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라돈 인체 영향 발생원인 줄이는 방법은?
    생활 2018. 5. 11. 13:40

    라돈 인체 영향 발생원인 줄이는 방법은?



    국내 라돈이란 방사성 원소에 걱정을 하고 있는데요. 라돈 인체 영향과 발생원인 가정에서 줄이는 방법 등 다양한 정보를 해외 미국과 유럽에서 조사한 바탕으로 작성하였습니다.


    국내 알려진 라돈의 정보 또한 해외 조사된 기반으로 알려지고 있고 이 중에서 복잡한 물리적 특성, 화학적 성질, 동위 원소 제외하고 일반인에게 쉽게 전달할 수 있는 궁금한 정보 준비해 보았습니다.




    1. 라돈 발생원인



    방사선 원소 라돈은 자연적으로 우라늄 광석, 인산염 암석, 혈암, 화강암, 편마암, 편암과 같은 화성암 및 석회암과 같은 흔한 암석에서 발견되며 이 원소는 자연적으로 땅과 우라늄이나 토륨의 흔적이 있는 곳, 특히 우라늄 농도가 높은 화강암이나 혈암이 있는 토양 있는 지역에서 자연적으로 발생합니다. 극미량 대기로 방출하는 것이죠.


    지하수를 사용하는 집이라면 라돈 농도가 높을 경우 실내 라돈 공기량도 증가할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 라돈 발생 원인처럼 건축자재 시멘트 및 화강암 일반 흙에서도 발견되는 기체이기에 밀폐 공간에서 인체 쉽게 흡입합니다.



    2. WHO 기준



    세계 보건기구 (WHO)는 2009년 집에서 라돈 대한 권장 기준100 Bq/ m3을 제시했습니다. 권고안 내용이 불가능할 경우 300 Bq/ m3 가 가장 높은 수준으로 선택되어야 한다고 말하고 있죠.


    미국 환경부(EPA) 또한 이와 비슷한 수치인 4 pCi/L 제시하고 있으며 국내에서도 이를 바탕으로 기준을 삼고 있습니다.



    3. 특징



    라돈은 실온에서 가장 밀도가 높은 가스 중 하나이며 가장 밀도가 높습니다. 라돈의 특징은 무색, 무취 및 무미의 가스이므로 인간의 감각만으로 검출할 수는 없는 것이죠. 


    기체 형식으로 방출되는 라돈은 밀폐 공간에서 환기만으로 감소하게 되는데요. 라돈의 인체 영향은 무엇이길래 문제를 삼는 것일까요?



    4. 인체영향



    라돈은 전 세계적으로 실내 공기질을 영향을 주는 오염 물질입니다. 미국 환경부 (EPA)는 담배에서 연간 21,000 폐암 사망의 원인이 발생했으며 흡연 후 폐암의 두 번째 가장 흔한 원인으로 흡연자 외에도 라돈의 공기질 영향으로 페암이 발생한다고 밝혔습니다.


    기체 라돈과 공기 중의 먼지 입자와 같은 표면에 달라붙어 이러한 오염된 먼지가 흡입되면 입자는 통해 폐암을 일으킬 수 있다는 것입니다.


    위와 같은 기준으로 해외에서 문제를 삼고 있으며 국내 라돈에 대한 인식 낮았지만, 최근 이슈가 된 관련 상품으로 관심이 높아졌습니다.



    5. 줄이는 방법



    근본적인 해결은 아니지만, 무색 무취 무미 가스로 방출되는 라돈을 줄이는 방법으로 환기를 자주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요즘 미세먼지 때문에 집에서 창문을 열기가 부담스러워하는데요. 


    미세 먼지가 걱정이라면 라돈 쌓이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잠깐 창문을 열고 환기 또는 닫는 것을 변행 고려하면 좋습니다.



    미국과 유럽은 라돈을 측정하는 검사기, 라돈 테스트 키트를 사용해 자신의 집에서 방출되는 라돈 정도를 측정합니다.


    관련 상품 또한 다음 쇼핑에서도 검색으로 확인할 수 있어 테스트 가능한데요. 집에서 일상 시간을 많이 보내는 분이라면 측정하거나, 환기를 자주 하는 것이 좋겠죠.


    해당 내용은 라돈 관련 미국과 유럽의 조사된 내용 바탕으로 일부만 간추려 작성하였습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