 혜택과 보조금을 고려하면 당연히 전기차 경제성에서 우수함을 느끼게 되죠. 아래 내용을 참고하기 전까지 말이죠.

     

     

     

     

    3. 전기차 배터리


    전기차 배터리 효율은 약 80% 이하로 낮아지면 배터리를 교체하도록 권장합니다. 이유는 성능 저하가 빠르게 일어나서 총 주행거리가 50%까지 빠르게 단축되면서 출력 저하 외에도 화재 등 다양한 안전 문제가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보통 5~10년 사이, 또는 20만 Km 주행했을 경우 이와 같은 전기차 배터리 효율이 낮아지는데요. 약 300~500회 충방전을 하면 성능 저하가 일어납니다.

    유지비 이미지 1년 충전 횟수를 참고하면 낮은 배터리 용량보다는 높은 배터리 용량을 구매하는 것이 충방전 횟수가 낮아지는 것을 레이와 아이오닉 5에서 비교 참고할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긴 시간 동안 구동하려면, 배터리 용량이 큰 것이 좋겠죠. (그렇다고 걱정할 일은 아님, 하단 영상을 참고하면 불안 요소를 해결할 수 있음)

    배터리 성능 좋은 것을 장착하면 되잖아요? 네 맞습니다. 성능 좋은 배터리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전고체 배터리입니다. 약 2배 성능이 좋아서 충방전 1000회, 주행 거리도 더 늘어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죠.

     

    그래서 전기차 배터리가 조금 더 보완될 때, 구매하길 원한다면 삼성 SDI 개발 중인 전고체 배터리 상용화를 기대하면 좋겠습니다.

     

    이상 전기차 충전비용 및 아무도 언급하지 않는 전기차 배터리 정보였습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