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현대 포터 전기차 기아 봉고 전기차 가격 보조금 지자체 보조금
    국내자동차 2020. 7. 21. 22:14
    현대 포터 전기차 기아 봉고 전기차 가격 보조금 지자체 보조금

     

    정부 보조금과 지자체 보조금 덕분에 디젤 파워트레인 포터나 봉고를 고려하지 않아도 화물 매력을 충분히 느낄 수 있는 현대 포터 전기차와 기아 봉고 전기차 소식을 준비했습니다.

     

    봉고와 포터 전기차를 구매를 고려하는 이유는 친환경 차량이면서 주행 체감은 높이고 첨단 운전자 지원시스템 때문에 최신 운전자 지원시스템을 탑재한 최신형 화물차라는 점에서 더욱 만족을 느낄 수 있는 이유이겠죠.

     

    차례

    1. 정부 및 지자체 보조금
    2. 봉고 & 포터 전기차 제원
    3. 봉고 전기차, 포터 전기차 첨단 기술
    4. 봉고 전기차 & 포터 전기차 가격

    따지면 좋은 시스템에 정부와 지자체 보조금을 적용한 가격 비교는 일반 디젤 화물차량과 큰 가격차이가 없거나, 더 저렴한 가격에 구매할 수 있어 화물 차량을 새롭게 구매할 예비 차주가 알아보기도 합니다.

     

    그럼, 매력적인 현대 포터 전기차와 기아 봉고 전기차 정보를 확인해 보죠.

     

    봉고 전기차
    포터 전기차

     

     

     

    1. 정부 보조금 및 지자체 보조금


    국내 전기차 화물은 초소형, 경형, 소형에 따라 차등 보조하는데요. 현대 포터와 기아 봉고 전기차 모두 1,800만 원 정부 보조금을 지원합니다. 이를 알 수 있도록 환경부 전기차 충전소 사이트를 통해 고시 중인데요. 그 정보를 참고하면 두 차량 모두 같은 금액을 지원 중이죠.

    현대 포터 전기차 보조금 기아 봉고 전기차 보조금

    [이미지 환경부 고시 내용]

     

    그럼, 지자체 보조금 정보를 확인해 보죠. 화물 전기차 지자체 보조금은 전기차와 따로 구분하고 있지 않습니다. 아래 2020년 지자체 보조금을 참고하세요.

     

    지자체 보조금

    국고보조금 1800만 원 + 지자체 보조금을 고려할 수 있어 포터 전기차와 봉고 전기차를 저렴하게 구매 가능합니다.

     

     

     

     

    2. 봉고 & 포터 전기차 제원


    배터리 용량과 주행거리, 최고속도, 3인승 탑승인원으로 모두 같은 제원을 나타내는데요. 다만, 화물의 상황에 따라 많은 짐을 실어야 하며 장거리 주행 또한 발생할 수 있는 화물은 장거리 주행이 중요한 차량이죠. 그러나 높은 배터리 용량에도 짧은 주행 거리는 아쉬움은 남겨 두었습니다.


    현대 포터 전기차와 기아 봉고 전기차 제원을 비교해 보죠.

     

    두 차량은 쌍둥이 차량이라고 할 만큼 같은 차량입니다. 다만, 외관과 실내에서 약간 다른 디자인을 반영하고 있어 원하는 취향 또는 선호도에 따라 선택은 달라집니다.

     

     

    두 차량의 기본 제원

    기아 봉고 전기차와 현대 포터 전기차는 급속 충전 54분, 135kw급 (184마력) 전기모터, 최대토크 395Nm(40.28 Kgm), 복합연비 3.1Km/KWh입니다. 집에서 7.2kw 완속기 충전은 약 9시간 30분 소요되죠.

     

    기아 봉고 전기차 크기
    현대 포터 전기차 크기

     

    전체 크기에서 봉고 전기차가 약간 크네요. 봉고 전기차와 포터 전기차가 대부분은 같은 제원과 연비를 반영하고 있습니다. 쌍둥이 차라고 할 수 있죠.

     

    첨단 기술은 어떻게 적용되었는지 검토해보죠.

     

     

     

     




    3. 봉고 전기차, 포터 전기차 첨단 기술 첨단


    운전자 지원시스템을 지원하는 현대 스마트 센스를 통해 차선 이탈 방지 시스템을 적용하고 스티어링 휠을 R-MPDS 고급 차량에 적용했던 전동식 파워 스티어링을 탑재했습니다.

     

    경사로 밀림과 급제동 등 사고 예방을 높이는 첨단 운전자 지원 시스템을 지원하죠. 실시간 교통 정보까지 8인치 터치 스크린으로 정보를 받을 수 있지만, 차로 유지 보조 시스템은 안전주행을 위해서 담지 않았네요.

    추운 날씨를 대비해 배터리 히팅 시스템을 적용하여 급속 충전을 빠르게 단축하는 시스템 또한 봉고 전기차와 포터 전기차에서 유용하게 사용될 전망입니다.

     

    장거리 운행에도 피로도를 줄일 수 있은 첨단 운전자 지원시스템은 화물차 운전하는 차주에게 더욱 인기가 예상됩니다. 그럼 봉고 전기차, 포터 전기차 두 차량의 가격 정보를 비교해보죠.

     

    현대 포터 전기차 실내
    기아 봉고 전기차 실내

     

     

     


    4. 봉고 전기차 & 포터 전기차 가격


    두 차량의 가격을 참고하면서 취득세 및 채원 할인 세금 정보까지 검토해 보셨으면 합니다.

    현대 포터 전기차 가격표
    기아 봉고 전기차 가격표

     

    두 차량의 가격을 참고하면 기아 봉고 전기차가 약간 저렴함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봉고 전기차, 포터 전기차 취득세 정보는 아래 가격에 입력하여 확인할 수 있는데요. 매일 변경되는 채권 요율 때문에 서울 3.5%, 지방 2.5% 일괄 적용한 내용이라 약간 비용이 더 높게 채권 가격이 나오는 정보입니다. (자세한 채권 정보는 프리카톡 사이트 참고)

     

     

    일반 또는 영업용 클릭 후 기아 봉고 전기차와 현대 포터 전기차의 가격 + 옵션 + 할인 = "0"부분을 더블 클릭, 총가격을 입력하세요. 


    봉고 전기차와 포터 전기차 가격과 세금 정보를 검토했다면 이젠 유지비 비교를 통해서 경제성을 알아보죠.

    [1] 전기차 일반인

    [2] 비교를 위해 디젤차 영업용 (경유 전국 평균가 1,163원, 연료탱크 60L)

    [3] 전기 영업용


    전기차와 디젤 엔진 비교한 내용에서 약 70만 원 저렴한 유지비를 안겨줍니다. 하지만, 최근 7월부터 173.8원에서 255.7원으로 인상하였고 앞으로 더 인상할 계획안을 보였던 바, 정부에서 경유 유류비를 보조하 듯, 전기차 화물 영업용에게도 약간의 지원을 고려할 수 있을지 궁금하네요.


    봉고 전기차와 포터 전기차 가격과 세금, 유지비 정보 통해서 궁금할 수 있는 내용 검토해 보았습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