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카사노바 만드는 굴의 아연 효능, 먹는 양과 부작용은?
    생활 2019. 3. 17. 19:51

    카사노바 만드는 굴의 아연 효능, 먹는 양과 부작용은? 



    남성은 누구나 카사노바처럼 이성에게 인기를 바란다. 그렇다면 남성의 힘 원천, 아연은 어떤 작용을 하는 것일까? 


    아연 성분은 남성 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 분비를 촉진하고, 정자의 생성과 활동을 돕기 때문에 정력에도 상관이 있다. 


    음식으로 쉽게 섭취할 수 있는 아연 함량이 높은 것이 굴(어패류)이다. 



    바다 또는 섬진강처럼 벚굴 등 국내 서식하는 굴은 여러 종류다. 굴은 (9월~4월)까지 섭취하고, 이후 5~8월까지는 산란기라 섭취를 피한다. 


    어떤 종류의 굴을 먹어도 카사노바처럼 남성에게 좋은 영향을 주는 굴은 어떻게 좋고 나쁜 것이 있을까?





    1. 굴의 아연


    굴은 아연, 철, 칼슘 및 셀레늄뿐만 아니라 비타민 A 및 비타민 B 12의 우수한 공급원이다. 이중 아연 성분은 소화와 호흡은 물론, 인슐린 작용과 면역기능과 생식세포, 단백질 신진대사에도 관여하며 뼈를 단단하게 하는 작용도 있다. 


    남성호르몬과 근육, 정자 생성, 피부 미용에도 아연이 많은 관여를 하는 것. 특히 중년 남성에게 권장하는 이유는 아연이 부족할 시, 탈모의 원인이 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2. 아연의 섭취 권장량


    그렇다면 남녀 모두 즐길 수 있는 아연 1일 권장량에 대해 궁금증을 가진다. 이 궁금증은 미국 의학 연구소 (IOM), 유럽 식품안전청 (EFSA), 국내 식약처 정보를 참고할 수 있다. 


    일일 권장량으로 국내 식약처는 10~16mg 정도 권장 중이고, 미국 의학 연구소 (IOM)에서는 성인 10~16mg, 유럽 식품 안전청 모두 비슷한 섭취량으로 권장하고 있다. 대신 권장하는 허용량에는 성인 남성 40mg까지 볼 수 있다.


    국내 식약처(155페이지 참조), 미국 의학 연구소, 유럽 식품 안정청, 세계 보건기구 (WHO) 등 내용을 참고하면 대략 성인 남녀가 하루 굴 200g 정도면 아연 30mg 정도가 함유되는데, 200g 먹는다고 해서 아연 30mg 모두 섭취되는 것이 아니라 일부 섭취된다. 따라서 굴 200g 양으로 권장량을 볼 수 있다. (그래서 굴 요리는 200g이 많았나 보다) 



    3. 굴 요리법


    굴은 흐르는 물에 씻어 회를 즐기는 경우가 많다. 굴 영양소의 아연은 열을 가한다고 해서 없어지지 않아 탕, 국, 찜, 전 등 어떻게 즐겨도 영양소를 얻을 수 있다. 


    따라서, 기호에 맞게 요리해서 먹으면 된다. 그러나 익혀 먹는 것이 좋다. 굴은 신선도와 관련 없이 식중독을 일으키는 노로바이러스를 포함하고 있기 때문이다.  



    4. 아연 과다 섭취


    몸에 좋다고 해서 과다 섭취하면 좋지 않다. 아연 식이 보충재가 있어 쉽게 현대인은 섭취하는데 과다 복용할 경우 신경계가 심하게 저리면서 통증을 일으킨다. 


    미국 식약청(FDA)은 아연에 의한 손상이 신경 수용기를 자극하여 근육통을 유발한다고 밝혔다. 


    이 증상은 화학적으로 흡수율이 특별히 높게 정제된 40mg 이상의 아연 보충제를 복용할 경우, 특정 개인에 따라 어느 순간 생길 수 있다. 


    보충 재를 이용하는 것보다 적당한 굴 요리를 즐기는 것이 좋은 이유가 된다. 



    5. 굴 보관


    대부분 어패류와 달리 굴은 최대 4주까지 저장이 가능하다. 그러나 시간이 지날수록 맛은 덜해진다. 


    보관 방법은 1회 먹을 양만큼, 덜어서 내동 보관하면 된다. 


    위 작성된 내용은, 미국 위키백과 조사한 내용 바탕으로 세계 보건기구, 국내 식약처, 유럽 식품 안정청 등 다양의 정보는 보관 방법까지 검증된 내용 기반으로 작성한 정보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