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아 셀토스 SUV 특징 널 정했어!국내자동차/기아 2019. 9. 2. 09:14
기아 셀토스 SUV 특징 널 정했어!
기아차가 세계 소형 SUV 시장을 점령하기 위해 셀토스를 출시했다. 기아 셀토스는 인도와 국내에서 먼저 출시한 소형 SUV급 모델인데, 세계 젊은 고객의 타깃으로 화려한 디자인과 과감한 터보 엔진에 주행력 매력을 돋보이는 기아 신차가 실 고객층에게 시선을 압도할 예정이다.
셀토스가 세계 시장을 바라보며 출시한 것은 대부분 알고 있을 법한 내용 일 수 있다. 국내 현대 기아차가 같은 등급의 차량 스토닉, 스포티지, 니로, 쏘울 부스트 다양하게 겹치는 차량에도 셀토스를 출시한 의미는 무엇일까? 의구심을 가져보면 소형 SUV 바라보는 시각은 조금 쉬워진다.
기아차가 셀토스를 통해, 어떤 매력을 담았고 해외 경쟁 모델은 어떤 모델이었기에 같은 등급의 셀토스를 출격 시켰을까? 자동차 소비국, 미국 소형 SUV 경쟁 모델을 확인하면 대략적인 셀토스에 지향하고 싶었던 내용이 보인다.
미국 시장에서 소형 SUV 부분 뷰익 앙코르가 인기를 나타냈다. 다음 판매량은 트랙스 인기를 반영하고 있었는데, 앙코르와 트랙스는 쌍둥이 차량급으로 소형 SUV 중에서도 고급 버전과 일반 버전의 출시 모델이다. 미국 상반기 1분기에만 1위, 2위가 쌍둥이 모델이며 가장 많은 판매는 약 50,000대를 넘지 못한 집계를 나타냈다.
아직 미국 출시는 하지 않았지만, 셀토스는 뷰익 앙코르 및 혼다를 HR-V 판매량을 넘기 위해서 젊은 수요층을 파악하고 과감한 터보 엔진을 통해서 세계에 셀토스 매력을 선보일 것임을 알 수 있다.
세계 시장에 맞게 셀토스 디자인은 화려하다. 전면부, 측면부, 후면부 어디봐도 독특한 디자인의 압도적인 비주얼이 시선을 이끈다.
국내 자동차 마니아가 궁금할 수 있는 부분, 셀토스 해외 반응을 살피고자 해외 유명 자동차 미디어에서 셀토스 댓글을 확인했다. 댓글 내용 중 눈에 띄는 댓글은 디자인에서 "조금 과하다"라는 언급을 보였다.
그렇다면, 셀토스 매력은 어떻게 담았는지 확인할 부분이다.
기아 셀토스 스티어링 휠에서 고급스러움을 내비치는 크롬 스타일을 적용했다. 약간 더 크롬을 확대했으면 고급스러움을 묻어났을 것 같아 아쉽다. 크루즈 컨트롤, 히팅 버턴, 스마트 및 크루즈 컨트롤, 주행 모드, 운전자 통화 및 재실행 등 다양한 첨단 장치가 조작 부위에 담겼다.
주행 정보는 보다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7인치 칼라 TFT LCD 클러스터가 빠른 정보를 전달하며 상세하면서도 조잡하지 않는 디테일 구성이다.
소형 SUV답지 않은, 고급 세단과 동일한 헤드업 디스플레이는 주행 중 하단 클로스터를 확인 및 시선을 옮기지 않아도 주행 정보를 쉽게 확인할 수 있게 적용했다.
실내 멋을 살린 가죽 터치와 검정 디자인 조합의, 조작성 좋은 버턴에 넓고 시원한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은 실내에서 조화로운 디자인을 반영했다. 여기에 보스 시스템과 연동한 음악 시스템은 보다 나은 음질뿐만 아니라 고급스러움을 이미지로 전달되었다.
기아차는 조명, HUD, 어시스턴트 등 컨트롤을 쉽도록 스티어링 휠 아래에서도 왼쪽 모퉁이에 조작 버턴을 두고 있는데, 시선을 크게 헤치지 않은 조건에서 조작성이 편리하다.
기아차는 시간이 지날수록 전자제어 시스템은 편하게 조작할 수 있도록 편의성은 높였다, 또한 공간의 활용성을 높여 기아차만의 공간성을 높였다.
기아 셀토스 높은 인기 이유를 생각하면 풀체인지 또는 신형 차량에는 항상 이전과 구분 짓는 더욱 편리해진 시스템을 적용하였고 그 매력을 잘 전달하게 끔 두드러졌다, 이미지의 무선 충전 시스템과 USB 단자 등 구분하여 더욱 편리한 구성을 나타내기도 했다.
기아 셀토스 짐칸 또한 일반 SUV와 동일한 많은 짐을 실을 수 있으며 2열 리클라이닝 시트로 접을 수 있고 각도 조절이 가능하다.
외관적 디자인 멋과 실내 승용차처럼 편의성을 높인 조합에서 기아 셀토스가 세계 시장 소비층에게 인기가 나타낼 수 있을 만큼 정성을 보인 것으로 해석되었다. 과감한 터보와 멀티링크 서스펜션, 다양한 주행모드 지원, 4WD 구동 선택을 하지 않아도 2WD에서 지원하는 트랙션 시스템은 주행 감성을 더욱 높일 수 있도록 장점을 담았다.
어쩌면 해외 시장 경쟁 모델과 견줄 수 있는 외관 디자인, 실내 편의성, 과감한 주행 성능을 비교할 수 있도록 다양성 있게 반영했다고 볼 수 있다.
국내 출시에 디젤과 가솔린 터보 파워트레인 구성으로 출시한 엔진의 가늠할 수 있는 성능은 아래와 같이 제원 비교할 수 있다.
파워트레인 1.6 T-GDI 1.6 디젤 배기량 (cc) 1,591 1,598 최고 출력 (ps / rpm) 177/5,500 136/4,000 최대 토크 (kgm / rpm) 27.0/1,500~4,500 32.6/2,000~2,250 변속기 7 DCT 7 DCT 2WD 16인치 (복합연비) 12.7km/ℓ 17.6km/ℓ 2WD 17인치 (복합연비) 12.2km/ℓ 17.0km/ℓ 셀토스 차량 크기는 전장 (4,375mm) 전폭 (1,800mm) 전고 (1,615mm), 휠베이스 (2,630mm)를 나타내었고, 기아 스포티지보다 약간 작은 치수가 나타난 전장 (4,485mm) 전폭 (1,855mm) 전고 (1,635mm), 휠베이스 (2,670mm)과 비교되었다.
미국 시장 트랙스 및 혼다 HR-V 등 높은 판매량 집계처럼, 기아 셀토스가 미국 시장에 출시한다면 경쟁 모델 대비해 판매 1위까지 오를 수 있을까? 미국 및 일본 차량 비교하면 셀토스 또한 매력은 넘쳤다, 그러나 아직 브랜드 파워가 약한 것처럼 판매량에서 대부분 3~4위가 집계되고 있는 상태다.
국내 시장에서 "JD 파워 1위"라고 외쳐도, 국내 및 해외 고객에게 인정받지 못하면 기아차 브랜드 파워는 높일 수 없다. 일본및 미국차 가격이 같아진 기아차가 앞으로 해결해야 할 숙제 같기도 하다. 아래 내용은 기아 셀토스 가격표, 세금, 취등록세, 채권 할인, 유지비 등 참고할 수 있는 정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