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르노 이오랩 콘셉트 미녀는 아름다워
    유럽자동차/르노 2017. 11. 16. 20:02

    르노 이오랩 콘셉트 미녀는 아름다워



    2014년 공개한 르노 콘셉트 모델 이오랩을 소개해 드립니다. 1L 100Km 주행 거리에 당시 르노 이오랩 콘셉트 대한 마니아의 눈부신 눈빛을 보았을 것입니다. 당시, L 무연 가격은 2,000원 중반으로 국제 유가는 100달러 돌파 예상을 할 시기였죠.



    어떻게 L/100Km 주행 가능?

    이러한 경제적인 수치를 달성하기 위해 설계자는 이오랩의 중량 최소화, 공기 역학적 효율성 (Cd = 0.235) 및 ZE 하이브리드 기술 사용, 세 가지 영역에 노력을 집중했다는 내용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자동차 디자인과 조합된 차량에는 70 kmh 이상 속도에서 전개되는 공기역학의 액티브 프런트 스포일러 (active front spoiler) 10cm 낮아지고 액티브 플랩 (active flaps)과 같은 기능은 6cm 낮아지면서 공기 흐름을 효율적으로 설계되었습니다.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시스템과 무게를 일반 자동차보다 현저하게 무게를 낮춘 르노 이오랩의 핵심 기술이 가장 높은 연비를 올린 이유가 되었습니다.

    멀티 바디 재질은 알루미늄과 강철을 조합해 130kg, 새시와 파워트레인의 무게 160kg, 실내 장비 등 110Kg까지 총 400Kg을 줄여진 덕분에 L/100Km 주행 가능하게 되었죠. 르노 이오랩 콘셉트 설계 및 제작을 통해서 30개 이상의 기술 특허를 내었고 이런 내용을 접하는 르노의 이오랩은 "미녀는 아름다워"란 문구가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파워트레인은?

    이오랩 제원에 대한 궁금함이 있을 것 같습니다. 2013년부터 유럽 시장은 소형 엔진에 3 기통 엔진의 효율이 증명되면서 차츰 소형 자동차는 3 기통 엔진을 적용하는 브랜드가 늘어났었죠. 르노 이오랩 또한 3 기통 엔진으로 효율을 올렸습니다.



    엔진

    르노 이오랩 또한 파워트레인 1.0L (999cc) 가솔린 3 기통 엔진, 최대출력 75마력, 최대토크 9.7kg.m, 3단 변속기 기반한 클러치 변속기 (DCT와 CVT 미션) 적용되었습니다.

    모터

    최대 출력 75마력 (50kW), 최대토크 20.4kg.m, 리튬 배터리 6.7 kWh 용량의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제원의 모델입니다.



    르노 이오랩 성능에 대해서 가늠할 수 있는 정보를 확인하면 120 kmh 속도까지는 배기가스가 전혀 배출되지 않는 것이 특징이며 고속의 120 kmh의 일정한 속도로 주행할 경우 1.2 L/ 100km의 연료 소비가 있다고 설명합니다.



    실내

    르노 이오랩의 실내는 간단하면서도 첨단 기술이 조합되었는데요. 사이드미러 부분을 카메라와 연동된 사이드 7인치 화면을 통해서 볼 수 있었고

    기어봉 없는 단순한 조그셔틀 R-N-D 돌리는 방식을 사용하였습니다. 메인 화면의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은 가로 및 세로 보기가 변경할 수 있는 편의성을 볼 수 있습니다.



    르노 이오랩의 제원과 대략적인 기술을 확인하면서 유럽에서 L/100Km 달성할 수 있었던 기술을 확인해 보았습니다. 해당 근거 내용은 아래 첨부한 르노 자료 근거 바탕으로 작성한 내용입니다.

    1_litre_100km_EOLAB_Renault.pdf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