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한국 자동차 브랜드 정말 한국 기업은?
    지식 2016. 11. 18. 12:38

    대한민국의 자동차 브랜드에 대한 모르고 있는 분이 없을 정도로 잘 알고 있는 부분입니다. 한국 자동차 브랜드 토종 한국 브랜드는 어떤 기업인지 잘 알고 있지 못할 것 같아 준비해 보았습니다.



    한국 자동차 브랜드 1



    현대자동차그룹

    현대자동차와 기아자동차 그리고 제네시스까지 포함된 자동차 브랜드입니다. 국내 가장 많이 판매하고 있는 완성차 회사이며, 최근 제네시스 고급화 전략에 따라 출범하였습니다. 세계 시장에서 점령하고 있는 현대와 기아는 세계 시장의 다양한 고객층 중 최고급 자동차를 원하는 소비자에게 맞춤형 고급화 전략에 나선 것이라 볼 수 있습니다.


    한국 자동차 브랜드 2



    르노삼성 자동차

    1995년 설립된 한국의 5대 완성차 메이커였으며, 2000년 프랑스 기업 르노에 인수되어 그룹 내의 중형, 준대형차 연구 개발 및 생산기지 역할을 하고 있죠. 1998년 고급 중형승용차 SM5를 성공적으로 시장에 안착시키며 뛰어난 품질과 상품성으로 경쟁사를 긴장시켰고 국산 차 품질경쟁을 불러일으킨 기업입니다.



    프랑스 르노가 인수한 삼성 자동차는 르노삼성자동차로 이름으로 바뀌게 됩니다, 삼성이 가지고 있는 지분은 20% 보유 중이며, 최근 SM 6 성공과 삼성전자에서 음향 전문브랜드 하만을 인수하면서 다시 자동차 사업에 뛰어들게 된 것입니다. 물론 자동차가 아니라 세계 최고급 자동차에 들어가는 음향을 담당하는 시스템이죠. (한국 자동차 브랜드로 다시 거듭났으면 좋겠네요)


    한국 자동차 브랜드 3


    한국지엠

    대우자동차를 걸쳐 미국 기업으로 넘어간 자동차회사죠, 미국의 GM은 많이 보았던 자동차 회사인데요, 미국 자동차 브랜드 그룹으로 쉐보레, 뷰익, GMC, 캐딜락, 오펠, 복스 홀, 홀든, Autobaojun, 우링, 지에 팡, 한국GM 등 단종된 허머, 폰티악 등 많은 지배구조를 가진 미국 자동차 그룹입니다. 여기에 한국 GM이 포함되고 쉐보레 자동차까지 적용됩니다.


    한국 자동차 브랜드 4


    쌍용자동차

    1954년 당시 25세였던 하동환에 의해 하동환 제작소 시작, 1977년에 동아 자동차(주)로 상호를 변경, 1986년 쌍용그룹에 인수되어 1988년에 상호를 쌍용자동차(주)로 변경, 1993년 독일의 벤츠와 기술제휴로 무쏘를 출시하고, 1996년에는 뉴코란도를 출시하여 쌍용자동차는 4WD 차량을 대표하는 메이커로 자리 잡았던 기업입니다.


    1992년부터 막대한 적자로 인해 결국 1998년에는 대우그룹에서 인수, 1999년 대우그룹은 유동성 위기를 맞아 공중분해 되고, 2004년 충격적으로 중국의 상하이 자동차에 매각, 2010년 쌍용자동차 인수를 위한 입찰과정을 통해 최종적으로 인도의 마힌드라 그룹에 매각이 결정되어 인도 회사로 자리 잡았습니다.



    한국 자동차 브랜드이지만 실질적인 국내 자동차는 현대와 기아 제네시스밖에 없는 구조이며, 교육적으로 국산품 애국을 가르쳤던 마케팅은 국산 자동차를 사려는 노력이 많은 것 같습니다.


    한국 자동차 브랜드 인식은 조금 다른 추세를 보여주고 있는데요, 최근 추세는 품질과 가격이 좋은 자동차가 국산 자동차처럼 잘 팔리고 대접 받고 있습니다. 국내 인식도 변화되고 있는 것이겠죠.



    국산품 사용하자는 옛 가르침이 현재의 기업의 문화 (해외와 다른 품질, 해외와 국내 다른 가격 정책, 사고, 서비스 문제 등)를 만들었다는 비판이 있기 때문입니다. 국내 기업은 환골탈태의 모습을 보일 때 세계 브랜드로 거듭날 것으로 보이는 대목이죠. 국내 자동차 브랜드에서 좋은 기업 문화를 이끌어 갔으면 좋겠습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