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현대차 2025년부터 반고체 배터리 탑재, 달라지는 전기차 미래
    자동차 뉴스 2023. 10. 17. 11:07

    현대차 2025년부터 반고체 배터리 탑재, 달라지는 전기차 미래

    전기차 반고체 배터리는 기존 리튬이온 배터리의 전해질을 액체에서 젤이나 고체 상태로 바꾼 배터리를 말합니다. 액체 전해질을 사용한 리튬이온 배터리는 에너지 밀도가 높고 충전 속도가 빠르지만, 고온에서 화재가 발생할 위험이 있었죠.

     

    반면, 반고체 또는 전고체 전해질을 사용한 배터리는 안전성이 높고 수명이 길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반고체 배터리는 액체 전해질을 젤이나 고체 상태로 바꿈으로써 전기 전도성을 유지하면서도 화재 위험을 줄일 수 있는 것이죠.

     

    내용
    1. 반고체 배터리 특징
    2. 반고체 배터리 기대

    이외에도, 액체 전해질 대비 안정성이 높아 충격이나 열에 강하며, 수명도 길어집니다. 반고체 배터리는 리튬이온 배터리의 단점을 보완한 차세대 배터리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특히, 전기차의 주행거리와 안전성을 크게 향상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반고체 배터리는 아직 상용화되지 않았지만, 국내 많은 기업들이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현대자동차, SK온, LG에너지솔루션, 삼성 SDI 등 국내 주요 배터리 기업들은 반고체 배터리 개발에 적극적으로 투자하고 있으며, 2025년부터 상용화를 목표로 하고 있는 상태죠.

    그런 가운데 중국차 니오에서 국내 산업기술정보부에 반고체 사용 신청을 했다는 기사가 나왔습니다. 어떤 효과가 있고 전기차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검토해 보죠.

     

     

     

    1. 반고체 배터리 특징


    반고체 배터리의 충방전 효율이 우수하면 전기차의 주행거리를 늘릴 수 있습니다. 충전 및 방전 과정에서 손실되는 에너지가 적기 때문에, 같은 용량의 배터리를 사용해도 더 멀리 주행할 수 있는 것인데요.

     

    반고체 배터리의 주요 장점을 살펴보면 앞으로 전기차 모델에 탑재할 경우 여러분께서 기대할 수 있는 것을 살펴보았습니다.

    1) 안전성 향상: 액체 전해질을 사용한 리튬이온 배터리는 고온에서 화재가 발생할 위험이 있지만, 반고체 배터리는 전기 전도성을 유지하면서도 화재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2) 수명 향상: 액체 전해질 대비 안정성이 높아 충격이나 열에 강하며, 수명도 길어집니다.

     

    3) 에너지 밀도 향상: 액체 전해질을 사용한 리튬이온 배터리보다 에너지 밀도가 높아 주행거리가 향상될 수 있습니다.

     

    4) 충전 속도 향상: 액체 전해질을 사용한 리튬이온 배터리보다 충전 속도가 빠를 수 있습니다.

     

    총 4가지 정도에서 현재 탑재한 배터리보다 앞으로 출시할 전기차에 반고체 배터리를 탑재할 경우 이와 같은 특징을 살펴볼 수 있겠죠.

     

     

     

    2. 반고체 배터리 기대


    현대자동차는 반고체 배터리를 2025년부터 전기차에 적용할 계획입니다. 반고체 배터리의 상용화는 전기차의 주행거리와 충전 시간을 개선하여 전기차의 대중화를 가속할 것으로 기대할 수 있는데요.

     

    현재 판매 중인 전기차 모델의 경우 배터리 효율 80%까지 충방전을 약 5~10년에 걸쳐 300~500회 정도 이용하고 배터리 교체를 고려하고 있습니다.

     

    이는 전기차 배터리의 용량이 80% 이하로 떨어지기까지의 충방전 횟수를 의미합니다.

    현대자동차는 2025년부터 적용할 계획인 반고체 배터리의 충방전 횟수가 80% 효율에서 1,000회 이상이 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이는 리튬이온 배터리의 수명보다 2~3배 이상 높은 수치입니다.

     

    그렇다면 앞으로 출시할 2025년 이후 전기차의 수명은 약 2~3배 이상 높아지고 폐차까지 최소 약 15~30년까지 운행하거나 배터리 용량이 80% 이하까지 충방전을 고려해도 내연기관보다 오랫동안 운행할 수 있는 사용성을 고려할 수 있기 때문에 여러분의 관심은 더욱 높아질 전망입니다.

     

    이처럼 반고체 배터리의 수명이 크게 향상된다면, 전기차의 배터리 교체 주기를 크게 늘릴 수 있죠. 이는 전기차의 유지비를 절감하고, 전기차의 수명을 연장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